IoT

"IIoT란 무엇인가"...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의미와 뜨는 이유

Jon Gold  | Network World 2018.02.06
누구나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는 들어봤을 것이다. 스마트 온도기, 인터넷 연결 냉장고, 커넥티드 전구 등이 바로 그것인데, 이 가운데 기업과 안전, 그리고 일상 생활에 훨씬 더 중요한 영향을 주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이라는 하위 집합이 있다.

IIoT라는 용어는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운송, 에너지, 산업 분야의 기기와 차량에 장착된 센서와 기타 장치들을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이다. IIoT의 의미는 실제로 다양하다. IIoT 시스템은 커넥티드 쥐덫과 같이 집에 문자를 남기는 간단한 것도 있지만, 완전히 자동화된 대량 생산 라인에서 유지보수, 생산성, 주문, 쇼핑에 이르는 대량의 정보들을 거대하고 여러 계층의 네트워크에 걸쳐 추적하고 공유하는 것과 같이 복잡할 수도 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이 IoT와 다른 점
IIoT는 GE에서는 산업 인터넷(industrial internet)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를 어떻게 부르던지, IIoT는 석유 및 가스, 전력 시설, 의료와 같은 산업 분야의 기계와 장치를 연결하는 데 주력한다는 점에서 다른 IoT 애플리케이션과 다르다.

IoT는 피트니스 밴드나 스마트 가전 제품과 같은 소비자 수준의 장치와 뭔가가 잘못 됐을 경우 응급 상황을 발생시키지 않는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간단히 말하면, IIoT 배포에는 시스템 오류나 중단 시간이 생명을 위협하거나 위험에 처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문제가 더 많이 있다.

IIoT는 IT 부서의 컴퓨터를 가져와 운영 기술에 적용한 것으로, 계측을 위한 방대한 가능성을 열어 거의 모든 산업 운영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기술적으로 IIoT는 IoT 기술과 유사한 원리로 작동한다. 자동화된 계측 및 보고는 예전에는 없었던 기능이다. 규모면에서 휴대전화의 온도조절장치와 같이 맘대로 조정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과는 많이 다르다. IIoT 배치에는 수백, 수천 또는 수십만 개의 개별 엔드포인트가 존재할 수 있다.

IIoT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는
생산 라인의 계측을 통해 기업은 프로세스를 매우 세분화해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자산 추적을 통해 엄청난 양의 재료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쉽게 현업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예측 유지 관리를 통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해 기업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잠재적인 사용사례의 수는 엄청나며 이는 나날이 많아지고 있다.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가 발표한 IIoT의 15가지 용도는 다음과 같다.

- 스마트 팩토리 적용
- 예측 및 원격 유지보수
- 화물, 운송 모니터링
- 커넥티드 물류
- 스마트 계측, 스마트 그리드
- 스마트시티 애플리케이션
- 스마트 농장, 가축 모니터링
- 산업용 보안 시스템
- 에너지 소비 최적화
- 산업용 난방, 환기, 냉방
- 제조 장비 모니터링
- 자산 추적 및 스마트 물류
- 산업 환경에서의 오존, 가스, 온도 모니터링
- 근로자 안전 및 건강 모니터링
- 자산 성과 관리


IIoT 구현 방법
IIoT 구현 방법은 기존 IoT의 그것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 캐노니컬(Canonical) IoT 및 디바이스 부문 수석 부사장 마이크 벨은 "IIoT 장치는 평균 서비스 수명이 7~10년으로 소비자 장치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구현이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 규모와 서비스 수명을 뛰어넘는 프로세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대단히 난해한 일이다. 이것이 상당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계측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데 이에는 백엔드 시스템이 필수적이며, 기업의 다른 부서와의 긴밀히 협조해 착수해야 한다.

엔드포인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에서 접속 가능한 저장, 분석 엔진을 제공하고 해당 데이터에서 실행 가능하고 시기 적절한 정보로 변환할 수 있는 전용 전략이 필수적이다.

연결된 장치 간의 M2M 통신에는 다양한 형식과 기술이 있다. IIoT 환경에서는 시그폭스(Sigfox)와 지그비(Zigbee)와 같은 물리 계층 기술, 위브(Weave)와 아이오티비티(IoTivity)와 같은 소프트웨어 계층 기술 등이 필수적이며 이를 완벽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상호 운용이 가능해야 한다.

IIoT 보안과 다른 우려 사항 
IIoT는 소비자 IoT와 마찬가지로 많은 보안 문제가 있다. 보안이 취약한 보안 카메라와 기타 장치를 DDoS 무기로 활용했던 미라이 봇넷을 생각해보면 알 것이다. 또한 대량의 봇넷을 생성하기 위해 해킹당한 IIoT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취약점을 악용해 이미 네트워크에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도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벨에 따르면, IIoT를 안전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소비자 IoT 시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동 숨은 패치 방법을 차용하는 것이다. 일부 기업들은 자사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제어권을 놓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어 이를 그리 좋아하지 않을 수 있지만, 보안 측면에서 본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IT 리더가 우려하는 IIoT의 다른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표준화의 부족 : 전송 프로토콜에서부터 데이터 수집 형식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을 오래된 것에 접목하려는 방법에는 다양한 디자인과 표준이 있다. 간단히 말해, 표준화가 되지 않는다면 용광로의 온도에 대한 운영 정보를 전송하는 간단한 장치가 네트워크 또는 데이터 처리 엔진을 만드는 동일한 업체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함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레거시 기술과의 통합 : 구형 장비들은 최신 IIoT 기술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수십년 된 발전소 제어기가 새로운 IIoT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려면 약간의 번역이 필요할 수 있다.

- 비용 : 앞서 설명한 2가지 사항을 모두 적용해 IIoT를 완전히 포용하려면 새로운 하드웨어,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이 아이디어는 돈을 벌 수 있지만, 많은 사람이 선투자 비용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 사람 : IIoT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머신러닝, 실시간 분석, 데이터 과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네트워킹 기술에 대한 최첨단 지식 또한 마찬가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