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IoT / 애플리케이션

로봇 공정 자동화의 개념과 미래

Ali Din | InfoWorld 2017.10.16
비즈니스 세계는 항상 급변한다. 빛의 속도로 새로운 기술과 전략이 발표된다.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에서 많이 거론되는 기술 가운데 하나는 바로 로봇 공정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다. 이 가운데 RPA에 대해 알아보자.


Credit: Getty Images Bank

RPA 정의
RPA는 빠른 간격으로 높은 정밀도로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를 의미한다. 가상 로봇(Virtual robots)은 아마존 창고에서 배회하는 로봇과는 달리 프로세스에서 자동화된 단계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이는 시스템 모니터링 도구가 처리하지 못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세스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추가적인 가시성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가상 로봇은 연중 무휴로 작업할 수 있어 반복적, 대량 트랜잭션을 수행한다.

RPA의 유형
오늘날 시장에서 RPA의 용도와 유형은 다양하다. 우선 대기업은 가상 로봇 팀을 사용해 주문 양식을 읽고, 이를 분류하고, 다른 시스템에 입력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했다. 이를 작업 가상 로봇(working virtual robots) 이라고 분류한다.

가상 로봇의 또 다른 유형은 모니터링과 품질 보증을 위해 사용한다. 이런 테스트용 가상 로봇은 작업 또는 완전한 트랜잭션을 수행하지 않는 대신, 프로세스의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회사에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가상 로봇은 쇼핑 경험이 느려지거나 끊어지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조사해 IT 부서에서 사전 대응적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게 한다.

RPA의 진화
자동화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RPA는
1990년 대 간단한 스크린 스크래핑(Screen Scraping) 자동화에서 시작해 워크플로우 자동화에 이르렀으며, 마침내 저장 및 스크립팅 기능을 확보했다. 로봇 자동화의 다음 단계는 이미 AI와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RPA의 채택
이전에는 반복적인 기능을 처리하고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대기업만이 로봇 자동화를 접할 수 있었다. 대형 SI 업체들이 이런 대기업의 가상 로봇의 프로그래밍과 구현을 도와준다. 현재 기술이 성숙해지고 현재의 형태가 인기를 얻고 있음에 따라 더 넓은 분야에서 가상 로봇을 채택하고 있다.

HfS 리서치에 따르면, RPA 시장 규모는 지난해 2~3억 달러에서 현재 5억 달러에 이른다. 향후 2년동안 시장 규모는 10억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는 2024년까지 북미 시장에만 35억 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수치는 제공업체 수의 증가와 가상 로봇에서 가치를 찾고 있는 회사들의 사용량 증가를 나타낸다. 이제 이 기술은 분명 얼리어댑터를 넘어 캐즘(chasm)을 통과했다.

RPA 시장  
오늘날 RPA 환경에는 고객에게 선택권을 제공하는 많은 공급업체가 있다. 이 그룹에는 ▲라이선스가 부여되는 순수 RPA 소프트웨어 업체 ▲소프트웨어에 PRA 제품 또는 구성요소를 추가한 인접 소프트웨어 업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함께 도와주는 컨설팅 업체 ▲프로그래밍, 스크립팅, 테스팅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수행하는 업체 ▲하나의 턴키 서비스로 RPA를 제공하는 풀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있다.

RPA 환경의 범위와 성숙도는 상당히 차이가 나며, 성숙한 평가 기준이 자리잡기에는 좀더 오랜 시간이 걸릴 듯 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