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라이제이션 / 퍼스널 컴퓨팅

맥 OS X 엘 캐피탄 : 시동 디스크를 포맷하는 방법

Roman Loyola | Macworld 2015.10.13
애플은 OS X 엘 캐피탄 출시와 더불어 디스크 유틸리티 앱 기능 일부를 업데이트했다. 시동 디스크를 포맷하는 과정이 약간 달라졌다.

엘 캐피탄에서 디스크 유틸리티 15.0을 이용해 시동 디스크를 포맷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외장 드라이브 연결하기
외장 스토리지를 포맷하고자 한다면 우선 맥에 연결한다. 드라이브 전원을 켜고 파인더에 잘 뜨는지 확인한다.

맥에 엘 캐피탄을 이미 설치한 상태에서 맥의 내부 드라이브를 포맷하고자 한다면, 드라이브 포맷을 위해 리커버리 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가야 한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맥의 전원을 켠 뒤 Command+R 키를 몇 초간 누른다. 그러면 'OS X 유틸리티’라는 제목의 창이 열린다. 맥의 내부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나면 여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됨을 명심해야 한다. 앱, 파일을 비롯해 다른 운영체제도 삭제된다.

2. 디스크 유틸리티 열기
파인더 창에서 ‘응용 프로그램>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있다.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갔다면, 윈도우 창 하단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 항목을 클릭한다.

3.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외장 드라이브 선택하기
디스크 유틸리티의 왼쪽 패널에는 맥에 연결된 스토리지 목록이 표시되는데, 드라이브마다 파티션도 함께 보인다. 포맷하려는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상단에 있는 ‘지우기’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지우기’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포맷하려는 드라이브를 현재 사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른 드라이브로 부팅하거나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간다.

4.이름 붙이고 포맷하기
대화상자가 표시된다. 디스크 이름을 적는다.

포맷의 팝업 메뉴를 클릭하고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기본 선택은 OS X 확장(저널링)이다. 만약 보안 레이어를 원한다면, OS X 확장(저널링, 암호화)을 선택한다. 해당 디스크를 암호화할 수 있다. (만일 암호화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포맷하려는 디스크가 현재 GUID 파티션 맵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OS X 확장(저널링)을 선택한 다음 5단계 먼저 수행하고 나서 다시 4단계를 선택하면 암호화 옵션이 표시된다)


‘대소문자 구분’ 옵션은 파일 이름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한 폴더 내에 FILE, File, file이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대소문자 구분을 할 필요까지는 사실 없다.

MS-DOS와 ExFat은 윈도우 전용 포맷이다. 만일 맥 시동 디스크를 포맷하는 것이라면 이 옵션은 무시해도 된다.

5. 설계하기
설계(Scheme)이라는 세번째 옵션이 있다. 인텔 기반의 맥은 GUID 파티션 맵을 채택했다. 마스터 부트 레코드(Master Boot Record)는 윈도우용이고, 애플 파티션 맵(Apple Partition Map)은 파워피씨(PowerPc) 기반의 맥을 위한 용도다.

‘지우기’를 클릭하면, 디스크 유틸리티는 데이터를 지우고 스토리지 디스크를 재구성하고 데스크톱에 다시 연결할 것이다. 모든 준비가 완료됐을 때 ‘지우기’를 클릭하면 된다. 몇 분 지나면 엘 캐피탄을 깔끔하게 설치할 준비가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