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오피스ㆍ협업 / 웹서비스 / 컨슈머라이제이션

자주 사용하는 단어 빈도수를 확인하는 유용한 도구 2가지

Ian Paul  | PCWorld 2015.07.08
글을 쓰고 나면 퇴고를 하는 작업을 잊지 않는다. 때때로 '그러나(but)'로 문장을 시작한다는 것을 느끼고는 하는데, 그럴때면 '하지만(however)' 또는 '그렇기는 하지만(nevertheless)'이라는 어휘로 대체해서 좀 더 나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한다.

이처럼 얼마나 특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알고자 한다면 단어 빈도 체크 도구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여기 사용할 만한 2가지 도구가 있다. 하나는 정말 간단하며, 다른 하나는 약간 진화된 버전이다.

웹 앱 솔루션
기사나 에세이, 보고서에서 특정 단어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인지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사이트에 텍스트를 복사붙여넣기한 뒤 카운트 버튼을 두르면 바로 결과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웹 애플리케이션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텍스트 픽서(Text Fixer)를 선호한다. 단어 분석 도구(World Analysis Tool)이라는 제목 아래 텍스트 영역에 텍스트를 복사붙여넣기하고 나서 '단어 세기(Count Words)'버튼을 부른다. 그러면 텍스트 입력 상자 하단에 보고서라 표시된다.

다른 부가기능도 없는 정말 간단한 도구다. 단지 '단어 빈도수에서 일반적인 단어 제외하기(Exclude common words from word frequency)' 체크박스만 있을 뿐이다. 필자의 경우, 'but'과 같은 일반적인 단어를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체크박스를 해제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추가기능(add-ins)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추가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사용자 폴더로 들어가야 한다. 추가기능은 일반 소프트웨어 설치보다는 더 까다롭지만, 한 번 알아두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필자는 현재 사용하고 윈도우 8.1 PC에 설치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3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우선, 숨겨진 폴더에 액세스해야 하므로 윈도우 키와 E 키를 동시에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연다. 그런 다음, '보기' 탭으로 이동해서 '숨긴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박스를 체크한다.

그런다음 개발자 그레고리 맥시 홈페이지에서 추가기능 파일을 내려받는다. 이 링크 페이지의 하단에 보면 집(zip) 파일이 있는데 이를 내려받으면 된다.

압축 파일을 열면 2가지 파일이 있다. 하나는 dot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dotm 파일이다. 그런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다른 위치로 복사한다.

다시, 파일 탐색기로 돌아가 “C:\사용자\[사용자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ord\STARTUP”의 경로로 이용하며 dotm 파일을 붙여넣는다.

자 이제 워드 프로그램을 닫은 뒤 원하는 파일을 하나 열어 직접 확인해보자. 사용자가 사용하는 워드 설정에 따라서는 매크로를 허용하지 않은 이유로 경고가 뜰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허용'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이 서드파티 코드는 사용자의 문서 안에서만 동작한다는 점이다.

워드 프로그램을 열고 나서 상단에 있는 '추가 기능' 탭을 누른다. 'Process/Report'를 누르면 팝업 창이 나오는데, 단어 빈도수에 대한 여러 가지 옵션 항목을 조절할 수 있다.

문서가 준비됐다면 '확인(OK)' 버튼을 두르면, 별다른 옵션을 변경하지 않은 한 새로운 워드 문서로 단어 빈도수 보고서 파일이 생성된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로도 꽤 유용하게 써볼 수 있다. 워드에서는 단순히 단어수를 보여주는 수준이지만, 이 도구들을 이용하면 어떤 단어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명시적으로 알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