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컨슈머라이제이션 / 클라우드

드롭박스 동기화를 제어하는 법

Michael Ansaldo  | PCWorld 2015.06.11
드롭박스 애호가들은 컴퓨터의 수명이 끝나 파일의 액세스하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해 모든 파일을 드롭박스에 저장한다. 드롭박스 폴더에 저장된 모든 파일이 자동 동기화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고 간편하다. 물론 한편으로는 드롭박스 클라우드에 저장된 모든 것을 컴퓨터로 동기화하다 보면 해당 스토리지가 꽉 차버릴 수 있다. 다행히 드롭박스의 동기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선택적 동기화

해당 컴퓨터에서 동기화하고자 하는 폴더만 체크박스에 표시할 수 있다.

드롭박스에 저장된 모든 파일은 사용자 컴퓨터로 동기화된다. 드롭박스에 저장한 파일이 단 GB에 불과하면 큰 문제는 안 되겠지만, 수백만GB라면 용량이 작은 PC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드롭박스 동기화는 한정된 스토리지 용량을 고려한다. 가장 작은 파일부터 동기화하며 점차 스토리지 공간을 채워나간다. 그래서 오후 점심 미팅에 사용할 프레젠테이션 파일이 동기화되지 않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가장 확실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동기화할 폴더만 선택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동기화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드롭박스 폴더마다 체크박스 해제 표시를 하면 된다. 스토리지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용, 회사용 컴퓨터로 적절한 파일만 동기화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비스타, 7, 8)에서 동기화 폴더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시스템 트레이의 드롭박스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어 아이콘을 눌러 '환경설정'을 클릭한다. 그런 다음 '계정>선택적 동기화'를 클릭한다. 새로운 윈도우 창이 뜨며 각각 체크박스 표시가 되어 있는 폴더 트리가 보일 것이다. 해당 컴퓨터로의 동기화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각각의 폴더에서 체크박스를 해제한다. 이 폴더들은 해당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에서만 제거되며 드롭박스를 설치한 다른 기기 또는 웹사이트에서는 계속해서 볼 수 있다.

동기화 일시중지
스토리지가 문제가 아니라 대역폭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동기화할 파일이 많을 경우에는, 어떤 크기의 파일이든 간에 동기화할 파일이 많으면 병목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동기화를 일시 중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 시스템 트레이의 드롭박스 아이콘을 누른다. 기어 아이콘을 눌러 '동기화 일시 중지'를 누르면 된다. 동기화를 재개하려면 똑같은 방법으로 기어 아이콘을 눌러 '동기화 다시 시작' 항목을 클릭한다.

대역폭 조정하기
만약 동기화 속도에 제동을 가하지 않는다면 속도라 느려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드로박스는 최고 업로드 속도의 75%로 이를 진행하며, 가능한 가장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를 진행한다. 성능 향상을 원한다면 사용자가 임의로 대역폭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드롭박스의 환경 설정에서 대역폭 사용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윈도우 시스템의 드롭박스 아이콘을 눌러 기어 아이콘을 클릭한다. '환경설정>대역폭'을 선택한다. 새로운 윈도우를 보면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있을 것이다. '제한 속도'의 라디오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가장 접합한 속도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번 값을 달리 입력할 필요가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