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가상화ㆍ컨테이너 / 네트워크 / 데이터센터 / 서버 / 스토리지 / 클라우드

“모든 것을 서비스로!” 극한의 가상화 이후, 온프레미스에 남는 것

Craig Mathias | Network World 2017.10.31

프로세서, 스토리지, 그리고 네트워크를 포함해 조직의 IT 역량 중 어느 정도를 가상화하고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을까? 파포인트 그룹의 대표 크레이그 마티아스에 따르면, “아주 많다.” 미래의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는 AP, 상호연결과 전력을 공급하는 스위치, 보안 기능, 트래픽 최적화 그리고 관련 기능을 결합한 라우터로 구성될 것이다. 그것뿐이다. 나머지 모든 것들은 클라우드에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는 것이다.

이른바 “극한의 가상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요구사항이 진화하더라도, 컴퓨팅과 정보에 대한 끊임없는 액세스를 가능케 할 것이라고 마티아스는 말한다. 기업이 IT 비용을 더욱 잘 관리하고 전통적인 자본 투자와 지속적인 유지보수에 대한 지출을 억제하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경제성이 이런 전환을 주도할 것이다.

마티아스는 이런 변화가 향후 10년에 걸쳐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컴퓨트, 스토리지 그리고 네트워크 기능들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으로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됐으며, 몇몇 네트워크 관리와 운영 플랫폼들도 클라우드로 이전되었다. 현재 가상화는 어떤 단계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그 다음에는 무엇이 올지 전망해 본다. <편집자 주>

Image Credit : GettyImagesBank

사실상 IT의 모든 영역에서 걸쳐서 가상화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가상화의 다음 단계에 대한 탐구가 시작됐다. 가상화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의 프로비저닝에 대한 강력하고 다채로운 접근방식의 진화를 제공했다.

기술적인 이점들이 거의 압도적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규모와 목적의 기업과 조직은 가상화에 대한 진화된 정의를 미래 IT 전략의 핵심에 둘 것이라는 놀라운 결말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가상화에 대한 진화된 정의란 모두 돈에 관한 것이다.

다수의 IT 실무자들은 IT 예산은 거의 10년 전의 경기 침체의 영향에서 한 번도 회복하지 못했다는 냉혹한 진실을 끊임없이 상기하고는 한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수정 경험 법칙은 IT 부서에는 매년 10% 더 적은 예산으로 10%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하라는 고위 경영진의 요구가 나온다는 것이다. 모든 IT 부서의 상황이 심각한 것은 아닐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CAPEX와 OPEX 예산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 통제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사실 놀랄 일도 아니다. IT는 대개 이익 센터가 아니라 비용 센터로 간주되고 있으며, IT 기능 전반의 성과는 알다시피 새로운 멋진 기술의 도입 수준이 아니라, 최종 사용자 생산성에 축적되는 (솔직히, 모호한) 이익 지표로 평가된다.

CAPEX vs. OPEX
난제를 처리하기 위해 경기 침체 초기에 권장되던 일반적인 전략은 OPEX를 줄이기 위해 CAPEX를 늘리는 것이었다. CAPEX에는 특정 설치나 계획된 업그레이드를 가능한 최적으로 계획, 구매, 설치 그리고 구성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장비, 소프트웨어, 그리고 초기 개발비(NRE: Non-recurring Engineering)가 포함된다. 더 빠르고 좋으며 저렴한 IT 전통의 덕을 보는 CAPEX는 제조 규모의 경제성과 더 높은 성능 모두로부터 이점을 얻는다. 더 높은 성능은 혁신적인 신제품 도입의 중심이 되는 기술적인 발전에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제품의 기능과 운영 인력의 생산성 모두에 해당된다.

한편, OPEX는 노동 집약적이며, 관련 비용 곡선은 종종 CAPEX와 정 반대로 움직인다. 특정 IT 전문가의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인간의 생산성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니까, 수면, 비 정기적인 주말 휴가, 드리고 늘 발생하는 너무나 인간적인 오류의 가능성이 계산에 포함된다. 따라서 당시의 솔루션은 쉽게 말해 “IT 인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에 투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운영 비용을 억제하고 업그레이드의 이점을 고려하여 종종 계획과는 무관하게 신기술과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익을 얻는다”는 것이다. 정말로 단순명료하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전략도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앞서 언급한 CAPEX 예산의 낮은 증가율, 그리고 어쩌면 그보다는 첨단 기술 자체의 전반적인 혁신 속도의 하락으로 CAPEX 주기가 크게 늘어났다. 그리고 향상된 운영 인력의 생산성이 눈에 띄기는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경우 유지보수 비용이 운영 비용의 주요 구성요소가 되어서, 공급업체에게는 사전 구매 할인에 대한 보상이 되지만 운영 비용 측면에서의 비용 절감은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다행히, “극한의 가상화”라 불리는 새로운 전략으로 인해 가능해진 운영 비용에 대한 재검토가 이번에는 또 다른 핵심 기술 트렌드인 클라우드에 대한 흥미로운 반전으로, 비용을 운영 비용 영역으로 다시 이전시킴으로써 비용 관리에 대한 전망이 밝아졌다.

극한의 가상화
극한의 가상화란 개념은 파포인트 그룹이 지난 몇 년간 참여했던 몇 가지 장기적인 기획 프로젝트와 함께 시작됐으며, 이들 각각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질문에 뿌리를 두고 있다. 바로 “2025년의 IT 인프라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