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IT 관리 / 네트워크

RFID IoT 디바이스의 기업 배치를 위한 구성과 테스트

Susan Perschke | Network World 2018.01.24

기존의 수동 및 바코드 시스템이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기업이 데이터센터에서 자산 추적을 간소화하기 위해 사물 인터넷(IoT), 구체적으로는 RFID 태그 활용에 나서고 있다.

RFID IoT 디바이스는 배치에 앞서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데이터센터 자산 추적에서부터 재고 관리, 창고 운영, 과학 연구소 및 의료 시설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환경에 이런 종류의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RFID 종류
RFID 태그는 수동으로 읽어 들일 수 있다. 휴대형 스캐너와 패시브 태그를 사용하거나 액티브 태그와 고정형 판독기/안테나를 사용하면 된다. 액티브 기기는 일반적으로 전원이 내장되어 있는 반면 패시브 기기는 그렇지 않다. 패시브 RFID 태그는 판독기의 요청에 의해서만 정보를 제공한다. 액티브 태그는 판독기에서 읽어 들일 수 있는 정보를 발산한다.

이름에서 암시하듯이 RFID 디바이스는 통신에 무선 주파수를 활용하는데, 저주파수(125 KHz)에서부터 극초단파(10 GHz)까지 넓은 대역에 걸쳐 작동한다. RFID 디바이스의 통신 가능 거리는 몇 인치에서부터 수백 미터에 이른다. 액티브 태그는 내부 전원이 있어 신호가 더 강력해 주변 전자기장의 간섭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패시브 태그는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RFID 구성 요소
일반적인 RFID 시스템은 태그, 판독기, 안테나, 프린터,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RFID 태그에는 보통 소형 칩과 안테나가 탑재되어 있고, 일정한 형태의 외장이 있다. 액티브 태그에는 내장 배터리와 같은 일정 형태의 전원이 있다. 태그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예를 들면, 경성 태그, 유연 태그, 배지, 카드, 손목 밴드, 키가 달린 줄, 라벨, 표, 티켓, 인레이(inlay) 등이다. 인레이는 반제품 태그로서 다른 응용 제품으로 개조할 수 있다.

RFID 태그는 목적에 따라 읽기만 가능한 것도 있고, 읽기/쓰기가 모두 가능한 것도 있다. 사전에 프로그램된 것도 있고 현장에서 프로그래밍할 수도 있다.

RFID 판독기는 휴대형이거나 고정형이다. 휴대형 판독기는 수동으로 태그를 판독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면 데이터센터 내부를 걸으면서 하드웨어 자산을 직접 스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고정형 판독기는 태그가 판독기를 스쳐 지나가는 응용 제품에 사용된다. 예를 들면 데이터센터 접근에 사용되는 ID카드나 컨베이어 벨트 위를 지나가는 동안 스캔하는 되는 물품 등이다.

RFID 안테나는 근거리 또는 원거리 필드용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근거리 필드는 일반적으로 15인치 미만으로 정의된다. 반면 원거리 필드 안테나의 판독 범위는 1인치에서 몇 미터까지 훨씬 다양하다. 또한, RFID 안테나는 분극 등의 특성과 관련된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조사와 테스트를 통해 해당 용도에 가장 적합한 안테나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순차적인 ID로 프로그램된 상태로 구입 가능한 태그가 많지만, 라벨 프린터로 직접 인쇄할 수도 있다. 라벨 프린터는 기본적으로 열전사 프린터이다.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정보로 라벨을 인쇄하는 한편 라벨 내에 내장된 칩에 정보를 암호화해 넣는다.

RFID 설치에서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태그와의 통신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목적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RFID 패키지 솔루션의 일부로 구성된 경우가 많다. 자체 인프라에 직접 연결시키는 방법도 있다.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하거나 기존 백엔드 데이터 저장소에 연결되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된다.

RFID 테스트 고려 사항
먼저 기대치를 현실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이용 가능한 기술을 감안하면 건물 내 모든 RFID 태그를 한 번에 읽어낼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린터, 서버와 같은 자산에 부착된 고정 태그는 물론 태그가 붙은 개별 품목이 들어 있는 대형 해운 컨테이너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100% 판독률을 달성하려면 태그를 개별적으로 또는 소량씩 판독하는 것이 좋다.

RFID 디바이스를 시행할 때는 성공적인 배치를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술 관련 테스트들이 몇 가지 있다.

현장 조사와 물리적 환경
RFID 기술은 바코드 시스템보다 매력적인 장점을 제공하지만 배치되는 환경에 더욱 예민하다. 태그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얼마나 쉽게 스캔할 수 있는지 완벽한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달성하고 RFID 시스템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설치 구역의 철저한 조사를 비롯한 대규모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