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업데이트 : 윈도우 10 환경에서 PC 속도를 높이는 11가지 팁

Preston Gralla | Computerworld 2017.10.30
윈도우 10 환경에서 PC 속도를 높여야 할 때, 다음 11가지 방법을 적용해 보자. PC 속도가 개선되면서 동시에 성능 및 시스템 문제도 줄어든다.

1. 전원 설정 변경
윈도우 10의 절전 기능을 사용하면 PC 속도가 느려진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PC 성능을 낮추기 때문이다. 심지어 데스크톱 PC에도 절전 기능이 있다. 전원 설정을 ‘절전’에서 ‘고성능’ 또는 ‘균형조정’으로 변경하기만 해도 성능이 즉시 향상된다.


제어판을 열고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을 선택하면 대개 ‘균형조정(권장)’과 ‘절전’ 등 두 개의 옵션이 표시된다.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제조사가 제공하는 다른 옵션이 표시되기도 한다.) ‘고성능’ 설정을 표시하려면 ‘추가 전원 관리 옵션 표시’ 옆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클릭한다.

원하는 대로 전원 설정을 변경한 후 제어판을 닫는다. ‘고성능’은 성능이 가장 높은 반면 전력을 가장 많이 소모한다. ‘균형조정’은 소모 전력과 성능 사이의 최적 지점을 찾아 준다. ‘절전’은 가능한 한 배터리 지속 시간을 최대로 늘려 준다. 데스크톱 사용자라면 ‘절전’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노트북 사용자들도 전원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균형조정’을, 전원에 연결한 상태에서는 ‘고성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비활성화
윈도우 10 PC가 느리다고 느끼는 이유 중 하나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절대로 사용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빈도가 매우 낮은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지하면 PC 동작이 더욱 원활해진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자. Ctrl-Shift-Esc를 누르거나 화면의 우측 하단 모서리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작업 관리자를 선택한다. 작업 관리자가 탭이 표시되지 않는 콤팩트 앱으로 실행되는 경우 화면 하단의 ‘자세히’를 누른다. 그러면 작업 관리자에 모든 탭이 표시된다. 작업 관리자에서는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없애는데 집중한다.

‘자세히’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을 클릭한다. 윈도우를 시작할 때 실행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목록이 표시된다. 목록에는 각 프로그램의 이름뿐만이 아니라 게시자, 시작 시 구동하는지 여부, 시스템이 시작할 때 윈도우 10을 얼마나 느리게 만드는지를 보여주는 ‘시작 시 영향’ 등의 탭이 포함되어 있다.

시작 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도록 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비활성화’를 선택한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완전히 비활성화되는 것은 아니며 시작 시 실행만 되지 않는다. 시작 후 언제든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마음을 바꿨을 경우, 관리자의 해당 영역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활성화’를 선택하면 된다.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 있는 많은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원드라이브나 에버노트 클리퍼 등 친숙한 이름일 것이다. 하지만 잘 모르는 것들도 있을 수 있다 (”bzbui.exe”가 뭔지 아는 사람은 손을 들길 바란다. 검색해서 아는 것 빼고).

작업 관리자 항목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해 하드 디스크에서의 위치, 디지털 서명 여부와 버전, 파일 크기, 마지막 수정 시간 등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자.

또한,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면 파일 탐색기가 열리고 파일이 위치한 폴더로 이동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한 또 다른 내용을 알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온라인 검색’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면 빙 사이트가 열리고 해당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가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열거된 애플리케이션 중 잘 모르는 것은 리즌 소프트웨어(Reason Software)가 운영하는 ‘차단해야 할까?(Should I Block It?)’라는 사이트를 방문해파일 이름을 검색해 보자.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관한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작 시 활성화할 모든 프로그램을 선택했으니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에 관한 걱정을 크게 덜 수 있다.

3. 원드라이브 동기화 중지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에 기본 탑재시킨 클라우드 기반 파일 저장 공간인 원드라이브는 사용자가 보유한 모든 PC에서 파일을 최신 상태로 동기화해 유지한다. PC나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용한 백업 도구 역할도 한다. 쉽게 복원할 수 있도록 파일을 보관하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원드라이브가 PC와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파일을 끊임없이 동기화한다. 그래서 PC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동기화를 중단하면 PC 성능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원드라이브를 영구적으로 끄기 전에 실제 PC 성능을 저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성능 저하를 확인하고 싶다면, 작업표시줄 오른 쪽의 알림 영역에 위치한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다(구름 모양의 아이콘). 표시되는 팝업 창에서 ‘동기화 중지(Pause syncing)’를 클릭한 후 2시간, 8시간, 또는 24시간의 동기화 중지 시간을 선택한다. 그리고 동기화를 중지한 동안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지 확인한다.

성능 향상을 확인, 동기화를 끄기로 결정했다면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팝업 창에서 설정 > 계정을 선택한다. ‘이 PC 연결 해제(Unlink this PC)’를 클릭한 후, 표시되는 화면에서 ‘계정 연결 해제(Unlink account)’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파일을 로컬 원드라이브 폴더에 계속 저장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와의 동기화는 중지된다.

원드라이브가 PC 성능을 떨어뜨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원드라이브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문제 해결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 동기화 문제 수정(Fix OneDrive sync problems)’ 페이지를 참고한다.

4. 검색 색인 끄기
윈도우 10은 백그라운드에서 하드디스크를 색인 목록에 넣는다. (이론적으로)색인에 추가하지 않았을 때보다 PC를 더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느린 PC에서 색인 기능을 사용할 경우 성능 하락을 체감할 수 있다. 이 경우, 색인 기능을 꺼서 성능을 향상할 수 있고, SSD 디스크를 사용할 때에도 색인 기능을 끄면 속도가 빨라진다. 색인 목록에 추가된 디스크에 지속적으로 쓰기 작업을 할 경우 SSD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 10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색인 기능을 완전히 끄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려면 시작 메뉴(Start Menu) 검색 상자에 services.msc를 입력한 후 서비스(Service)를 클릭한다. 그러면 서비스 앱이 표시된다. 아래로 스크롤, 서비스 목록에서 색인 기능 서비스(Indexing Service)나 윈도우 검색(Windows Search)을 찾는다. 더블 클릭을 하면 표시되는 화면에서 ‘중지’를 클릭한다. 그리고 다시 부팅한다. 검색 속도가 조금 느려질 것이다. 차이가 미미할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성능이 향상된다.

 


특정 위치의 파일을 대상으로 색인 기능 기능을 끌 수도 있다. 시작 메뉴 검색 상자에 index를 입력한 후 색인 기능 옵션(Indexing Options)을 클릭한다. 제어판의 색인 기능 옵션 페이지가 표시된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개인 파일 등 색인 기능 대상인 위치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위치의 확인란 선택을 없애면, 더 이상 색인 기능이 되지 않는다.


5. 하드 디스크 정리
하드 디스크에 불필요한 파일이 많아도 PC가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하드 디스크를 정리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윈도우 10에는 저장 공간 센스(Storage Sense)라는 아주 유용한 기본 도구가 있다.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이동, 맨 위 저장 공간 센스의 스위치를 끄기 ) 켜기로 옮긴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가 PC를 계속 모니터링해서 임시 파일, 한 달 간 변경이 없었던 다운로드 폴더의 파일, 오래 된 휴지통 파일 등 오래되고 불필요한 정크 파일을 삭제한다.

저장 공간 센스 작동 방식을 사용자 지정하면 일반 작동 방식보다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장 공간 센스 아래 ‘자동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변경’을 클릭한다. 그리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저장 공간 센스의 파일 삭제 주기(매일, 매주, 매달, 또는 윈도우 결정)를 변경할 수 있다. 또 다운로드 폴더 삭제 주기를 지정할 수 있다. 휴지통 파일 자동 삭제까지의 대기 시간을 지정할 수도 있다.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이전 윈도우 버전도 삭제할 수 있다. 화면 맨 아래 ‘이전 윈도우 버전 삭제(Delete previous version of Windows)’ 옆 확인란에 표시를 하면 된다. 그러면 저장 공간 센스가 업그레이드를 설치하고 10일 후에 이전 윈도우 버전을 삭제한다. 이렇게 할 경우, 이전 윈도우 버전으로 롤백 수 없다.


6. 레지스트리 정리하기
윈도우 안에는 윈도우의 동작 방식에 대한 레지스트리가 있다. 여기에는 프로그램이 어디에 저장되어있는지, 어떤 DLL을 사용하고 공유하는지, 각 프로그램으로 어떤 형식의 파일이 열리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는 매우 복잡하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을 삭제했을 때, 프로그램의 설정 값은 레지스트리에 남아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셀 수 없는 오래된 설정값들이 포함되게 된다. 시스템이 느려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직접 레지스트리를 정리할 수는 없다. 이를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는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무료에서부터 유료까지 다양한 프고그램들이 있지만, 무료인 어스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Auslogics Registry Cleaner)로 충분하다.

 


어스로직스나 다른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우선 레지스트리를 백업해놓고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어스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도 이 작업을 해주지만 두 번 백업해서 나쁠 것은 없다.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려면 검색 상자에 regedit.ext 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누른다. 그러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는데,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레지스트리 파일 내보내기 대화창에서 화면 하단의 내보내기 범위를 ‘모두’로 선택한다. 그리고 저장할 파일 위치와 파일 명을 선택한 다음, ‘저장’을 클릭한다. 레지스트리를 복구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파일메뉴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고, 저장한 파일을 연다.

이제 어스로직스 레지스트리 클리너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한다. 화면 왼쪽에서 정리하고 싶은 레지스트리 이슈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일 결합(File Associations), 인터넷 혹은 폰트 등이다. 보통 전체를 다 선택한다.

다음 작업에서는 문제가 있는 레지스트리를 스캔한다. ‘지금 스캔(Scan Now)’를 클릭하면 현재 시스템상의 레지스트리 문제들을 알려준다. ‘수정(repair)’을 클릭하면 문제가 있는 레지스트리들을 정리해준다.

7. 그림자,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비활성화
윈도우 10은 그림자,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등 눈에 편한 효과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빠른 신형 PC에서는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이 없지만 느린 구형 PC에서는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각종 시각 효과 역시 손쉽게 끌 수 있다. 윈도우 10 검색 상자에 sysdm.cpl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그러면 시스템 속성 대화 상자가 실행된다. 고급 탭을 클릭하고 성능 부문에서 ‘설정’을 클릭한다. 성능 옵션 대화 상자가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 목록을 볼 수 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일일이 켜고 끄면서 각종 효과를 확인해도 된다.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비활성화할 경우 성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창의 제어 및 요소에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 창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할 때 애니메이션
• 작업 표시줄 애니메이션
• 메뉴에 시각 효과 사용
• 미끄러지듯 열리는 콤보 상자
• 클릭 후 메뉴 항목 천천히 지움
• 창 아래에 그림자 표시

가장 쉬운 방법은 화면 상단의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는 것이다.

8. 윈도우 문제 해결 실행
윈도우 10에는 성능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툴이 있다. 실행시키려면 검색 상자에 ‘문제 해결’을 입력하고 표시되는 ‘문제 해결’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후 표시되는 화면의 시스템 및 보안 영역에서 ‘유지 관리 작업 실행’을 클릭하면 ‘컴퓨터 문제 해결 및 예방’이라는 제목의 화면이 표시된다. 다음을 클릭한다.

문제 해결 기능이 사용하지 않는 파일과 바로 가기를 찾고 PC 성능 및 기타 문제를 파악하여 보고하고 수정한다. “관리자 권한으로 문제 해결”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도 있다. PC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해 클릭하면 문제 해결이 실행되면서 작업을 수행한다.

 


9. 성능 모니터 활용
윈도우 10에는 PC에 관한 상세 성능 보고서를 작성하고 시스템 및 성능 문제를 자세히 표시하며 수정을 제안하는 성능 모니터라는 훌륭한 툴이 있다.

해당 보고서를 얻으려면 검색 상자에 perfmon /report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Perfmon’과 슬래시 기호 사이에 빈 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리소스 및 성능 모니터가 실행되고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60초가 걸린다고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수 분이 소요되었다. 모니터가 끝나면 상호작용 보고서가 실행된다.

 


결과 보고서에서 매우 자세한 분석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보고서 분량도 상당하다. 윈도우, 드라이버 문제 등 PC에서 발견된 가장 큰 문제를 자세히 표시하는 경고 부분을 가장 먼저 살피는 것이 좋다. 또한 비활성화된 장치를 켜는 방법 등 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알려준다.

또 리소스 개요 부문에서 PC, 네트워크, 디스크, 메모리의 성능 분석을 확인할 수 있다. 각 결과는 색상으로 표시되며, 녹색은 아무런 문제가 없고 노란색은 잠재적인 문제가 있으며 빨간색은 문제가 있음을 나타낸다.

리소스 개요는 성능 지표와 자세한 설명을 보고한다. 예를 들어, CPU의 경우 녹색으로 활용도가 21%로 ‘정상 CPU 부하’라는 설명이 제공될 수 있다. 또는 메모리는 노란색으로 활용도가 62%이고 “1520 MB 사용 가능”이라는 설명이 제공될 수 있다. 표시되는 내용에 따라 메모리 추가 등 하드웨어 개선에 참고하면 된다.


10. 블로트웨어 삭제
때로는 PC가 느려지는 가장 큰 요인이 윈도우 10 자체가 아니라 CPU와 시스템 자원을 잡아먹는 블로트웨어나 애드웨어일 수도 있다. 컴퓨터 제조사가 설치했을 애드웨어와 블로트웨어를 없애면 윈도우 10 PC가 놀라운 속도로 빨라질 것이다.

우선, 시스템 스캔을 실행하여 애드웨어와 맬웨어를 찾는다. 이미 노턴 시큐리티, 맥아피 라이브세이프 등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기존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또 윈도우 10에 내장된 맬웨어 방지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 검색 상자에 Windows Defender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 후 ‘지금 스캔’을 클릭한다. Windows Defender는 멀웨어를 찾아 삭제한다.

하지만 다른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므로 멀웨어바이츠의 안티맬웨어(Malwarebytes Anti-Malware)같은 무료 툴도 사용해 볼만 하다. 무료 버전은 맬웨어를 찾아 제거하지만 유료 버전은 처음부터 감염을 방지하도록 상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이제 블로트웨어를 찾아 없앨 수 있다.

 


블로트웨어나 맬웨어 추적을 위한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그러나 하나로는 PC의 모든 블로트웨어를 완벽하게 찾아낼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PC 디크래피파이어(PC Decrapifier), 삭제해야 할까?(Should I Remove It?), 슬림컴퓨터(SlimComputer)같은 툴을 추천한다.

11. 윈도우 종료 및 다시 시작
‘비밀 무기’라고까지 말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아주 유용한 문제 해결사이자 PC 성능 향상 방법이 있다.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방법으로 정리할 수 없는 RAM 사용을 중지할 수 있다. 또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는데도 계속 실행되면서 시스템을 느리게 만드는 프로세스를 닫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특별한 이유 없이 윈도우 10 PC가 느려진 경우, 이런 방법으로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사용자의 PC 환경에 적절한 몇 가지 방식을 적용하면 윈도우 10 PC의 속도 개선을 체감할 수 있고, 신뢰성 문제 발생 가능성도 낮아질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