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애플리케이션

리미니 스트리트, ‘IT 비용 최적화 전략 수립 방안’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8.01.09
리미니 스트리트(www.riministreet.com)는 기업의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IT 비용 최적화 전략 수립 방안’을 발표했다.

리미니 스트리트의 데이비드 로 수석 부사장은 “기업들은 고객의 보다 적극적인 확보 방안 및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며, “IT 부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기업의 IT 예산은 미래를 위해 사용돼야 하며, 단순히 현상 유지만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가트너는 2018년 말까지 최소 75%의 기업이 모든 자산을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연간 인프라 및 운영 비용을 25% 이상 절감하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리미니 스트리트는 기업 고객들이 단순히 IT 비용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IT 비용 최적화 전략 수립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전략은 ▲프로젝트의 중요도 따라 IT 투자 비용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하는 두 가지 시스템(Bimodal)을 운영하라 ▲IT 시스템의 중앙 집중 관리 및 통합, 표준화, 합리화 통해 IT 비용을 절감하라 ▲IT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서비스 재협상에서 우위를 확보하라 등이다.

IT 조직은 각기 다른 일정과 다양한 기술 요구사항,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특히 현상 유지를 위한 기존의 프로젝트와 새로운 기술이 포함된 신규 프로젝트를 같은 선상에 놓고 동일한 투자 비용 평가와 비용 절감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 이에 보다 현명한 접근법은 비즈니스 목표를 개별화하는 두가지 시스템(Bimodal) 운영으로 비용을 최적화해야 한다. 이는 IT가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차별화하여 비용을 관리, 모니터링하는 개별적인 방법을 의미한다.

기존 시스템의 보다 유기적인 통합, 표준화, 합리화는 IT 비용의 최적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비용이 소요되는 부분의 추가 지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애플리케이션을 합리화, 표준화하면 대규모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기존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의 유지보수 및 운영은 IT 예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대개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합리화 애플리케이션은 비용 절감의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며, 전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준화, 단순화하려는 노력과 괘를 같이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시스템의 활용도 및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새로운 혁신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최적의 가격 협상은 IT 비용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IT 그룹과 마찬가지로 예산이 유지 또는 축소될 수도 있기 때문에 보다 적은 인력과 리소스를 확보하는 편이 유리하다.

분기 또는 회계 년도 말에 공급업체와 협상을 진행할 때는 업무와 가장 관련이 높은 전문 인력을 협상에 참여시켜 협상테이블에서 기술적 스킬 및 비즈니스 지식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경쟁 벤더의 제품과 실제적인 성능 비교 작업은 매우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서드파티 서비스 제공업체 및 변경된 계약 내용 등을 포함해 지원 옵션들을 파악하고 검토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