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개발자

"회사를 위해, 나를 위해" 필요한 iOS용 온라인 교육 앱 5종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0.02.05
세상은 변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이 더 많은 기업과 산업을 강타하면서, 직원들도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과 기술 개발에 나서야 한다.
 

숙련도 증진(Upskilling)을 위한 앱 찾아보기

많은 기업 리더가 직원 훈련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점을 알고는 있지만, 인식과 행동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랜드스태드 소스라이트(Randstad Sourceright)의 조사에 따르면 91%의 비즈니스 리더가 직원 훈련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훈련을 실시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22%뿐이다. 고용주의 66%가 결국 이런 훈련을 제공할 계획이지만, 대부분이 AI 기술개발과 같은 조직의 필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랜드스태드 글로벌 비즈니스의 CEO 레베카 헨더슨은 “현재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는 문제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Yakobchuk Olena / Your Photo / Metamorworks / Getty Images

그 말이 맞을 수도 있다. 조직적 행동의 결여는 기술 개발과 진보를 향한 길을 스스로 개척해야 할 직원 개인의 책임으로 이어진다. 이것을 고용주 측의 책임의 포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2014년 미국 듀크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4분의 3 이상의 기업이 전문성 개발을 위해 직원 훈련 서비스가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를 이용하거나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iOS 앱스토어에는 기업 전문가가 기술 강화에 사용하는 iOS 앱이 많다. 이중 가장 인기가 많은 5가지를 골랐다. 높지 않은 가격에 혼자 자기 훈련과 교육을 받으려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다.  각 서비스는 아이폰, 맥, 아이패드, 온라인 및 대부분의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

링크드인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기 전인 2015년에 린다닷컴(Lynda.com)을 인수했다. 링크드인 러닝은 이러한 인수의 결과물이며 비즈니스 및 창의적인 전문가의 필요에 맞는 다양하면서도 경제적인 단기 과정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입문 및 고급 코딩과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 애플리케이션용 지식 및 리더십 훈련이 모두 포함된다. 웹 브라우저를 통하거나 링크드인의 다양한 플랫폼용 앱을 이용해서 모든 강좌를 들을 수 있다.

미국 기업에서는 아마도 이 서비스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육 도구일 것이지만, 1만3,000개 이상의 강좌 카탈로그와 보통의 링크드인 프리미엄 기능에 액세스하려면 월 29.99달러의 비용이 든다. 링크드인 러닝의 커리큘럼은 매우 우수하고, 링크드인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는 수료증을 제공한다.
 

플러럴사이트(Pluralsight)

플러럴사이트는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및 IT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디오 교육을 제공하는 미국 서비스로, 6,000개 이상의 강좌가 인증을 받았으며, 경우에 따라 온라인 및 오프라인 액세스, 기술 평가 및 라이브 멘토링이 포함된다.

인증에 따른 수료증이 업계에서 지정한 것이기 때문에 수료증이 특히 유용하며, 서비스를 통해 이를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계획이 제공된다. 예를 들어, 빅 데이터 관련 교육 과정 중 하나는 101개의 교육 과정에 걸쳐 43시간의 수업 시간을 제공한다. 

강좌는 월 24달러 또는 연간 245달러의 구독료로 제공되지만, 문제는 수료증이 비싼 프리미엄 요금제로만 제공된다는 점이다. 또한 플러럴사이트에서는 기업용 SaaS 플랫폼을 제공하여 조직 전반에서 내부적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데미(Udemy)

광범위한 주제와 학문 전반에 걸쳐 수백만 명의 학생에게 다양한 언어로 1만 개의 강좌를 제공하는 유데미는 맥 또는 iOS 사용자(또는 거의 모든 사람)가 접근할 수 있는 가장 큰 온라인 학습 플랫폼 중 하나이다.

각 강좌는 단순히 기업 전문가의 필요만을 겨냥한 것이 아니며, 따라서 개인이 원하는 훈련 수준을 찾기 위해서는 조금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콘텐츠가 다양해 인문학 관련 훈련을 통해 이른바 ‘소프트’ 기술을 끌어올리기 적당하다.

유데미의 가장 좋은 점은 탐색이다. 학습자의 수강 과정의 리뷰와 별점 작성이 권장되는데, 따라서 리뷰가 많고 별점이 높은 코스의 충실도를 알아볼 수 있다.

가격 모델은 다양하다. 무료 강좌를 이용할 수 있고, 유료 학습도 가능하다. 어떤 강좌는 매우 짧고, 어떤 강좌는 기본적이고, 어떤 강좌는 형편없지만, 그 중 최고는 기업 자격증(비즈니스용 유데미)으로 이용 가능하므로, 기업에서 직원에게 적절한 훈련과 개발을 제공할 수 있다.
 

코세라(Coursera)

폭넓게 말하면, 코세라 서비스에 제공되는 강좌는 고품질이면서 잘 설계되어 있으며, 직업별 훈련을 비롯한 과목부터 완전한 온라인 학위와 MBA 수준의 강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목을 다루고 있다.

코세라에는 학부 수준의 20여 개 강좌를 포함해 3,900여 개의 강좌가 있다. 이 서비스는 또한 2,000개의 비즈니스용 코세라(Coursera for Business) 세션도 제공하며, 여기에는 기업이 가장 찾고 있는 주문형 기술에 대한 교육이 포함된다.

현재 이용 가능한 가장 인기 있는 교육 과정 중 많은 것들이 딥러닝,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계 학습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흥미롭다. 이러한 교육 과정들이 정확히 현재 사람들이 찾고 있는 기술에 관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기계 학습에는 석사과정도 있다.)

강좌의 대부분은 예일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일리노이대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교육기관에서 제공한다. 가격도 다양하다. (이력서에 추가할 수 있는)수료증은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지만, 당신은 심지어 당신이 필요로 하는 훈련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가격은 다 다르다(예를 들어, 기계 학습 석사과정은 3만 달러 정도 들 것이다).
 

에덱스(edX)

에덱스에서도 수준 높은 학술 강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코세라처럼, 그중 다수는 (MIT, 하버드, 스탠포드를 비롯한)100여 개의 세계 유수의 글로벌 교육기관이 제공한 것이다.

주제는 컴퓨터 과학, 경영학, 언어, 공학, 인문학까지 광범위하다. 많은 강의가 무료지만, 수료증에는 추가 비용이 든다. 그리고 (코세라와 똑같이)보스턴 대학의 경영학 MBA를 비롯한 학위 강좌는 2만 4,000달러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찾을 수 있는 많은 과정은 이용 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에덱스가 비영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보다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고품질 교육을 찾기가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내게 맞는 온라인 교육, 계속 찾아라

여기 정리한 5가지가 온라인 교육 과정 제공업체의 전부는 아니다. 만약 특정 플랫폼이나 장치에서 학습 자료에 접근하기를 원한다면, 더 많은 것이 있다. 예를 들어, IT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서비스로는 클라우드 구루(Cloud Guru, 인증된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은 월 49달러부터 시작), 코드카데미(Codecademy, 무료 코딩 교육을 위한 최적의 장소 중 하나), CBT 너겟(Nuggets, IT 관련 교육은 월 59달러부터 시작) 등 ㄷ 가지를 더 추천할 만하다.

그밖에 고품질 과정을 다수 제공하는 퓨처런(FutureLearn)도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iOS 앱을 제공하지 않아 목록에 넣지 않았다. 여기서 제시한 훈련과 학습 제공업체를 통해 개인이 원하는 기술, 개발하고 싶은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세상은 변하고 있고, 그 여정을 항해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부여할 필요가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