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술 인재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 비전이 있는 제품 개발 매니저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진정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IT와 비즈니스 부서가 서로 밀접히 협력하고, 함께 솔루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디지털 혁명이 눈 앞에 있습니다. 우리 눈 앞의 모든 제품이 IT '스마트'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욕실에 놓아 둔 체중계를 예로 들어 보죠. 몸무게는 물론이고 체지방과 심장 박동수도 알려줍니다. 또 와이파이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측정치를 기록합니다. 그러면 기업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측정치를 계속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구와 가족, 팔로워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비웃을지도 모르겠습니다. TMI(Too Much Information), 정보 과잉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프라이버시(개인정보 보호)를 우려합니다. 그러나 체중계의 소셜 미디어 기능 때문에 살을 빼서 건강을 되찾았다면서, 이를 높이 평가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유명한 마술사인 펜 질레트가 실제로 그랬습니다.
이런 체중계는 누군가 오래 된 지루한 상품을 현대의 사용자에 맞게 혁신한 완벽한 사례입니다. IT의 기능성은 욕실 체중계 2.0의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저울을 사용해보면, IT가 어떻게 전체 제품과 이의 용도에 녹아 들었는지, 기업이 어떻게 디지털 시대에 맞게 제품을 쇄신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위 IT 경영진이 해야 할 일이 5년 전과 크게 달라졌습니다. 현대의 IT 조직은 제품 2.0 또는 서비스 2.0 창조에 동등한 파트너로 기여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도 이런 도전과제를 극복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부서와 협력해 놀라운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품 매니저와 '결혼'합니다
전통적으로 개발과 운영 부서의 관계는 '한쪽이 일을 끝낸 후 다른 쪽으로 넘기는' 관계였습니다. 대부분의 기존 기업에서 첫 번째 벽은 제품 관리 및 IT 사이의 벽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MRD(Market Requirements Documents)를 작성해 IT에 넘깁니다. 그러면 IT는 요구사항에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 후, 자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으로 제품을 구현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3가지 문제를 초래합니다.
1. '우리와 그들'이라는 사고방식이 굳어집니다(우리는 이 경우 IT와의 관계가 어떨지 잘 알고 있습니다).
2. 더 나아가, 제품 개발 및 딜리버리 속도가 늦어집니다. 현대 경제에서는 재앙 같은 일입니다.
3. 최악은 함께 협력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안해야 할 두 부서의 협업을 방해합니다.
실리콘 밸리 기업들이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이용한 방법 중 하나는 제품 매니저와 제품 개발팀을 같은 장소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끊임 없이 접촉을 하고, 격의 없이 대화를 하고, 중요한 시장 피드백을 신속하게 공유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보다 더 나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MRD 세계에서 벗어나, 린 엔터프라이즈(Lean Enterprise) 세계로 들어가는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을 알아야 합니다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는 고객의 필요사항과 목적을 탐색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입니다. 디자인 사고에 따르면,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한 가정을 무너뜨린 후, 이를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면 놀라운 사실이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이라는 개념을 정립한 클레이톤 크리스텐슨은 이를 고객이 기대하는 제품의 기능을 규명하는 프로세스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텐슨은 이런 프로세스가 가져올 수 있는 놀라운 성과에 대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그의 회사는 패스트 푸드 체인과 함께 신제품, 새로운 수익원에 대한 기회를 모색했었습니다. 이 과정에 수수께끼 같은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아침에 디저트 쉐이크가 많이 팔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누가 아침부터 디저트를 먹을까요? 조사해 보니, 고객들은 아침에 운전을 하기 전에 디저트를 구입하고 있었습니다. 지루한 출근 시간 동안 기분 전환용으로(또는 선물용으로) 디저트 쉐이크를 즐기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고객의 필요 사항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사실 하나를 알려줍니다. 제품의 기능만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능성보다는 편의성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더 강력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의 성공을 견인한 주요 요소 중 하나는 'NO'라는 대답만 하는 부서(IT)를 우회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험과 검증을 합니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성공할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빠른 프로토타입과 사용자 테스트를 이용한 빠른 실험입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이 중시하는 원칙이며, 때론 '페일 패스트(fail fast, 빠른 실패)로 불리기도 합니다. 추상적인 추측보다는 실제 고객 사용 사례를 토대로 제품을 결정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간단히 말해, 고객이 실제 원하는 것인지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페일 패스트는 위험을 꺼리고, 폭포수 문화에 젖은 IT 조직에는 큰 도전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피할 방법은 없습니다. 최근 차량에 탑재된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지원) 운영을 아웃소싱한 한 자동차 회사와 일한 적이 있습니다. 이 회사가 구현한 최상의 업데이트 주기는 6주였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가장 치열한 전장이 될 시장이 자동차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치명적입니다. 이 자동차 회사는 릴리스 주기를 앞당길 방법을 찾기 위해 애를 썼고,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디지털 엔터프라이즈에 중요한 실험과 검증에는 IT 프로세스, 프랙티스, 매트릭스에 대한 재고가 요구됩니다. 데브옵스(DevOps)는 이 세계의 '판돈(Table stake)'입니다. 수작업 없이 코드 변경을 확인하고, 최종 사용자가 이를 사용하도록 만들 방법을 갖고 있지 않다면, 페일 패스트 환경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데브옵스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만약 새로운 제품 기능 또는 전혀 다른 제품 활용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면, 이를 모든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구축해야 합니다. 소수의 사용자가 빠르게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또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현재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하고, 1~2%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는 A/B 테스팅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피처 플래그(Feature flags)'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그러나 빌드와 배포, 로드 밸런싱 기법을 개선해 일부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만 새 기능을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성공 사례에서 얻는 교훈
최고의 기술 인재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 비전이 있는 제품 개발 매니저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진정한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IT와 비즈니스 부서가 서로 밀접히 협력하고, 함께 솔루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이를 달성하기란 매우 어렵고, 소수의 기업만이 성과를 일궈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리콘 밸리 기업의 성공 사례를 교훈으로 활용한다면, 이런 도전 과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Sponsored
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