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How-To : 내 안드로이드 버전 알아보기

Martyn Casserly | PC Advisor 2017.06.23
매년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한다. 2016년 8월에는 누가라는 이름이 붙은 안드로이드 7이 등장했고, 안드로이드 8은 2017 년 겨울 문자 O로 시작하는 간식 이름이 붙을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8에는 고급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최신 버전이 자동으로 기기에 배포된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몇 가지 간단한 단계로 이 수수께끼를 풀 수 있다.

내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버전 알기
생각보다 쉽다. 앱 서랍(홈 화면에서 앱 버튼을 누를 때 나타나는 앱 목록)에서 찾을 수있는 설정 앱을 열거나 화면 상단에서 손가락을 아래로 밀어 톱니 모양 아이콘을 찾는다.

설정에서 ‘About Device’ 옵션을 찾을 때까지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린다. 항목을 선택하고, 소프트웨어 정보나 이와 비슷한 것을 찾는다. 소프트웨어 정보를 찾았으면 클릭한다. 다음 페이지 상단에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타난다.

어떤 안드로이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가?
안드로이드의 단점 중 하나는 최신 버전이 출시되어도, 일부 하드웨어 제조업체나 이동 통신 사업자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사용자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사용자에게 배포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주요 업데이트를 전혀 받지 못하는 기기도 있다.

그 이유는 각 업데이트를 기기에 보내기 전에 제조업체와 모바일 서비스 제공 업체(BT, Vodaphone, EE 등)의 승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새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많지만, 반면 인기가 적은 제품은 업데이트 순서가 뒤로 밀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자에게 알린다. 업데이트가 있으며 실행하겠는지를 사용자에게 묻는 알림이 나타난다.

이전에 이 질문에 아니오로 답한 경우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수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로 이동하여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미해결 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물론, 원하지 않으면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 새로운 기능을 놓칠 수도 있지만, 휴대 전화가 원활하게 작동하며 만족도가 높다면 업데이트를 연기해도 된다.

친구와 같은 버전을 사용하는데, 왜 외관이 다를까?
제조업체마다 기기에 따라 안드로이드 버전 스킨을 커스텀하는 경향이 있다. 즉, 설정을 이동하거나 특수 기능이나 단축키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는 등 운영체제보다 디자인을 먼저 고려할 경우가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한국 업체의 TouchWiz 스킨을 사용하는 삼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하더라도 소니나 LG, 또는 기타 안드로이드 기기와 다르게 보일 수 있다. 런처 항목을 추가하면 스킨을 변경할 수 있다. 런처는 기본적으로 제조업체의 스킨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레이아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사용할 수 있는 비주얼과 기능 종류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