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 퍼스널 컴퓨팅

“크롬OS가 궁금하다면” 구형 PC를 새 크롬북으로 바꾸는 방법

Brian Nadel | Computerworld 2018.10.05

가벼운 크롬OS로 느린 구형 PC에 새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크든 작든 어느 조직에든 숨은 자산, 즉 유용성을 잃었거나, 현재의 소프트웨어를 가동하기에는 너무 느리거나, 보안된 덜된 운영 체계를 이용하는 오래된 노트북과 데스크톱이 있다. 물론 대단히 가치 있는 것들은 아니다. 그러나 이를 크롬북(Chromebooks)으로 변환함으로써 이들에게 간단히 새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크롬OS는 윈도우 및 맥OS보다 더 가볍고, 더 적은 자원을 요구하기 때문에, 윈도우 10이나 맥OS 모하비를 감당 못하는 구형 시스템이 크롬북으로 멋지게 기능하는 경우가 흔하다. 조직 내에 누구도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 느린 CPU, 적은 용량의 RAM, 작은 하드드라이브를 가진 시스템들을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네버웨어(Neverware)의 클라우드레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CloudReady Enterprise Edition)을 이용해 오래된 맥 또는 윈도우 PC를 크롬북으로 변환하는 법을 설명한다. 소프트웨어는 학교 및 가정 버전도 있다. 여기서는 3주 트라이얼 버전을 사용한다. 이는 연간 49 달러에 지원을 포함하는 전면 라이선스 버전으로 변환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회사의 크롬북 자산을 모니터하고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자체 대시보드가 있지만, 구글 어드민 콘솔(Google Admin Console) 역시 이용할 수 있다. 그 경우 연간 50 달러가 추가된다.

여기서는 도시바 새틀라이트 레디어스(Toshiba Satellite Radius) 노트북을 사용하지만 데스크톱도 아무 문제 없다. 사실 필자는 얼마 전 윈도우 10 업데이트가 불가능했던 레노버 올인원 시스템을 변환시키기도 했다. 소프트웨어 설치를 위한 8GB USB 플래시 드라이브, 약 30분의 시간, 그리고 물론 변환을 원하는 오래된 PC가 필요하다. 아래의 단계들은 윈도우 기기를 변환하는 것을 전제하지만, 맥OS 변환 역시 대동소이하다.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해둘 말은, 편의상 이 글 전체에 걸쳐 컴퓨터가 크롬OS를 구동하는 크롬북으로 변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그런데 엄밀히 말해 이는 사실이 아니다. 클라우드레디는 크롬OS의 기반 기술인 구글의 크로미움 OS를 사용해 기기를 일부 제한을 가진 크롬북 비슷한 시스템으로 변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자세한 설명은 이후에 하겠다).

구형 PC를 크롬북으로 1 단계
자신의 기기가 네버웨어 사이트의 클라우드레디 호환 목록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수백 종의 기기가 나열되어 있지만, 기기가 목록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변환 플래시 드라이브를 만들어 어쨌든 한번 시도해보라고 제안한다. 변환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작은 클라우드레디에서 호환 목록을 확인해 본인의 구형 PC가 지원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마지만 전제 :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의 드라이브를 포맷하므로 기본적으로 과거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게 된다. 드라이브에 기밀사항이 있을지 모르니까 이를 일일이 검사해야 할 것이다.

구형 PC를 크롬북으로 2단계 : 소프트웨어 입수
윈도우 7 또는 보다 최신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변환시키려는 기기가 아니다) 네버웨어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가서 양식을 작성하고 라이선스 조항에 동의하고 비밀번호를 선택한다. 비밀번호는 이후에 필요하다. 설치 가이드(Install Guide)를 읽어본다면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의: 이 단계는 맥OS 구동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실행될 수 있다. 네버웨어 사이트에서 어떠한 버전 정보도 발견할 수 없었지만, 맥OS의 버그 때문에, 클라우드레디 파일을 압축 해제할 때 언아카이버(Unarchiver)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경고가 있다).

정보를 입력하면 무료 트라이얼을 받을 수 있다.

이제 설치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네트워크 점검(Check Network)’ 루틴을 실행한 후 페이지 우측하단의 ‘다음: 인스톨러 구축(Next: Build Installer)’을 클릭한다.

 네트워크 검사 결과 페이지

구형 PC를 크롬북으로 3단계 : 설치 플래시 드라이브 생성
‘USB 메이커 다운로드(Download USB Maker)’를 클릭하여 설치 플래시 드라이브를 만들 42MB 설치 파일을 가져온다. 우측 아래의 ‘다음(Next)’을 클릭한 후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32 또는 64 비트 버전을 선택한다.

USB 인스톨러부터 시작한다.

‘다음’을 클릭한 후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삽입한다. ‘다음’을 클릭하여 클라우드레디 서버로부터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압축 이미지를 추출하여 소프트웨어를 플래시 드라이브에 로드 한다. 약 15분이 지나면 완료되고, “끝’을 클릭한다.

클라우드레디 USB 생성 유틸리티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