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네트워크

산업용 IoT 분야에서 제 역할을 찾는 블루투스

Fredric Paul | Network World 2019.09.03
블루투스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대부분 사람과 마찬가지다. 즉, 유용하지만 주로 일반 소비자를 위한 기술이며, 스마트폰과 다양한 헤드셋, 휴대용 스피커, 자동차 및 기타 디바이스와 손쉽게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수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런 용도로 블루투스를 사용 중이다. 그러나 블루투스 SIG의 시장 개발 부문 선임 이사인 척 사빈에 따르면 블루투스 기술은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에서 차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 Michael Brown / IDG

사빈은 구현하기 쉬운 저전력 연결이라는 블루투스의 특성을 언급하며, “블루투스 기술은 사실 일반 소비자 시장과 기업 시장에 모두 잘 맞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점은 블루투스의 보편성이다. 블루투스는 전세계적으로 90%의 인지도와 여러 솔루션 업체에 걸친 상호운용성이 장점이다. 

블루투스는 거의 모든 신형 스마트폰과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는 물론 광범위한 웨어러블과 스마트 스피커 등에 이미 내장되어 있으므로 개발 비용이 낮으며, 막대한 규모의 경제를 제공한다. 이는 블루투스를 활용하는 IIoT 환경은 완전한 전용 솔루션을 구축하지 않고도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 산업 환경에서 무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IIoT에서 블루투스 도입을 이끄는 3가지 요소

블루투스의 높은 시장 보급률 외에, 사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기술 발전이 산업 및 기업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루투스 도입을 촉진한다고 설명했다.

1. 유연성. 2016년에 도입된 블루투스 5의 핵심은 유연성이다. 블루투스 5의 늘어난 연결 거리와 빨라진 속도는 산업 또는 상업 시설과 같이 노이즈가 많은 다양한 대규모 환경에서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사빈은 “예를 들어 창고와 지하 원자력 발전소는 서로 전혀 다른 환경이다. 전자는 개방적이며 장거리 연결이 필요한 반면, 후자는 간섭이 많고 복잡한 환경으로 노이즈를 극복하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연결 또는 디바이스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 블루투스 메시. 2017년 7월에 출시된 블루투스 메시는 블루투스 코어 사양을 확장해 ‘산업용 등급’의 다대다 통신을 실현한다. 즉, 수십, 수백, 심지어 수천 대의 디바이스가 안정적으로, 안전하게 상호 통신할 수 있다. 사빈은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크는 제어, 모니터링, 자동화 시스템에 이상적”이며, 지연을 줄이고 보안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3. 방향 찾기 기능. 비교적 최근 블루투스 SIG는 블루투스를 위한 새로운 방향 찾기 기능을 발표해 산업 및 기업 환경에 사용되는 위치 서비스 시스템의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 블루투스 LE(Low Energy)는 찾는 디바이스와 추적 디바이스 간의 신호 강도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블루투스 디바이스의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기능을 도입했는데, 사빈에 따르면 “이 방 안에 디바이스가 있다”는 정도의 개략적인 위치 찾기가 가능하다. 이 기능은 저렴한 대량 생산 실내 위치 및 자산 추적 솔루션으로 이어졌다.

새로운 방향 찾기 기능은 정확성을 훨씬 더 높여준다. 사빈은 “디바이스가 특정 방 안에 있는지 뿐만 아니라, 뒤쪽인지 왼쪽 모퉁이인지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블루투스 SIG는 이 기능에 거리도 추가하고 있으므로 향후 사용자는 “디바이스가 이 방 안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 왼쪽 모퉁이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지금 위치를 기준으로 10m 떨어진 곳에 있다”는 수준까지 알게 된다. 사빈은 이와 같은 정확도를 통해 예를 들어 작업자의 독성 환경 접근을 방지하는 등 안전 및 보안 모니터링을 포함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IIoT 블루투스 사용 사례

사빈은 이러한 모든 개발이 결합되어 디바이스의 상호 연결 네트워크를 사용해서 조명 시스템, 센서 네트워크, 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어하는 디바이스 네트워크가 구현된다고 설명했다.

블루투스 SIG는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 산업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눈다.

1. 빌딩 자동화 : 공장 핵심 시스템(조명, 공기조화(HVAC) 및 보안 등)을 중앙에서 자동화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운영 비용을 낮추고 빌딩 핵심 시스템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2. 상태 모니터링 : 공장 부지 또는 사무실 건물 전역에 설치된 블루투스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유지보수와 업데이트, 전반적인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

3. 위치 서비스 : 자산 추적/관리를 위한 길찾기부터 실내 위치 추적 및 물류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다.

사빈은 제조 분야에서는 공급망 전반에 걸쳐 장비 및 산출물의 위치와 가용성, 상태를 더 정확히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제조업체에서 재료 관리 및 공정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블루투스 위치 서비스는 화학 및 제조 설비에서 비컨을 사용해 제한된 구역에 대한 지오펜스를 생성하고 위험 영역에 위치한 직원의 수를 추적함으로써 안전과 보안을 강화한다.

사빈에 따르면 블루투스 메시는 원래 연결된 조명을 염두에 두고 빌딩 자동화의 연결된 조명부터 이러한 서비스 구축을 위한 플랫폼형 조명(LaaP, Lighting-as-a Platfor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IIoT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투스

블루투스 SIG는 최근 블루투스 시장 현황을 업데이트하면서 이러한 추세와 발전을 근거로 2023년까지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위치 서비스 디바이스의 연간 출하량이 7배 성장해 2023년에는 3억 7,400만 개의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블루투스 스마트 산업 디바이스의 연간 출하량도 2023년까지 5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사빈은 이와 같은 디바이스의 출하량이 연간 47% 성장 중이며, 2023년에는 시장 출하량의 70%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외에 보고서는 스마트 산업 용도의 블루투스 엔터프라이즈 웨어러블의 출하량은 향후 5년에 걸쳐 연간 28% 성장해 2023년까지 3.5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론 모든 부분이 계획대로 진행될 때의 이야기다. 사빈은 산업 및 기업 조직의 경우 신기술 도입 속도가 비교적 느린 경우가 많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이 추구하는 명확한 ROI가 새로운 기술에서는 완전히 규명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여전히 블루투스를 단거리, 점대점 소비자용 기술로 치부하고 기업 및 산업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할 의사 결정자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