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퍼스널 컴퓨팅

"한 PC에서만 인터넷이 느리다면" 인터넷 속도를 해결하는 여러 방법

Jim Martin | PC Advisor 2018.07.09
네트워크 문제는 꽤 흔한 일이다. ISP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공유기를 다시 시작하면 일반적인 문제는 대부분 해결된다. 하지만 하나의 PC나 노트북만 네트워크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몇 가지 가능성이 있지만 공유기를 새로 구입하거나,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해당 PC를 창문으로 던져버리기 전에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네트워크 어댑터 재설정
결함이 있는 어댑터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보자.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에서 어댑터를 찾아 비활성화하고 다시 시작하자.



현재 사용중인 연결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사용 안 함을 선택하라. 몇 초 후, 두번 클릭하면 다시 활성화된다.

이후, PC를 재시작하는 것 또한 동일한 효과가 발생한다. 윈도우 10에서 재시작을 선택한다. 중단이 시스템 상태를 저장하고 실제로 모든 것을 닫지 않기 때문에 중단이 아니라 재시작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의 명령을 실행해보자. 윈도우 버전에 따라 CMD.exe 또는 파워셸(PowerShell)을 실행하고 다음과 같은 3가지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눌러라(또는 윈도우 10의 경우, 복사해 붙여넣기).

netsh winsock reset catalog
netsh int ipv4 reset reset.log
netsh int ipv6 reset reset.log

연결을 차단하는 앱 찾기
지금까지 해결책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인터넷 연결 속도를 조절하고 있을 지 모른다. 일부 앱은 공유기의 QoS 설정과 비슷하게 동작하면서, 파일 전송이나 웹 브라우징과 같이 시간이 중요하지 않은 다른 것들에 우선 순위를 매기거나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

AMD 그래픽 카드 또는 AMD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퀵 스트림(Quick Stream)을 찾는다. 이 기능은 네트워크 트래픽의 흐름을 형성해 상황을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기능이 인터넷을 매우 느리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를 제거해 실행을 멈춰보자.
작업 관리자 또는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AMD 퀵 스트림을 볼 수 없다면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프로세스나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보자. 연결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진 것들은 다음과 같다.

- AVG 웹 튠업(AVG Web TuneUp)
- 아수스 게임퍼스트(ASUS GameFirst)
- LAN 옵티마이저(LAN Optimizer)
- 엑스패스트 LAN(Xfast LAN)


그 밖의 시도할 것들
우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거해 볼 수 있다. 엔비디아 카드의 경우, 일부 사용자들은 그래픽 카드를 제거하면 연결 속도가 빨라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물론 좋은 해결책은 아니지만 PC나 노트북에 2.4GHz 와이파이가 있다면 이를 유선 연결로 전환하면 속도가 빨라지는 걸 느낄 수 있다. 또한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기존 어댑터를 PC에서 제거하거나 5GHz 와이파이 카드(자신의 공유기가 지원하는 한)를 구매해 대체 주파수를 사용해보자.

일부 사용자는 느린 와이파이 표준을 선택하면 연결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모순된 것처럼 들리지만 경우에 따라 그럴 수도 있다. 다음 단계를 통해 이를 시도해보자.

- 시작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고 실행하라.
- 목록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아 클릭, 확장하라.
- 인터넷에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라.
- 등록 정보를 선택한 다음 고급으로 이동하라.
- 목록을 보고 속도 또는 와이파이 표준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찾아라.
- 802.11b/g/n으로 설정하는 대신 802.11b/g를 선택하라.
editor@itworld.co.kr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