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퍼스널 컴퓨팅

메시 와이파이 vs. 기존 공유기, 어떤 것을 선택할까?

Fergus Halliday | PC World Australia 2019.04.08
기존의 와이파이 라우터를 활용해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기 전에, 몇 가지를 확실히 알아두자.
 

메시 와이파이(Mesh Wi-Fi)란?

메시 와이파이는 홀 홈 와이파이(Whole Home Wi-Fi)라고도 불리는데, 로컬 인터넷 연결을 분산 접근 방식으로 해결하는 홈 네트워크 솔루션이다. 집에 있는 모든 기기를 같은 공유기에 연결하려면 같은 공간이나 가장 전파가 잘 잡히는 위치에 놓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여러 개 중 가장 가까운 와이파이 노드를 잡게 하는 방식이다. 만일 사용자가 뒷마당에 있다면, 뒷마당에서 가장 가까운 와이파이 노드에 연결될 것이다. 네트워크는 모두 같지만, 기기아 가장 합리적이고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연결된다는 점이 다르다.

메시 와이파이의 일반적인 장점은 빠른 속도, 신뢰성, 집 안 무선 범위 확대를 든다. 각 노드는 하나의 완벽한 네트워크로 동작한다. 또한 확장하기 쉬워서 집마다 가장 적절한 로컬 네트워크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와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의 차이점은?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중앙 집중 방식이냐, 아니냐다. 기존 공유기는 모든 무선 트래픽이 단일 액세스 지점에 의존한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에서는 복수의 액세스 지점이 있다. 이 점이 메시 네트워크가 조금 더 나은 속도, 범위,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점

- 디자인: 집 주변에 여러 개의 메시 와이파이 노드를 설치해야 하므로 미관을 해치지 않거나 아주 매력적인 디자인이어야 할 것이다. 내부 부품이 작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디자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
- 속도: 무선 연결에서는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도 다르지 않다. 4K 미디어 스트리밍 등 광대역 고속 네트워크가 필요할 경우에도 같은 네트워크의 다른 기기를 간섭하지 않는다. 
- 범위: 사각지대를 커버할 때 메시 노드를 더 추가할 수 있기는 하지만, 가능한 한 적은 노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의 메시 노드 각각의 범위가 넓을수록 노드가 적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 소프트웨어: 자녀 보호, 고트래픽 우선, 사이버보안 스캐닝 내장 등 필요한 기능을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일단 선택하면 그 업체의 메시 와이파이 공식 앱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 전에 고려한다.
 

메시 와이파이 vs.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 결정은 어느 쪽?

거주자가 많을 경우에는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이 훨씬 낫다. 그러나 1인 가구, 또는 게임이나 4K 콘텐츠 스트리밍 등 속도가 중요한 생활을 할 때는 기존 네트워크 공유기를 고려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기존 공유기가 메쉬 시스템보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