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태블릿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스마트폰을 빠르게 충전하는 방법

Marie Black | TechAdvisor 2019.08.23
현재 자신의 USB 충전기가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빨리 충전시키지 못할 수 있다. 퀄컴 퀵 차지(Qualcomm Quick Charge)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더 빠르게 충전하는 방법이 있다. 
 
ⓒ Getty Images Bank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더 빨리 충전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휴대전화에 USB 케이블을 꽂을 때 실제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모든 충전기가 상황이 동일하지는 않다. 

휴대전화나 태블릿이 주 전원 어댑터가 아닌 PC나 노트북 USB 포트에 연결된 경우, 훨씬 느리게 충전될 수 있다. 또한 태블릿과 함께 제공된 충전기에 연결하면 휴대전화가 더 빨리 충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충전기마다 전원 출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PC의 USB 포트가 USB 1.0과 2.0인 경우는 2.5W, USB 3.0은 4.5W로 지정되어 있다(둘 다 사용가능한 상황이라면 항상 USB 3.0 포트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라). 그러나 표준 전화 충전기는 5W이며, 태블릿 충전기는 10W다.  

전력량(W)은 전류(A)와 전압(V)을 곱한 수치다. 따라서 충전기가 5V, 1A로 지정된 경우, 5W를 공급할 수 있으며, 5V, 2A로 지정하면 10W를 공급할 수 있다.  

요즘에는 훨씬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충전기를 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USB-C PD(Power Delivery)는 최대 100W까지 제공하지만 이 많은 전력을 감당해내는 전화기는 아직 없다. 

퀄컴의 퀵 차지 기술은 최신 스냅드래곤(Snapdragon)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휴대전화와 태블릿에서 볼 수 있으며, 더 이상 고급형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가장 최근의 퀵 차지 4+ 표준은 호환되는 전화기를 15분만에 최대 5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이 빠른 충전 속도의 이점을 누리려면 휴대전화와 충전기가 모두 호환되어야 한다. 

일부 제조업체는 이제 자체적인 고속 충전 기술(일반적으로 터보 차지(Turbo Charge) 또는 이와 유사한 기술)을 지정한다. 하지만 약속된 충전 속도를 충족시키려면 많은 양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충전기가 필요하다. 

샤오미(Xiaomi)의 Mi 9가 최대 20W를 수용하면서 더 빠른 무선 충전이 실제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주 어댑터와 USB 케이블을 통해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것보다 훨씬 느리게 충전된다. 


태블릿 충전기를 휴대전화에 사용할 수 있는가  

USB 충전기라면 휴대전화 또는 태블릿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자신의 기기가 제대로 충전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종종 PC 표준 USB 포트에서 충전되지 않는 아이패드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 

기기는 필요한 전력만을 소비한다. 5W만 수용할 수 있는 전화기라면 10W 충전기에 꽂아도 여전히 5W만 받아들일 수 있으며, 낮은 사양의 충전기보다 더 빨리 충전되진 않는다. 

그러나 많은 휴대전화와 대부분의 태블릿에서 더 높은 입력 전원을 허용한다. 더 빠른 충전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지 자신이 갖고 있는 휴대전화와 충전기의 사양을 확인해보자. 

 
다른 빠른 충전 방법은 없는가 

더 빠른 충전을 가능케 한다는 몇 가지 팁이 종종 나타나곤 한다. 이 가운데 하나는 휴대전화 케이스를 제거하는 것이다. 과도한 열 축적을 피함으로써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해 최대 성능으로 더 오래 작동할 수 있다는 주장인데, 이것이 사실인지는 확인된 바 없다. 

또 다른 유용한 팁은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충전 중에 비행모드로 설정하거나 전원을 끄는 것이다. 한두 시간 오프라인 상태가 된다는 점이 약점이긴 하지만 배터리가 소모되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기기가 더 빨리 충전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