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스마트폰

아이폰 XR 성능 벤치마크 테스트 : 아이폰 XS만큼 빠르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더 길다

Jason Cross | Macworld 2018.11.07
9월, 아이폰 XS와 XS 맥스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예상했던 것들을 확인했다. 역대 가장 빠른 아이폰을 넘어, 역대 가장 빠른 스마트폰이다. 애플의 A12 바이오닉은 다른 모든 스마트폰 프로세서를 압도하는 성능을 자랑한다.

이제 동일한 성능의 동일한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한 XR이 출시되었다. 우리는 250달러 더 저렴한 가격에 유사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애플 기준으로) 큰 배터리에 큰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이다. 해상도는 훨씬 낮은 1792x828 픽셀이고 LCD 디스플레이이다. 따라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다른 모든 아이폰을 압도할 것이다.

다시 말해, 벤치마크만 신경 쓴다면 2018년 신형 아이폰 중 가장 저렴한 모델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 아이폰 XR을 XS와 XS 맥스, 지난 해 출시된 아이폰 X, 2년 전 출시된 아이폰 7 플러스와 비교한 결과를 소개한다.

아이폰 XR 성능 테스트 : 긱벤치 4
긱벤치(Geekbench)는 주요 성능 벤치마킹 도구이다. 맥OS, 윈도우, 리눅스, 안드로이드 등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여러 플랫폼을 비교할 수 있는 완벽하게 종합적인 벤치마크는 존재하지 않지만, 긱벤치 4가 그나마 여기에 가깝다.

아이폰 XR의 긱벤치 4 테스트 결과는 아이폰 XS나 XS 맥스와 유사하다.

아이폰 XR의 성능은 XS 및 XS Max와 아주 비슷하다. 오차 범위인 몇 % 차이만 있다. 지난 해 출시된 1,000달러짜리 아이폰 X의 싱글 코어 및 멀티 코어 성능보다 각각 13% 및 10%가 높다.

메탈API를 사용하는 GPU 기반 컴퓨트(Compute) 벤치마크의 성능은 약 40%가 더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폰 XR 성능 테스트 : 안투투 v7
안투투(AnTuTu) 벤치마크는 안드로이드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iOS에도 사용할 수 있다. 최신 버전에서 일관된 점수를 획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테스트마다 결과가 크게 다른 경우가 있었다는 의미이다. 특정 ‘수치’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플랫폼에 따라 테스트 방법과 테스트 대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궁금해할 사람들을 위해 그 결과를 제시한다.

안투투 벤치마크는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너무 믿으면 안된다.

이상하게도 아이폰 XR의 GPU 점수가 XS나 XS 맥스보다 높았다 (결과적으로 종합 점수가 올라감). 아이폰 XR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더 낮은 것이 이유일 수도 있다. 여기 그래픽 테스트 결과는 고정이나 오프스크린 해상도가 아닌 온스크린 해상도 렌더링 결과이다. A12 바이오닉 GPU는 XR에서 더 빠른 프레임 레이트를 전달한다. XS와 XS 맥스의 경우, 각각 85%와 125%가 더 많은 픽셀을 렌더링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폰 XR 성능 테스트 : 3D마크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3D 그래픽 성능 테스트가 3D마크이다. 이 테스트의 슬링 샷(Sling Shot) 버전은 게임 장면 같이 그래픽이 많이 사용되는 장면을 실행시킨 후 최종 성능 점수를 부여한다.

3D마크는 고정된 해상도로 구동되기 때문에 XR은 XS나 XS 맥스와 같은 성능을 보였다.

테스트에는 2가지 버전이 있다. 슬링샷 익스트림은 2560x1440 해상도에서 애플 메타 API를 사용하는 벤치마크를 실행시킨다. 그런 다음, 테스트 장치의 아웃풋 해상도로 확대 및 축소한다. 슬링샷 익스트림 언리미티드는 디스플레이 스케일링(크기 조정)이나 Vsyn의 속도 제한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테스트 오프스크린을 렌더링한다. 즉, 두 테스트 모두 아이폰 XR 디스플레이의 낮은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 결과는 기본적으로 아이폰 XS 및 XS 맥스와 동일하다. 아이폰 X과도 거의 비슷하다. 그렇다면 A12 바이오닉 프로세스의 ‘최대 50% GPU 성능 향상’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우리는 (모두 해상도가 높은 장면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에서) GPU 성능이 아닌, 메모리 대역폭과 캐시 성능이 병목 현상 문제를 발생시킨 것이 이유라고 의심을 했다.

더 단순한 저해상도의 3D 테스트에서는 A12를 탑재한 제품들이 A11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더 단순한 아이스 스톰 언리미티드(Ice Storm Unlimited) 테스트를 통해 이런 ‘대역폭이 주는 영향’을 일정 부분 검증할 수 있다. 해상도 1280x70에서 프레임간 ‘시간 단계’를 고정시키고, 오픈GL ES 2.0을 이용해 게임 같은 장면을 실행시키는 테스트이다(즉, 모든 장치가 정확히 동일한 프레임을 렌더링).

비교적 해상도가 낮은 장면과 낮은 아웃풋 해상도를 사용하는 ‘압박감’이 덜한 테스트이기 때문에 메모리 대역폭도 더 적게 요구한다. A12 프로세서를 장착한 아이폰이 A11을 장착한 아이폰보다 약 18% 더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폰 7 플러스에서 아이폰 XR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게임에 따라 게임 프레임 레이트가 50%에서 최대 2배까지 상승한다. 2년 된 구형 아이폰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상당한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폰 XR 성능 테스트 : 배터리 사용 시간
흥미로운 부분이다. 아이폰 XS와 아이폰 XS 맥스를 비교할 때, 배터리 사용 시간을 비교해 제품을 고려하는 것은 꽤 간단하다. XS 맥스에 용량이 더 큰 배터리(3174mAh, XS는 2658mAh)가 장착되어 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가 더 크고 해상도도 높다(픽셀 밀도와 OLED 디스플레이라는 점은 동일). 아이폰 XS 맥스의 ‘스크린-온’ 배터리 사용 시간이 아이폰 XS보다 1시간 더 길다.

그러나 아이폰 XR 배터리 사용 시간 비교는 간단하지 않다. 아이폰 XR의 디스플레이는 6.1인치로 각각 5.8인치와 6.5인치인 아이폰 XS와 XS 맥스의 중간이다. 배터리 용량도 2942mAh로 중간이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종류가 다르다. OLDE가 아닌 LCD이다. 픽셀 밀도는 인치 당 326픽셀이다. 반면 아이폰 XS 모델의 경우 인치 당 픽셀 밀도가 458 픽셀이다.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량은 XS 및 XS Max와 동일하지만, 디스플레이 전력 소모량이 크게 다르다.

아이폰 XR은 아이폰 중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말해 둘 내용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테스트했다는 것이다. 화면을 ‘밝은 실내의 사무실 조명 아래’ 설정(200 nit)에서 계속 켜 놓은 상태에서 CPU와 G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계속해서 한다고 가정해 테스트를 했다. 실제 배터리 사용 시간은 테스트 결과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다. 특히 대부분을 간단한 작업에만 사용하는 경우는 더 그렇다. 일상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을 유추하기 힘든 테스트이다. 그러나 장치를 공평하게 비교할 수 있는 테스트이다. 일관되게 반복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이기 때문이다.
이 테스트에서 아이폰 XR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아이폰 XS 맥스보다는 19분, 아이폰 XS보다는 약 1시간 정도 더 오래갔다. 실제 상황에서는 아이폰 XS 맥스보다 약 30-45분, 아이폰 XS보다 약 2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아이폰 사용 방법과 용도에 따라 달라진다. 아이폰 XR은 다른 어떤 아이폰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길다.

아이폰 XR과 아이폰 7 플러스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비교하면 정말 흥미롭다. 거의 같은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이폰 7 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2900mAh이다. 또 두 아이폰 모두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총 면적도 유사하다. 아이폰 XR의 디스플레이 면적은 약 90 제곱 센티미터, 아이폰 7 플러스는 약 83제곱 센티미터이다. 아이폰 7 플러스가 약 7% 정도 적다. 그러나 디스플레이는 살짝 더 크지만 배터리 용량은 동일한 아이폰 XR의 배터리 사용 시간이 약 1시간 45분 더 길었다.

화면은 더 크고 배터리 용량은 동일한 데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약 45% 향상된 것이다. 단 2년만에 크게 향상이 된 것이다.

아이폰 XR 성능 테스트 : 전반적인 성능
여기 벤치마크 결과만 보면, 아이폰 XR 대신 아이폰 XS를 구입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아이폰 XS는 성능은 동일하며, 배터리 사용 시간은 더 짧은 데 가격은 250달러 더 비싼 아이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벤치마크 점수만으로 스마트폰의 품질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는 없다. 아이폰 XS의 디스플레이는 해상도가 더 높은 OLED이고, HDR을 지원한다. 후면 카메라는 듀얼 카메라이다(사람 얼굴 외 피사체를 인물 사진 모드로 촬영 가능). 3D 터치를 지원하며, 방수 성능이 더 높고, 제공되는 최대 스토리지 옵션도 더 높다. 간단히 말해, 훨씬 더 나은 아이폰이다. 또 아이폰 XR의 메모리(RAM)는 3G이지만, XS와 XS 맥스는 4GB이다. 여기 소개한 벤치마크에서는 이런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일상 생활에서도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앞으로 몇 년 동안 시간이 지나면서 영향과 차이가 커질 것이다.

아이폰 XR 벤치마크에서 드러난 흥미로운 결과는 애플이 아이폰 5c를 출시했던 과거와 다르게, 더 저렴한 아이폰을 만들면서 성능이나 배터리 사용 시간에 큰 차이를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의 경우, 역대 아이폰 중 단연 최고이다. 이 아이폰이 아이폰 XS보다 더 빨리 ‘도태’될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와 근거가 많지 않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