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초보자를 위한 PC 게임 모드 가이드 : 개념부터 설치까지

Kevin Casper | PCWorld 2017.11.22

PC 게임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유연성이다. 그리고 이런 장점은 PC 게임 모드를 활용할 때 빛을 발한다. 콘솔 게임은 아직도 개발사가 만들어 지원하는 게임 플레이와 기능, 특징의 제약을 받는다. 그러나 PC 게임은 다르다. 커뮤니티가 게임을 수정, 거의 모든 환경과 경험을 ‘튜닝’할 수 있다.



모드는 더 나은 그래픽을 제공하고,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퀘스트를 제공하는 등 여러 업그레이드 기능을 제공한다. 최고의 PC 게임 모드는 게임을 완전히 바꿔 놓으며, 때론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PC 게임을 ‘모드’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모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 다음, 모드를 찾아 설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여러 리소스, 모드를 관리해 충돌 문제 등 문제를 방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지금부터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자!

PC 게임 모드란 무엇일까?
‘모드’는 게임을 자신의 판단에 적합한 게임으로 수정 및 변경, 자신의 입맛에 맞게 게임을 ‘튜닝’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시각적인 부분을 고칠 수 있고, 캐릭터의 ‘능력’ 획득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또는 게임 사운드 트랙을 통째로 교체할 수도 있다. 조명에 까다로운 사람, 기본 설정 값인 ‘Easy’에서 ‘Hard’까지의 난이도가 불만인 사람이 이를 자신의 기호에 맞게 바꾼다. 또는 게임 사용자 커뮤니티의 ‘공익’을 위해 버그를 패칭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복되는 부분이 있지만, PC 게임 모드는 크게 미적 모드, 기술 모드, 게임 플레이 모드, 콘텐츠 모드로 나눌 수 있다.

미적 모드(그래픽, 사운드)
가장 인기 있는 모드는 게임의 겉모양과 사운드를 조정하는 미적 모드이다. 더 예쁘게, 더 현실적으로 만들며, 하드웨어 성능을 원래보다 더 많이 사용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가장 모드가 많은 게임 중 하나인 스카이림(Skyrim) 관련 모드가 대표적이다. 스카이림의 스팀 워크숍에서 구독자가 가장 많은 모드는 워터 텍스처 모드인 ‘Pure Waters(Laast 개발)’이다. 넥서스 모드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스카일 모드는 고해상도 텍스처 팩인 ‘Skyrim HD - 2K Textures’이다. 스카이림에는 그래픽 모드가 정말 많은데, 온갖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이 HD를 지원하는 모드로 ‘새 생명’을 얻는다.

천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사진)이 더 나을 것이다. 다음은 베데스다의 HD 텍스처 팩만 설치하고, 다른 모드는 실행시키지 않은 스카이림의 스크린샷이다.



그리고 다음은 ‘Climates of Tamriel’, ‘Natural Grass Texture Floor’, ‘Pure Waters’, ‘Realistic Lighting Overhaul’, ENB, ‘RealVision ENB’, ‘Skyrim HD - 2K Textures’, ‘Static Mesh Improvement Mod’, ‘Skyrim Distance Overhaul LOD Improvement’, ‘Ultimate HD Fire Effects’ 등 많은 그래픽 모드를 적용한 스카이림의 같은 장면 스크린샷이다. 그래픽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이미지를 확대해 확인해보기 바란다.



오디오 모드의 경우 일부 게임에서만 인기가 있다. 그러나 아주 흥미로운 일을 한다. 폴아웃 3(Fallout 3)의 GNR Enhanced 모드는 테마에 적합한 음악을 라디오에 추가하고, 이 게임의 라디오 DJ인 Three Dog의 스크립트 몰입도는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품질에 초점을 맞춘 오디오 모드들도 있다.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총소리를 실제에 더 가깝게 바꿔주는 모드가 여기에 해당된다. 폴아웃 4용 ‘Towbie’s Realistic Weapon Sounds’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시각 관련 모드를 중심으로 정반대 기능을 하는 모드도 있다. 일부 모드는 그래픽 품질을 일부러 낮추기도 하는데, 성능이 부족한 하드웨어에서 게임을 더 원활하게 실행하고 프레임 재생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많은 게이머들이 중요한 요소만 유지하고 프레임 재생률을 하드웨어가 허락하는 한도에서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그래픽 품질을 떨어뜨려 게임을 즐긴다. 게임 자체에 관련 옵션이 없다면, 폴아웃 4용 ‘Torcher’s Texture Optimization Project’ 같은 모드를 찾으면 된다.

Spiffyskytrooper의 Regrowth Overhaul 모드는 폴아웃 4의 황무지 배경에 잔디를 추가해준다.

프레임 재생률 최적화는 다음에 소개할 기술 모드와 관련성이 높다.

기술 모드
기술 모드를 개발하고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버그를 수정하고, 시스템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모든 클래식 게임이 HD 게임으로 ‘리마스터’ 되면 좋겠지만, 이런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게임도 적지 않다. 모드 커뮤니티는 이런 게임이 현대적인 게임으로 재탄생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지원한다.

클래식 아이소매트릭 RPG인 발더스 게이트(Baldur’s Gate), 폴아웃(Fallout),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Planescape Torment)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들 게임은 원래 4:3의 화면 비율과 640×480~1024×768 범위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그런데 최신 게임 대부분은 16:9의 화면 비율과 1920×1080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최신 모니터에서 이런 고전 게임을 플레이하면 화면 주변에 검은색 막대가 표시되거나, 화면이 늘어나거나 왜곡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들을 고쳐주는 모드들이 있다. 예를 들어, the_bigg의 Widescreen Mod’는 GhostDog의 ‘Planescape: Torment UI 모드와 함께 사용해야 하지만, 스케일업 방식을 고해상도에 맞게 바꿔준다. GhostDog 모드는 최신 해상도로 실행되는 고전 게임의 UI와 텍스트를 바꿔 모든 것을 선명히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음은 기본 해상도가 1440p인 디스플레이에서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를 실행했을 때의 화면이다.



그리고 다음은 앞서 소개한 2개 모드를 사용해 같은 디스플레이에서 실행했을 때의 화면이다.



플레이어가 발견한 버그에 초점을 맞춘 모드들도 있다. 베데스다의 게임들은 때론 정말 화가 나는 버그들로 악명이 높다. 수 많은 엘더스크롤 모드 가이드가 이런 버그를 수정하거나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를 없애주는 패치들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시작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