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퍼스널 컴퓨팅

인텔, 윈도우 10에서 벌칸 API 공식 지원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7.02.14
인텔이 벌칸(Vulkan) API를 공식 지원한다고 발표하면서 윈도우 PC에서 게임과 가상현실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하나 더 생겨났다.

이제 벌칸을 이용해 작성한 게임과 VR 애플리케이션은 이제 인텔의 7세대 케이비 레이크 칩과 6세대 스카이레이크 칩에 통합된 GPU와 호환된다. 또한 아폴로 레이크 펜티엄 칩에 내장된 인텔 HD 그래픽 505 GPU도 지원한다.



벌칸은 다이렉트X 12와 유사한 API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게임과 같은 시각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빛을 발한다.

인텔의 이번 벌칸 API 지원은 특히 벌칸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윈도우 기반 가상현실 헤드셋 환경으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줬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레노버나 델, HP 등의 PC 업체들은 올해 말 윈도우 10 PC와 연결된 가상현실 헤드셋을 출시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오는 2월 27일 열리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이런 PC 기반 헤드셋과 VR 개발 키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인텔은 케이비 레이크 GPU의 성능을 4K 그래픽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강화했으며, 벌칸은 이런 특징을 십분 활용해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물론 현재도 벌칸 기반 게임은 엔비디아나 AMD가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통해 윈도우 PC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인텔의 벌칸 지원은 이제 공식적인 것으로, 기존에 극히 불안정한 것으로 평가 받던 베타 드라이버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졌다.

오늘날 대부분의 윈도우용 게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점 기술인 다이렉터X 12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오픈소스인 벌칸은 다이렉트X 12와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최신 GPU와 CPU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고, 심지어 더 적은 시스템 자원을 이용해 이미지를 더 빨리 생성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S7을 비롯한 일부 고급형 스마트폰 역시 벌칸을 지원한다. 벌칸 기반 게임은 더 적은 시스템 자원과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서 더 유리하다. 이런 장점 때문에 벌칸은 이미 리눅스 PC와 스팀 머신 게임의 미래로 평가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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