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다른 PC를 원격 제어하는 윈도우 기본 도구 ‘빠른 지원’ 사용법

Howard Wen  | Computerworld 2020.04.28
‘빠른 지원(Quick Assist)’은 인터넷으로 2대의 PC를 연결해서 원격으로 다른 PC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그다지 잘 알려지지 않은 원격 접속 제어 도구다. 원격 접속으로 다른 PC를 제어하는 사람은 PC의 문제를 진단하거나 고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맬웨어 차단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하드웨어 드라이브를 제거할 수 있다.

빠른 지원 앱으로 양쪽 PC의 사용자는 모두 데스크톱 PC의 제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교습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원격 제어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 이용 방법이나 특정 작업 방법을 시연하고 설명할 수도 있다.

동료나 가족에게 컴퓨터 사용 방법을 알려주어야 하지만 직접 얼굴을 맞대고 설명할 수 없을 때, 윈도우 10 PC의 빠른 지원 앱으로 다른 PC를 원격제어하는 법을 알아보자.
 

꼭 알아야 할 5가지 기본 조건

1. 두 컴퓨터 모두 윈도우 10 1607 이후 버전을 실행해야 한다. 윈도우 10 1607은 2016년에 배포된 버전이기 때문에 그보다 오래된 윈도우일 확률은 매우 낮다. PC 시작 메뉴 옆 윈도우 검색창에 ‘빠른 지원’을 입력한다. 연결할 컴퓨터의 사용자도 같다. 즉, 두 PC 모두에서 빠른 지원 앱을 실행한다.

빠른 지원 앱이 없다면, 윈도우 10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윈도우 업데이트로 이동,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2. PC 지원을 받는 사용자가 최소한 처음에는 PC 앞에 앉아 빠른 지원 앱을 실행하고, 원격으로 제어하려는 사람과의 연결 작업을 승인할 수 있어야 한다.
 
3. 원격으로 PC를 제어할 사람은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의 사용자 계정 보유자여야 한다. 오피스 365나 마이크로소프트 365 계정, 아웃룩이나 핫메일 무료 계정을 말한다. 계정이 없다면, 빠른 지원 도구에서 무료로 계정을 만든다.

4. 빠른 지원 앱은 윈도우 10 PC가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 때 가장 잘 작동한다. 

5. 빠른 지원 앱으로는 다른 PC로 소리까지 전송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상대방 PC의 오디오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연결하기

1. 빠른 지원 도구를 실행한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윈도우 보조프로그램’ 항목에서 빠른 지원 도구를 찾는다. 또는 시작 메뉴 옆 윈도우 검색창에 ‘빠른 지원’이라고 입력해 앱을 실행한다.

2. 화면 아래쪽 ‘지원하기’ 밑에 있는 ‘다른 사람 지원’ 버튼을 클릭한다.
 
ⓒIDG


3.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한다.

4. 빠른 지원 도구에서 6가지 보안 코드를 보여준다. 이 코드를 복사해 채팅이나 문자, 전화로 전달할 수 있고, 이메일로도 코드를 전송할 수 있다. 원격 제어를 받을 사람에게 코드를 알려준다.
 
ⓒIDG


5. 원격제어를 받을 사람도 자신의 윈도우 10 컴퓨터에서 빠른 지원 도구를 실행한다. ‘지원받기’ 아래에 제공받은 6자리 보안 코드를 입력하고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한다.

6. 원격제어자에게 어떤 권한을 줄지 선택한다. ‘모든 권한 가지기’와 ‘화면 보기’ 중 ‘화면 보기’를 선택하면 PC를 제어하지는 못하고 화면만 볼 수 있다. ‘모든 권한 가지기’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누른다.
 
ⓒIDG

7. 도움을 받는 사람은 원격으로 제어할 사람의 PC 접근을 승인하기 위해 ‘허용’ 버튼을 클릭한다.
 
ⓒIDG
 

자신과 상대방이 볼 수 있는 내용

원격으로 다른 PC를 제어하는 사람은 대상 PC의 윈도우 데스크톱 화면을 볼 수 있다. 빠른 지원 애플리케이션 창 안에 대상 PC 화면이 나타난다.
 
노란 테두리 안에 다른 사람의 윈도우 10 PC 화면이 나타난다. ⓒIDG

애플리케이션 창 크기는 조정하고 최소화, 최대화할 수는 있지만. 원격으로 제어하는 사람의 PC 화면을 다 채울 정도로 창 크기를 확대할 수는 없다.

마우스 포인터를 원격제어를 받는 PC 데스크톱 이미지 위로 옮긴다. 그러면 연결된 PC의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일 수 있다. 마우스 포인터가 상대방 PC의 데스크톱 이미지 위에 있다면, 자신의 키보드에서 입력한 내용이 원격으로 연결된 PC에 표시된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다른 사람 PC에서 대부분의 필요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작 메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을 검색하고, 시스템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상대방은 원격 제어자가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는 것, 입력된 내용,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전체 화면을 감싼 노란 테두리 안에서 원격 제어자가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등 PC를 조작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IDG 

도움을 받는 사람도 계속 자신의 PC 키보드나 마우스, 터치패드를 작동할 수 있다. 물론 이렇게 할 경우, PC를 원격 제어하는 사람의 작업을 방해할 수도 있다. 빠른 지원 도구를 통해 PC 사용 방법이나 특정한 작업 방법을 가르치는 경우, 즉, 먼저 작업을 시연하고 도움을 받는 사람이 따라해 보는 방식을 쓸 때는 전화 통화를 하면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금 보여주는 작업을 말로 설명하고 상대방이 PC에서 따라해보도록 안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PC 사이의 인터넷 연결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스카이프 등의 온라인 화상/음성 채팅은 권장하지 않는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PC 접속과 제어를 일시 중지할 수 있다. 화면 맨 위 중앙에 있는 도구 모음에서 ‘화면 공유 켜짐’ 오른쪽의 작은 이중 선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이 일시 중지 아이콘은 ‘다시 시작’을 의미하는 작은 삼각형 모양으로 변할 것이다. 다시 화면을 공유하고 싶을 때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해 PC 제어를 재시작할 수 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언제라도 ‘잠깐 멈춤’ 버튼을 눌러 화면 공유를 중지할 수 있다. ⓒIDG

‘빠른 지원’ 오른쪽 옆 ‘ⅹ’버튼을 클릭하면, 승인한 원격 제어 권한이 철회된다. 그러면 두 PC의 연결이 해제된다.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원격으로 PC를 제어하는 사람에게는 빠른 지원 애플리케이션 창의 우측 상단 도구 모음에  유용한 옵션이 표시된다.
 
ⓒIDG

모니터 선택 : 원격 PC에 연결된 또 다른 모니터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PC가 두 번째 모니터에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면, 모니터 선택 도구를 클릭해서 그 두 번쨰 모니터가 나타내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석 달기 : 연결된 다른 PC의 화면에 ‘그리기’ 작업을 할 수 있다. 연결된 다른 PC 사용자에게 무언가의 위치를 강조해 설명할 때 도움이 된다. 자신의 PC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그리기 끝내기’ 버튼을 누르면 그림이 사라진다. 두 PC의 연결이 해제된 후에도 마찬가지다.
 
ⓒIDG

실제 크기 : 연결된 다른 PC를 원래 해상도로 표시하는 도구다. 그렇지만, PC의 전체 화면을 꽉 채울 정도로 크게 표시할 수는 없다. 따라서 전체 영역을 보려면 수직, 수평으로 스크롤해야 한다.

명령 채널 설정/해제 : 지원하는 사람, 지원받는 사람이 문자로 채팅할 수 있는 단순한 메시지 도구다. 이 버튼을 누르면 작은 채팅 창이 열리고, 짧은 메시지를 입력한 후 ‘보내기’를 클릭한다.
 
ⓒIDG

연결된 다른 PC의 사용자는 화면 위 가운데의 클립보드에서 빨간색 알림을 볼 수 있다. 알림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 창이 열려 메시지를 확인하고 답장을 보낼 수 있다.
 
ⓒIDG

다시 시작 : 두 PC의 연결을 해제한 후 원격 PC 제어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원격 PC가 다시 시작되면, 이 PC에 액세스를 승인하라는 명령 창이 다시 표시된다. 다시 시작 버튼을 이용할 때는 보안 코드를 새로 입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원격 PC를 재부팅해서 연결할 때 매우 편리하다.

작업 관리자 : 윈도우 작업 관리자 도구를 실행한다. 작업 관리자는 원격 PC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때 유용한 도구다.
 
ⓒIDG

일시 중지와 종료 : 두 PC의 연결을 일시 중지, 또는 종료하는 도구이다. ‘일시 중지’를 클릭하면, 그 자리에 ‘다시 시작’ 버튼이 표시된다. 이 버튼을 클릭해 연결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종료’를 클릭하면 ‘다시 연결’ 버튼이 표시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연결하려는 다른 PC에 다시 연결하려는 시도를 허용할지 묻는 명령 창이 표시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