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 To : 내가 쓰는 맥용 앱이 64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Roman Loyola | Macworld 2020.04.06
맥OS 카탈리나 바로 이전 버전인 맥OS 10.14 모하비는 32비트 소프트웨어를 지원한 마지막 버전이었다. 카탈리나부터는 64비트 소프트웨어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버전에서 카탈리나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면, 일반적인 과정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앱이 32비트라면 더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64비트인지 확인해야 한다.

애플은 맥OS 10.13 하이 시에라 버전부터 이런 변화를 미리 사용자에게 공지했다. 32비트 앱을 하이 시에라에서 실행하면 앱을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경고 알림창이 등장했다. 이런 알림은 하이 시에라와 모하비에서 30일에 1번씩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어떤 앱에서 '업그레이드' 경고창이 나타났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다음 경고창을 기다리지 않고 이를 찾아내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고64'로 32비트 앱 찾아내기

세인트 클레어 소프트웨어(St. Claire Software)는 '고64'(Go64, 무료이며 기부를 받는다)라는 멋진 앱을 배포하고 있다. 맥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점검해 각 앱이 64비트인지 알려준다. 고64는 빠르고, 해당 앱 개발 업체의 웹사이트 링크까지 제공하므로 업체가 앱을 64비트로 업데이트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고64는 맥OS 카탈리나를 설치하기에 앞서 어떤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해야 하는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시스템 리포트를 이용해 맥에 설치된 32비트 앱을 찾는 방법

시스템 리포트를 이용해서도 32비트 앱을 찾을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된다.
 
  1. 파인더에서 애플 메뉴를 클릭하고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한다.
  2. 개요 섹션에서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누른다.
  3. 시스템 리포트의 왼쪽 칼럼을 아래로 스크롤해 '소프트웨어' 부분을 찾은 후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4. 이제 오른쪽 섹션에 잠시동안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것이다. 맥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목록을 만드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몇 초 후 내용이 나타나면 위아래 2개 섹션으로 구분된 것을 볼 수 있다. 위쪽은 소프트웨어 리스트이고, 아래쪽은 리스트에서 선택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다. 두 섹션 사이에 있는 점을 클릭해 잡아끌면 창 크기를 조절해 리스트를 더 많이 보거나 특정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5. 이제 리스트를 보면, 상단 행의 오른쪽에 '64-Bit (Intel)'라는 이름의 열이 있다. 이 열이 보이지 않으면 오른쪽 모서리를 클릭한 후 드래그해 창 크기를 늘리면 된다. 혹은 오른쪽으로 창을 스크롤하면 된다. 이 열을 잡아끌어 앱의 이름 열에 더 가깝게 왼쪽으로 옮기면 보기 편하다.
  6. 이제 맥에 설치한 앱이 64비트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리스트에 'Yes'라고 표시돼 있으면 64비트이고, 'No'라고 나오면 32비트 앱이다. 32비트 앱이라면 맥OS 10.15를 사용하기 전에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활성 상태 보기'로 32비트 앱을 찾는 방법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를 이용해 앱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단, 이 방법은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1. 애플리케이션 > 유틸리티에서 '활성 상태 보기'를 실행한다.
  2. CPU 섹션을 보면 현재 맥에서 실행 중인 앱의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상단 열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종류(Kind)'를 선택한다.
  3. 이제 가장 오른쪽 열에 '종류'라는 새 열이 추가됐다. 이 열을 마우스로 클릭해 잡은 상태에서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다. 프로세스 이름 옆까지 끌어놓으면 더 편리할 것이다.
  4. 이 '종류' 열에서 현재 실행 중인 앱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알 수 있다. 32비트 앱이라면 맥OS 10.15를 설치하기 전에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32비트 앱을 64비트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일단 32비트 앱을 찾아냈다면 이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맥OS 10.15에서 쓸 수 없다. 업그레이드하려면 보통 앱 제작사가 내놓은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방법은 크게 3가지다.
 
  • 앱을 애플 앱스토어에서 구매했다면 'App Store' 앱에서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된다. 설치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오른쪽 창에 나타날 것이다.
  • 앱 개발업체의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 일부 앱은 앱 내에서 업데이트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앱을 실행한 후 도움말 메뉴에서 'Check for Updates' 혹은 비슷한 항목을 찾으면 된다. 혹은 사파리의 '사파리' 메뉴처럼 앱 이름을 딴 메뉴 속에 업데이트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