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How-To: 자신의 새로운 PC 설정 방법 [업데이트]

Brand Chacos | PCWorld 2018.12.24
새로운 PC를 구입하는 것은 언제든 신나는 일이다. 소박한 철제 상자 안에 온 세상의 가능성이 전부 들어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니 말이다. 인터넷 계좌 이체부터 친지들과의 화상 통화는 물론 가장 중요한 스팀을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새 PC는 자동차와는 달리 키를 꽂고 페달만 밟는다고 되는 기계가 아니다. 대충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절대로 그래서는 안 된다. 새 PC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필수적인 과정을 밟은 후 더 안전하고 빠르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다. 단계 별로 따라해 보자.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하기 

첫 번째 단계는 가장 지루한 과정이기도 한 윈도우 업데이트다. 자신의 윈도우 복사본이 완전히 패치되고 최신 상태가 아니라면 웹 연결을 끊어서는 안된다. 소요되는 시간은 PC 제조일자에 따라 수분에서 수시간까지 다양하다. 어쨌든 이 과정은 필수적으로 완료해야 한다.
 
ⓒ BRAD CHACOS/IDG

먼저 자신의 PC를 인터넷에 연결하자. 윈도우 10에서 시작 메뉴를 열고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업데이트 확인으로 이동하라. 시스템에서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일부를 찾는다. 다운로드해 설치한 다음,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고 재시작하라. 이를 계속 반복해야 한다. 다시 업데이트 확인을 눌렀을때 새 항목이 나타나기 전까지 계속해야 한다. 

너무 오래 걸리지 않기만을 바랄 수 밖에 없다. 최악의 경우, 새 컴퓨터를 업데이트하는데 한 시간 이상 걸릴 수 있다. 그나마 긍정적인 것은 윈도우 10은 향후 출시될 새로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 설치한다는 점이다. 

윈도우 7이나 8일 경우, 윈도우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윈도우 업데이트 > 업데이트 확인을 누른다. 
 

좋아하는 웹브라우저 설치하기

손에 익지 않은 웹브라우저로 인터넷 서핑을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신발을 신고 춤추는 것과 다름없이 어색하고 불편하다. 검색이야 할 수 있지만, 영 편하지가 않다. 에지가 자신의 웹브라우저가 아니라면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브라우저를 내려 받자. 

크롬은 지난 수년간 웹브라우저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테스트에서 오페라는 파이어폭스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자신의 취향이 좀더 색다르다면, 아주 특별한 10개의 브라우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새 PC 보안 설정하기 

이제 좀 편안한 마음으로 보안 설정을 할 때가 왔다. 
 
ⓒ BRAD CHACOS/IDG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 서드파티 안티바이러스 평가판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윈도우 10에는 윈도우 보안(Windows Security)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윈도우 보안은 사용하기 쉽고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충분할 정도로 지나치게 상세하지 않은 단독 제품이다.
 
하지만 이 제품은 완벽한 기능을 갖춘 안티악성코드 솔루션이 아니다. 이 제품은 검사 예약조차 할 수 없다. 윈도우 PC용 최고의 안티바이러스를 통해 자신의 PC를 보호할 수 있는 올바른 도구를 찾아보자. 

또한 훌륭한 무료 보안 제품을 소개하겠지만, 고급 보안 제품의 옵션보다 많은 노력과 번거로움이 필요하다. 
 

새 PC의 블로트웨어를 청소하라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설치했다면 이제는 깨끗하게 청소할 차례다.
자신의 윈도우 PC를 직접 구축한 경우, 이 단계를 건너 뛸 수 있다. 윈도우를 직접 설치하면 하드 드라이브에 이상한 쓰레기들을 함께 받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유명 PC 제조업체의 PC라면 필연적으로 블로트웨어(bloatware)가 가득할 것이다. 다행히 PC 디크래피파이어(PC Decrapifier)는 가볍고 사용하기 쉬우며, 지저분한 프로그램들을 한방에 지울 수 있게 해준다.

제어판을 통해 하나하나 없애는 것보다 훨씬 빠르며, 모든 조각을 없애는 데다가 아직 무료라는 점이 매력이다. 
 
ⓒ PC DECRAPIFIER

대부분의 사람은 PC 디크래피파이어 정도로 만족해하지만, 어떤 이들은 전체 운영체제를 재설치해야 깔끔함을 느낄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모든 쓰레기를 완벽하게 없애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홈이나 윈도우 10 프로의 최신 버전 가운데 어떤 애플리케이션도 포함되지 않은 기본 윈도우 10만 다운로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도구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오피스와 같은 다른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윈도우를 제외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제거할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 애플리케이션이나 지원 애플리케이션 및 드라이버를 포함해 사전 설치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도 제거한다."

이 도구는 해당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제품 키나 디지털 라이선스도 없애 버릴 수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이 도구를 사용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삭제시킬 경우, 사용 전에 미리 제품 키를 기록해야 한다. 
 

원하는 프로그램 설치하기

이렇게까지 온갖 정크웨어를 삭제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다. 새로운 하드웨어에 어울리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법이다.

용도별 프로그램 선택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앞선 작업을 모두 마쳤다면, 꼭 설치해야 할 무료 프로그램 15선이나 윈도우용 최고의 무료 소프트웨어 7선을 추천한다. 필요한 무료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설치할 수 있다. 새 PC를 꽉 채울 아주 손쉬운 방법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사를 참조하길 바란다. 

- 최고의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대안
- 최고의 비밀번호 관리자
- 최고의 무료 PC 게임
- 최고의 PDF 편집기
- 최고의 VPN

실제 모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면 이제 니니테닷컴으로 가보자. 니니테닷컴은 일종의 안티 PC 디크래피파이어와 비슷하다. 많은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 프로세스의 일부로 몰래 넣으려고 탑재한 크랩웨어(Crapware)를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 여러가지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한꺼번에 설치할 수 있다. 새로운 PC를 로드하는 과정에서 고통을 덜어주는 훌륭한 사이트다. 
 

새 컴퓨터를 백업하라 - 자신만의 이미지 만들기

이제 PC가 작동할 준비가 거의 다 끝났다. 안전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정크웨어에서 벗어나 자신의 요구에 세밀하게 맞춰진 새로운 PC가 탄생하려고 한다. 하지만 마지막 고비가 남아 있다.



지금이야말로 PC는 가장 완벽하고 깨끗한 상태로, 주 하드 드라이브의 복제본이나 이미지(윈도우가 부팅되는 곳)를 다른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나중에 PC에 문제가 생겨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해야 할 때, 저장한 이미지 복사본을 설치하면 지금까지의 단계를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다. 

복제본(clone)과 이미지(image)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복제본은 하드 드라이브의 정확한 복사본을 다른 드라이브(파일, 마스터 부트 레코드 등)에 만든다. 복제본은 전체 하드 드라이브를 소모하지만, 필요할 때 전원을 켜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이미지는 PC에 있는 모든 것을 담은 하나의 거대한 파일이다. 불의의 사고를 당한 이후 컴퓨터를 복구할 때, 이미지 백업 파일을 불러오는 데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기본적으로 하나의 거대 파일 형식이므로 보관이 더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복제본이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훌륭한 백업 도구에는 여러 개가 있는데, 본지에서 상세하게 다룬 최고의 윈도우 백업 소프트웨어와 선택 가이드가 있다. 

데이터를 보호하는데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무료 백업이라는 선택지도 있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기술적인 불만을 감수할 수 있다면 윈도우 PC의 기본 이미징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무료이든, 유료든 백업은 해야한다. 정기적인 백업은 데이터만 저장한다.  
 

선택 사항: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라

이 단계는 모든 사용자에게 권하지는 않는다. 어떤 이유에서든 실행하기를 거부하는 드라이브는 PC에 문제가 될만한 요소를 가져올 수 있다. 

완성된 데스크톱 PC를 구매했을 경우, 이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웹 서핑, 문서 작업 등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만 할 계획이라면 컴퓨터에 드라이버라는 것이 있다는 것조차 잊어도 된다. 윈도우 업데이트만 제대로 설치한다면, 알아서 새로운 하드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다. 
 
자신의 PC를 만들고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경우, 장치 관리자를 쳐다보는 데 약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러나 직접 부품을 조립해 컴퓨터를 만들었다면, 각 하드웨어에 새로운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언제나 최신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메인보드나 네트워크 드라이버는 성능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게이머들 역시 최신 게임에 최적화된 성능을 원한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정기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선택 사항: 자신의 새 컴퓨터에 대해 알아보자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했으므로 윈도우 10 PC의 구석 구석을 배울 시간이 필요하다.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고 유용한 도구와 방법들이 깊이 숨겨져 있다. 알아두면 쓸모있을 윈도우 10 팁을 살펴보면, 자신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여러 지식들이 있을 것이다. 
 

마무리 

이제 거의 모든 준비가 됐다. 물론 이전 PC에서 파일을 옮기고 윈도우용 제품 키와 다른 소프트웨어를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해야 하지만, 그 정도는 여유있을 때 해도 된다. 지금까지 모든 단계를 마쳤다면 이제 완전히 최적화되고 안전하며 든든한 새 PC를 장만한 기쁨을 만끽해 보자.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