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에서 삭제된 이메일 복구 방법
이메일을 삭제하면 즉시 휴지통으로 옮겨진다. 이런 이메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기 전에 이를 복구할 수 있는 30일간의 유예 기간이 있다.
실수로 삭제됐다는 걸 알게되면, 휴지통으로 빠르게 넘어가 해당 이메일을 찾은 다음, 오른쪽 클릭을 사용해 옵션을 선택하라. 그런 다음, 받은 편지함이나 다른 폴더로 돌아왔는지 이동 대상과 이메일을 저장할 위치를 클릭하라.
휴지통 이후 복구 방법
그러나 실제로 중요한 이메일을 복구해야 한다는 걸 30일이 지난 후에 깨달은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복구 방법은 없는가.
나쁜 소식은 해당 이메일이 복구가 불가능하게 완전히 삭제됐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해야 한다. 구글 지원팀에 이메일을 보내어 해당 이메일을 다시 받을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물어보자.
이 서비스는 계정이 해킹되어 없어진 이메일을 찾는데 목표를 두고 있지만, 필요에 따라 지메일의 삭제된 이메일 복구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
이메일을 복구할 수 없는 상태라는 걸 알게되면 바로 즉시 이 방법을 수행하라. 기간이 길어질수록 복구 가능성이 줄어든다.
아웃룩에서 삭제된 이메일을 복구하는 방법
지메일과 마찬가지로 아웃룩(Outlook)에서도 삭제된 이메일 또는 연락처, 캘린더 이벤트와 같은 다른 항목의 경우, 삭제된 항목 상자로 이동해야 한다. 폴더에 삭제된 이메일이 있으면 복원을 클릭해 복구하라. 이 폴더는 사용중인 아웃룩 버전에 따라 휴지통 폴더가 있을 수 있다.
삭제된 항목 폴더에서 이메일을 찾을 수 없는 경우, 다음으로 이동할 항목은 복구가능한 항목(Recoverable Items) 폴더다. 일반적으로 이 폴더는 숨겨져 있으며, 삭제된 항목 폴더에서 항목을 삭제하거나 삭제된 항목 폴더를 비우거나 <Shift + Delete>를 눌러 항목을 영구 삭제할 때 이메일이 이동하는 곳이다.
복구할 수 있는 항목 폴더에 접속하기 전에 삭제된 항목 폴더 대신 휴지통이 있는 버전의 아웃룩을 사용하는 경우, 휴지통 폴더 이후 이 폴더는 존재하지 않아 이메일을 복구할 수 없다.
복구 가능한 항목 폴더를 지원하는 버전의 사용자는 삭제된 항목 폴더를 클릭한 다음, 페이지 상단의 '홈' 탭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서버에서 삭제된 항목 복구하기 옵션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이 옵션을 볼 수 없다면 불행하게도 자신의 아웃룩 버전은 이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할 수 있는 모든 이메일 목록이 표시된다. 원하는 항목을 하나 선택하고, 선택한 항목 복원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하라. 여기에서 이메일은 다시 지운 편지함 폴더에 저장되며 원하는 폴더로 이동한다.
이메일이 이 폴더에 없다고 해서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이메일 서버는 수시로 백업 사본을 만들어 잠시 보관해야 한다. 여기를 클릭하면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해 복원할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