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윈도우를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5가지 정리 방법

Matt Egan | PC Advisor 2018.02.20
PC 또는 노트북을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5가지가 있다. 윈도우가 제공하는 기본 도구를 사용해 바탕 화면과 하드 드라이브의 복잡성을 줄이고 더 빠르게 만드는 방법이다. 물론 비용은 들지 않는다.



PC 또는 노트북이 자신이 원하는 속도보다 느리게 작동하는 경우, 속도를 높이기 위한 5가지 방법이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우고,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을 차지하는 임시 파일을 제거하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이지만, 모든 PC 또는 노트북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 방법은 윈도우 컴퓨터에 대한 팁이지만 맥이나 게임 PC를 포함한 모든 컴퓨터에 적용된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PC를 빠르게 작동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적절하게 믿을만한 디스크 클리너(disk cleaner)를 사용하는 것이다. 특정 무료 온라인 프로그램은 합법적인지, 바이러스가 많은 불쾌한 소프트웨어인지 헛갈리는 경우도 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씨클리너(CCleaner)는 느린 PC의 주요 원인을 해결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다. 이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여기를 클릭하라.

그런 다음, 정리 5단계를 따라해보자.

1. 하드 드라이브 정리
어떤 PC나 노트북이든 시간이 흐르면 데이터가 하드 드라이브에 데이터가 가득차게 된다. 이는 성능 저하의 한 요인으로, 파일과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더 오래 걸린다. SSD에는 적용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하드 드라이브가 완전히 꽉 찼거나 거의 가득 찬 경우 윈도우가 제대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어느 정도의 공간을 비워두는 것이 좋다(이상적으로는 10~20GB).

쓰레기를 제거하는 것은 자신의 PC나 노트북의 응답 속도를 복원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복된 파일 제거부터 시작해보자. 이런 파일은 대부분 음악 또는 사진 파일이다. 이런 쓰레기를 제거하는 것에는 부작용은 없으며, 서드파티 중복 파일 검색기를 선택한다면 더 빨리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지 듀플리케이션 파인더(Easy Duplicate Finder)를 다운로드, 설치해 실행하자(최신 버전의 경우, 제약이 많은 쉐어웨어이지만 구버전이 각종 블로그에서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주). 

이제 윈도우의 내장된 정리 기능을 사용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휴지통을 비우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임시 파일 및 기타 파일을 제거하면 공간을 추가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는 윈도우 시작 단추 옆에 있는 검색 상자에 '디스크 정리(Disk Clean-up)'를 입력하면 된다.

윈도우 7에서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으로 이동한 다음,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를 선택하라. 윈도우 8에서는 검색 참(Charm Search)으로 가서 디스크 정리를 입력하라.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 디스크 공간 지우기'에 대한 결과를 클릭하라.



이 마법사는 삭제할 수 있는 파일을 식별하고 하드 드라이브 여유 공간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해당 파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른다면 파일 보기를 클릭하라. 해당 파일을 제거하지 않으려면,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기 전에 옆에 상자에서 체크 표시를 없애라.

이를 통해 이전 윈도우 설치를 포함해 불필요한 파일이 모두 제거되어 잠재적으로 수십GB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2.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그 다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해보자.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있다. 윈도우 10의 경우 프로그램 추가 또는 제거만 검색하면 된다. 윈도우 7의 경우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 제거'를 선택하라. 윈도우 8에서는 검색 참으로 이동해 제거(Uninstall)를 검색하면 디스크 공간을 비우는 프로그램 제거 항목이 표시된다.



각각의 경우, 프로그램 목록과 이들이 차지하는 데이터 크기를 볼 수 있다. 목록을 아래로 스크롤해 제거할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다음 창 상단에 있는 제거 단추를 클릭하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만 삭제하려는 것을 잊지말자.

이 기능은 해당 프로그램의 흔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완전히 제거하려면 레보 언인스톨러(Revo Uninstaller)와 같은 서드파티 도구가 필요하다. 레보의 인터페이스에서 프로그램 아이콘을 두번 클릭해 제거하라. 그러면 남은 파일이나 레지스트리 항목을 검색해 제거할 수 있다. 

3.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PC에서 불필요한 파일과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 PC가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나머지 데이터도 정리하는 것이 좋다.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또는 조각 모음은 윈도우에서 PC 또는 노트북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데이터가 하드 드라이브의 회전하는 디스크에 저장되고 재저장될 때, 작은 패킷의 데이터가 플래터 전체 가운데 임의의 위치에 자리한다. 이렇게 되면, 윈도우가 해당 정보를 찾기 위해 하드 드라이브를 호출할 때 읽어 들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데이터를 조각 모음하거나 압축함으로써 운영체제는 데이터 패킷 사이의 틈을 제거해 디스크의 가운데로 이동시킨다. 이는 하드 드라이브 데이터 접근을 조금 더 빠르게 만든다. 아주 작은 양이라도 PC 또는 노트북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유일한 예외 사항이 있는데, 이는 바로 PC의 저장장치에 SSD가 있는 경우다. SSD는 기술이 완전히 다르므로 조각 모음의 의미가 없다. 한 마디로 조각 모음을 할 필요가 없다.

윈도우 7에서 드라이브를 조각 모음하려면 시작 단추를 클릭하고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으로 가서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선택하라. 그런 다음, 조각 모음을 실행하자.



윈도우 8이나 윈도우 10에서는 예약 작업 덕분에 PC, 노트북 또는 태블릿은 매주 기본적으로 자체 조각 모음을 수행한다(윈도우 7에서도 예약 작업이 가능하다. 편집자 주). 따라서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조각 모음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확실하지 않은 경우, 드라이브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수동으로 조각 모음을 실행하려면 검색을 클릭하고 조각 모음을 입력하라. 결과 가운데 하나는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다. 이를 선택하라.

PC 또는 노트북의 하드 드라이브 목록, 미디어 유형, 마지막으로 조각 모음을 실행한 시점과 분할 방식을 보여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드라이브가 10% 이상 조각이 난 경우에만 조각 모음을 해야한다. 현태 상태에서 특정 드라이브를 최적화해야 하는 지 확인하려면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분석을 클릭하라. 그런 다음 확인해보면 현재 상태가 업데이트된다.

드라이브 가운데 하나라도 10% 이상 조각화된 경우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조각 모음을 클릭하라.

4.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 중지
PC 속도를 높이려고 PC에서 프로그램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윈도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로드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많은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윈도우에서 시작하므로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일부는 실제로 필요하지 않으며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시작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윈도우 PC에서 부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윈도우 7에서는 시작 메뉴 검색 바에 'msconfig'을 입력하라. 시스템 구성 창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을 클릭하고 여기서 시작하지 않으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라. 이후 적용, 확인을 클릭하라.



윈도우를 시작하는데 이런 서비스들이 방해될 수 있긴 하지만 비활성화하는 것에는 주의해야 한다. 윈도우를 시작할 때 이런 서비스의 일부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작 메뉴 검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해 시작 서비스 목록을 표시된 창으로 이동해 지연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식별한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Task Manager)에서 윈도우 8 또는 10을 부팅할 때 프로그램 시작을 중지하는 것이 더 쉽다.

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키와 Q를 누르거나 검색 참을 갖고와 검색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작업 관리자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다. 그런 다음 나타나는 작업 관리자 아이콘을 선택하자. 또는 바탕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키와 X를 눌러 비밀 시작 메뉴를 표시하고 작업 관리자를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Ctrl + Alt + Delete를 사용해 작업 관리자를 선택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를 열었다면 시작 탭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는 윈도우와 함께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이 나열되어 있다. 또한 각 애플리케이션의 게시자에게 '낮음', '중간', '높음' 등으로 시작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준다.

이제 PC에서 시작하지 않으려는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사용 안함을 선택하라. 또는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창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사용 안함을 클릭하라. 항목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사용을 선택하거나 오른쪽 하단의 사용을 클릭해 언제든지 이 프로세스를 취소할 수 있다.

5. 바탕 화면 정리
마지막으로 윈도우 사용시 편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PC나 노트북의 하드 드라이브 상태에 관계없이 파일과 폴더를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파일을 빨리 찾으려면 우선 시작 메뉴 검색 상자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라. 작업 표시줄에 윈도우 검색 기능이 있다. 윈도우 7에서는 데스크톱 검색 엔진인 코페르닉(Copernic)를 추천한다. 이 무료 프로그램은 전체 하드 드라이브의 색인을 생성해 찾고 있는 파일을 훨씬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문서는 바탕 화면이 아닌 관련 폴더에 저장해야 한다. 윈도우 익스플로러(Windows Explorer)를 열어보자(윈도우 10, 8에서는 파일 탐색기).

문서 폴더로 이동해 오른쪽의 공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폴더를 선택해 새 폴더를 만든다. 기본적으로 '새 폴더'라는 이름으로 생성되는데, 파일 이름은 간단하게 바꿀 수 있다. 관련 파일을 해당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하라.

바탕 화면에서 사용되지 않는 바로 가기를 제거하라. 링크된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리가 잘되고 체계적인 관리 유지에 도움이 된다. 그런 다음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아이콘 자동 정렬'을 선택하라. 이렇게 하면 남은 바로 가기가 화면 왼쪽에 깔끔하게 강제로 이동한다.

파일 이름을 잘 만들어 열지 않아도 파일의 내용을 알 수 있게끔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휴일 사진 파일 이름에 위치를 추가하는 것이 좋은 예다. 또한 날짜를 포함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이름을 바꿀 유사한 파일이 많이 있다면 이름을 바꿀 각 파일에 공통 정보를 복사해 붙여넣기를 하자.

폴더 내용을 미리 보려면 폴더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보기 변경' 아이콘을 클릭하고 세부 정보를 선택하라. 파일 크기, 생성 날짜, 기타 정보가 문서 목록 옆에 나타난다. 창의 상단에 있는 다양한 탭을 클릭해 날짜, 파일 크기 등으로 목록 순서를 변경하라.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선택할 때 볼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파일을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워드에서 파일, 등록 정보로 이동해 키워드 필드를 채운 다음, 확인을 누른다. 사진의 경우 태그는 키워드와 동일하다. 윈도우 탐색기 창의 맨 아래에 있는 태그 필드를 클릭해 주가하라. editor@itworld.co.kr  
 Tags 윈도우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