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미지 / 애플리케이션 / 웹서비스 / 컨슈머라이제이션 / 클라우드

맥에서 네이버 N드라이브 이용하기

이수경 기자 | ITWorld 2015.06.17
최근 다음카카오는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중단한 뒤 오는 12월 31일에 서비스를 완전히 종료한다고 밝혔다. 다음 클라우드는 다음카카오 계정만 있으면 50GB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맥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안정적인 동기화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용자의 지지를 받았다.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 iOS를 사용하고 있는 필자는 무선으로 기기 간 데이터 전송이 쉽다는 점에서 다음 클라우드를 애용해왔다. 그러나 서비스의 종료 소식을 접한 이후에는 어쩔 수 없이 대안적인 서비스를 찾아야만 했다.

가장 먼저 드롭박스를 떠올렸다. 다음 클라우드만큼이나 안정적인 동기화를 지원하며, 동기화 폴더를 선택하면 기기의 스토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3.25GB의 용량은 50GB에 비해 터무니없이 작아 보였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던 중 '네이버 N 드라이브'를 떠올렸다.

네이버 N드라이브는 계정당 30GB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국내에서는 다음 클라우드와 쌍벽을 이루는 서비스이기도 했다. 이제 다음 클라우드가 완전히 종료되면 다수의 사용자가 네이버 N 드라이브로 옮겨탈 가능성이 높은데, 특히 맥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도 네이버 N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면서 N드라이브로의 이행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에서 맥용 N드라이브를 지원했다가 중단한 적이 있는데, 그 이후에는 N드라이브 파일 다운로드만 서비스했다. N드라이브 서버에 저장한 사진이나 문서 파일 등을 대량으로 내려받을 수 있었으나, 종종 다운로드가 끊겨 파일을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만 했다. 또한, 폴더 단위로 파일을 동기화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일으키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맥용 N드라이브 2.0.1 버전으로 업데이트함에 따라 맥 사용자도 제약 없이 N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맥 앱스토어에서 'N드라이브'를 검색하거나 또는 N드라이브 홈페이지의 왼쪽 메뉴 하단에 'N드라이브 탐색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OS X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모든 설치를 완료한 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그러면 'N드라이브 사용을 환영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여기 하단에 있는 'Mac 동기화 위치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맥에서의 N드라이브 동기화 위치를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면 동기화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된다. '내 N드라이브의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하면 N드라이브 계정에 저장한 모든 파일과 폴더를 맥과 동기화한다. '동기화할 폴더 선택'을 클릭하면 원하는 폴더 단위로만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다. 'N드라이브' 하위 항목을 눌러서 필요한 폴더만 선택하면 된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나면 앞서 동기화 위치를 설정한 장소로 N드라이브 파일이 동기화된다. 해당 폴더의 파일을 삭제하거나 파일을 추가하면 즉각적으로 동기화가 이뤄진다. 삭제된 파일 및 폴더는 N드라이브 웹페이지의 휴지통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동기화 폴더를 변경하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의 네이버 N 드라이브 아이콘을 누른 뒤 '동기화' 항목을 클릭한다.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 변경하여 '확인'을 누르면 된다. 기존에 동기화된 파일과 폴더는 맥에 계속 남아 있으며, 해당 파일이 필요없으면 사용자가 직접 삭제해야 한다.

한편, 네이버의 동기화 정책에 따르면 일부 경우에 대해서는 동기화에 실패할 수 있다. 네이버 고객센터의 '동기화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어떤 경우인가요'라는 페이지에서 해당 항목을 상세히 확인해볼 수 있다.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