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6

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 기반 쿼드로 RTX 카드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현실화

Neil Bennett | Digital Arts Magazine
시그라프(Siggraph) 2018 행사에서 엔비디가 튜링 아키텍처와 튜링 기반 쿼드로 RTX 카드를 발표하며 3D 디지털 아트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장담했다. 튜링은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현재 세대인 파스칼의 후속작이다. 엔비디아는 물리 세계를 시뮬레이션할 때의 속도가 6배 빨라지고, 산업 표준 3D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며, 출력 렌더링 역시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EO 젠슨 황이 시그라프 기조 연설에서 “2006년 쿠다 GPU 발표 이후 가장 큰 성과”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엔비디아의 신기술에 대한 자신감은 실로 엄청난 수준이다.

이유는 바로 플랫폼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은 데스크톱 PC가 아닌, 데이터센터 대상의 기업용 볼타(Volta) 플랫폼에서만 가능했다. 엔비디아는 이제 디지털 아티스트가 영상이나 애니메이션 최종 단계에 앞서 훨씬 정확한 미리 보기 과정을 거칠 수 있다고 밝혔다.

황에 따르면, 반사, 굴절 등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에서 사실적인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하는 것은 12년 간 엔비디아의 목표였다. 과거에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구현까지 5~10년이 걸릴 것이라 예측했으나, 엔비디아는 쿼드로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RTX 제품군과 노이즈 감소 등의 머신러닝 기반의 텐서 코어를 사용해 레이 트레이싱에 특화된 코어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가 말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비밀이 이것이다. 레이 트레이싱 코어의 결과물에는 노이즈가 많지만, 노이즈 감소 알고리즘에 기반한 머신러닝 기술로 고품질의 렌더링이 적용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코넬(Cornell) 박스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으로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했다.

RTX 5000, RTX 6000, RTX 8000은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최초의 쿼드로 카드다. 이중 RTX 8000은 4,608개의 쿠다 코어와 576개의 텐서 코어를 갖춘 최고급 제품으로, NV링크 2.0 인터페이스로 한 대의 워크 스테이션에서 카드 2개를 사용해 48GB GDDR6 메모리를 2배로 늘려 사용할 수 있다. GDDR6은 파스칼 기반 카드에서 사용되는 GDDR5 메모리 대역폭을 두 배로 늘렸다.

레이 트레이싱은 초당 10GB 광원을 처리할 수 있다. 매우 인상적인 수치지만 실제로 비교할 만한 다른 항목은 없다.

RTX 6000도 기본 사양은 같고, 24GB RAM(NV링크 2.0으로 48GB로 늘릴 수 있음)이, RTX 5000은 3,072개의 쿠다 코어, 384개 텐서 코어, 16GB RAM이 탑재되었고, 이중 RTX 5000의 레이 트레이싱 처리 용량은 초당 6GB다. 쿼드로 RTX 카드 제품군은 2018년 4분기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각각 RTX 5000이 2,300달러, RTX 6000은 6,300달러, RTX 8000은 1만 달러 선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3 제품 모두 USB-C 리드를 통한 VR 헤드셋 연결 표준인 버추얼링크를 지원한다.

엔비디아는 8개의 RTX와 인피니티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렌더팜 데이터센터와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생성하는 RTX 서버를 발표했다. 일부 기업은 2018년 4분기부터 얼리 액세스를 할 수 있고, 일반 공개는 2019년 1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는 RTX 서버가 CPU 기반 렌더링 팜과 비교할 때 비용은 1/4, 면적은 1/10, 전력은 11/1라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쿼드로 RTX 애플리케이션 지원
쿼드로 카드와 튜링 아키텍처를 활용하려면 애플리케이션 개발사가 RTX 플랫폼 지원을 추가해야 한다. 출시 당시 엔비디아는 어도비 디멘션, 오토데스크 아놀드(Arnold), 알고리드믹 섭스턴스 디자이너, 프로젝트 알케미스트, 블랙매직 디자인 리졸브 15, 에픽 게임 언리얼 엔진, 오토이 옥테인 렌더맨, 픽사 렌더맨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쿼드로 카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중 대다수가 베타 버전이고 시그라프 행사에서 시연을 가졌다. editor@itworld.co.kr   


2018.08.16

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 기반 쿼드로 RTX 카드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현실화

Neil Bennett | Digital Arts Magazine
시그라프(Siggraph) 2018 행사에서 엔비디가 튜링 아키텍처와 튜링 기반 쿼드로 RTX 카드를 발표하며 3D 디지털 아트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장담했다. 튜링은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현재 세대인 파스칼의 후속작이다. 엔비디아는 물리 세계를 시뮬레이션할 때의 속도가 6배 빨라지고, 산업 표준 3D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며, 출력 렌더링 역시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EO 젠슨 황이 시그라프 기조 연설에서 “2006년 쿠다 GPU 발표 이후 가장 큰 성과”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엔비디아의 신기술에 대한 자신감은 실로 엄청난 수준이다.

이유는 바로 플랫폼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은 데스크톱 PC가 아닌, 데이터센터 대상의 기업용 볼타(Volta) 플랫폼에서만 가능했다. 엔비디아는 이제 디지털 아티스트가 영상이나 애니메이션 최종 단계에 앞서 훨씬 정확한 미리 보기 과정을 거칠 수 있다고 밝혔다.

황에 따르면, 반사, 굴절 등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에서 사실적인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하는 것은 12년 간 엔비디아의 목표였다. 과거에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구현까지 5~10년이 걸릴 것이라 예측했으나, 엔비디아는 쿼드로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는 RTX 제품군과 노이즈 감소 등의 머신러닝 기반의 텐서 코어를 사용해 레이 트레이싱에 특화된 코어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가 말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비밀이 이것이다. 레이 트레이싱 코어의 결과물에는 노이즈가 많지만, 노이즈 감소 알고리즘에 기반한 머신러닝 기술로 고품질의 렌더링이 적용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코넬(Cornell) 박스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으로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했다.

RTX 5000, RTX 6000, RTX 8000은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최초의 쿼드로 카드다. 이중 RTX 8000은 4,608개의 쿠다 코어와 576개의 텐서 코어를 갖춘 최고급 제품으로, NV링크 2.0 인터페이스로 한 대의 워크 스테이션에서 카드 2개를 사용해 48GB GDDR6 메모리를 2배로 늘려 사용할 수 있다. GDDR6은 파스칼 기반 카드에서 사용되는 GDDR5 메모리 대역폭을 두 배로 늘렸다.

레이 트레이싱은 초당 10GB 광원을 처리할 수 있다. 매우 인상적인 수치지만 실제로 비교할 만한 다른 항목은 없다.

RTX 6000도 기본 사양은 같고, 24GB RAM(NV링크 2.0으로 48GB로 늘릴 수 있음)이, RTX 5000은 3,072개의 쿠다 코어, 384개 텐서 코어, 16GB RAM이 탑재되었고, 이중 RTX 5000의 레이 트레이싱 처리 용량은 초당 6GB다. 쿼드로 RTX 카드 제품군은 2018년 4분기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각각 RTX 5000이 2,300달러, RTX 6000은 6,300달러, RTX 8000은 1만 달러 선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3 제품 모두 USB-C 리드를 통한 VR 헤드셋 연결 표준인 버추얼링크를 지원한다.

엔비디아는 8개의 RTX와 인피니티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렌더팜 데이터센터와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생성하는 RTX 서버를 발표했다. 일부 기업은 2018년 4분기부터 얼리 액세스를 할 수 있고, 일반 공개는 2019년 1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는 RTX 서버가 CPU 기반 렌더링 팜과 비교할 때 비용은 1/4, 면적은 1/10, 전력은 11/1라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쿼드로 RTX 애플리케이션 지원
쿼드로 카드와 튜링 아키텍처를 활용하려면 애플리케이션 개발사가 RTX 플랫폼 지원을 추가해야 한다. 출시 당시 엔비디아는 어도비 디멘션, 오토데스크 아놀드(Arnold), 알고리드믹 섭스턴스 디자이너, 프로젝트 알케미스트, 블랙매직 디자인 리졸브 15, 에픽 게임 언리얼 엔진, 오토이 옥테인 렌더맨, 픽사 렌더맨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쿼드로 카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중 대다수가 베타 버전이고 시그라프 행사에서 시연을 가졌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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