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웨어러블컴퓨팅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당장 사용해야 할 애플 워치의 12가지 기능

Jason Cross | Macworld 2019.05.21
애플 워치는 작지만 많은 것을 할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손목시계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작은 디스플레이와 간단한 제어 방식은 특별한 설명이나 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다.

사실 애플 워치의 유용한 기능 대부분은 ‘숨어있지’는 않다. 단, 발견하긴 어려운 것들은 있다.
 

스크린샷 찍기

기념비적인 운동 성과를 달성했거나 애플 워치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는가? 애플 워치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것은 간단하다. 그냥 측면 버튼을 누르고 디지털 크라운을 탭하면 된다. 두 버튼이 같은 쪽에 있기 때문에 동시에 누르는 편이 더 쉬울 수도 있다.
 
ⓒ IDG

애플 워치에서 스크린샷 찍기는 쉽다. 단 먼저 아이폰 앱에서 활성화를 해야 한다. ⓒ IDG

화면이 반짝하고 아이폰의 사진 앱에 나타날 것이다. 만일 모든 것을 아이클라우드로 동기화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맥에도 나타날 것이다. 

단, 우선 아이폰의 워치 앱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 워치(Watch) 앱에서 일반 > 스크린샷 활성화의 토글을 초록색으로 바꾼다.
 

목록 보기로 바꾸기

원형 아이콘이 가득하고 앱의 이름이 없는 그리드 보기가 불편한가? 목록 보기로 바꿀 수 있다. 그리드를 세게 누르면 그리드 보기와 목록 보기 옵션이 나타난다. 목록 보기는 알파벳순으로 정렬되어 있고 이름이 표시되고, 탐색이 쉬우며, 터치 영역이 더 크다. 그리드 보기와 목록 보기를 해보고 편한 것을 선택해보자.
 

낙상 감지 켜기

애플 워치 시리즈 4를 갖고 있다면 넘어졌을 때 이를 감지하고 응급 연락처에 알리거나 움직이지 않을 경우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다.
 
ⓒ IDG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기능이지만, 애플 워치를 설정할 때 65세 이상으로 나이를 설정한 경우에만 기본 활성화된다.

65세 미만이라면, 아이폰의 워치 앱으로 가서 응급 SOS를 탭해 낙상 감지를 활성화해야 한다. 여기에 응급 연락처를 편집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디스플레이를 끄고 음소거하기

워치 페이스가 깨어있는데 다시 어둡게 만들고 싶다면 빠르게 손바닥으로 워치 전체를 덮으면 된다. 

알림이 오는데 조용해지길 바란다면 워치 페이스를 3초간 손바닥으로 가리면 된다. 음소거가 됐음을 알리는 두드리는 느낌이 날 것이다.

이 기능이 애플 워치 설정에서 비활성화되어 있을 수도 있다. 아이폰 워치 앱에서 사운드 & 햅틱의 토글을 활성화하면 된다.
 

전화를 음성 사서함으로 보내기

받기 싫은 전화가 왔는가? 측면 버튼(디지털 크라운이 아님)을 두 번 두드리면 전화가 음성 사서함으로 넘어간다.
 

아이폰에서 전화 받기

전화가 왔을 때 끊기나 받기를 누르지 않고 위로 스와이프해서 ‘아이폰에서 받기’를 탭해보자. 전화가 아이폰으로 넘어가서, 아이폰에서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 앱으로 전환하기

지금 사용 중인 앱(혹은 워치 페이스)와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앱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싶다면 디지털 크라운을 두 번 두드리면 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홈 버튼을 두 번 누르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모든 알림 삭제하기

 
ⓒ IDG

애플 워치 디스플레이에서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모든 알림이 나타난다. 알림이 너무 많고 하나씩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는 것이 귀찮다면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다. 

알림 목록에서 화면을 세게 누르면 커다란 모두 삭제 버튼이 나타난다.
 

위치를 메시지로 보내기

 
ⓒ IDG

저녁 약속 장소로 급하게 가고 있는데 “지금 어디야?”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면? 애플 워치 메시지 앱에서 대화가 열린 상태에서 화면을 세게 누르면 몇 가지 옵션이 나타나는데, 여기엔 ‘위치 보내기’가 있다. 이것을 탭하면 상대방에게 본인의 위치를 지도와 함께 빠르게 알릴 수 있다.
 

화면을 읽기 쉽게 만들기

눈이 나쁜 사람들에겐 애플 워치가 가끔 읽기 어렵다.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옵션이 있다.

우선 아이폰의 워치 앱에서 일반 > 접근성으로 들어간다. 텍스트 진하게 토글을 활성화하면 읽기가 조금 쉬워진다(우선 애플 워치가 재시동된다).

더 필요하다면 확대를 탭해서 활성화하자. 그러면 애플 워치를 두 손가락으로 두 번 탭하면 화면이 두 손가락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확대된다.
 

나의 아이폰 찾기

 
ⓒ IDG

휴대폰이 근처 어디에선가 사라졌다면? 애플 워치가 범위 안에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화면을 위로 올려서 제어판을 열고, 아이폰 핑(ping) 버튼을 탭한다. 그러면 아이폰이 최고 음량으로 소리를 낸다. 아이폰 핑 버튼을 길게 탭하면 아이폰이 빛나서 어두운 곳에서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운동 디스플레이 맞춤 설정하기

 
ⓒ IDG

애플 워치를 차고 운동을 실행하면 심박수, 칼로리 소모, 길이 등 다양한 측정치가 나타난다. 이 목록을 맞춤화하고 각 운동 스타일에 맞게 바꿀 수 있다.

아이폰의 워치 앱에서 나의 시계 > 운동 > 운동 보기로 들어간다. 목록에서 편집하고 싶은 운동을 탭하고 오른쪽 위의 편집 버튼을 누른다. 운동 중에 애플 워치에 표시되는 측정치들을 추가, 삭제, 재배열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