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SW 협업의 진화' 실시간 코딩 툴과 서비스 7가지

Serdar Yegulalp | InfoWorld 2020.04.06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협업이란, 대부분의 경우 깃(Git) 같은 툴을 사용해 각자 차례로 수정한 다음 최종 산출물을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합치는 것을 의미한다.
 
ⓒ Getty Images Bank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코드를 사용한 라이브 협업, 즉 2명 이상이 실시간으로 같은 파일을 다루는 협업 툴이 크게 발전했다. 최종 코드를 확정하는 책임자는 여전히 1명이어야 하지만, 다른 이의 편집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원격 교육이나 긴급한 작업 등에서 매우 요긴하다. 웹 기반 서비스, 코드 편집기의 추가 기능 등 다양한 형태로 팀 동료와 실시간 협업하는 7가지 툴을 소개한다.
 

AWS 클라우드 9

AWS 클라우드 9(AWS Cloud 9)는 아마존이 인수한 서드파티 제품으로, 40여 개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양한 수준의 툴과 함께 지원하는 브라우저 기반 개발 환경이다. 여러 개발자가 공유 환경을 사용해, 클라우드에 호스팅되는 단일 프로젝트에서 실시간 협업할 수 있다. 각자 다른 사람이 작성하는 내용을 보고(누가 어떤 코드를 썼는지 시각적으로 표시된다) IDE 내에서 채팅 창으로 대화도 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협업 참여자에게 읽기/쓰기 또는 읽기 전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가격 : 모든 EC2 인스턴스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므로, 인스턴스 비용만 내면 된다.
 

코드애니웨어

코드애니웨어(Codeanywhere)가 주로 내세우는 것은 이동 코딩 환경이다. 브라우저, 태블릿, 스마트폰 편집기를 통해 75개 언어를 지원하며, 그 중 상당수가 클라우드 환경이다. 이 툴에는 여러 가지 실시간 코드 공유, 협업 기능도 있다. 링크를 통해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실시간 협업을 설정해 자신의 편집기에서 자신의 파일을 다른 사람이 편집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SSH 액세스도 제공할 수 있다.

가격 : 무료 7일 평가판을 제공한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사용자당 월 3달러다.
 

코드샌드박스 라이브

코드샌드박스(CodeSandbox)는 자바스크립트와 타입스크립트, 그리고 리액트(React)나 앵귤러(Angular), 뷰(Vue)와 같은 프레임워크 등 빠른 웹 앱 개발을 위한 온라인 IDE를 제공한다. 코드샌드박스의 라이브(Live) 모드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을 초대해, 같은 프로젝트에서 동시에 작업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함께 파일을 편집하고 채팅도 가능하다. 클래스룸 모드(Classroom Mode)를 이용하면 특정 참가자를 편집자로 지정하고 나머지 사람은 읽기 전용 권한만 부여할 수 있다.

가격 : 무료 서비스가 있지만, 월 9달러 요금제에 가입하면 비공개 샌드박스가 무제한 제공되고, 프로젝트에서 깃허브(GitHub) 리포지토리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코드셰어

코드셰어(Codeshare)는 가장 단순한 협업 코딩 환경 중 하나지만, 바로 이 점 때문에 오히려 가장 유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트빈(Pastebin) 같은 코드 편집기가 필요하다면 코드셰어가 안성맞춤이다. 코드셰어 인스턴스를 설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URL만 보내면, 즉시 입력할 수 있고 화상 채팅도 할 수 있다. 편집기에서 작성한 코드는 클릭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각 인스턴스는 24시간 후 자동으로 만료된다.

가격 : 무료
 

플루비츠

플루비츠(Floobits)는 실시간 편집 및 채팅 기능을 제공한다. 자체 브라우저 편집기가 있고, 서브라임(Sublime), 텍스트(Text), 아톰(Atom), 네오빔(Neovim), 이맥스(Emacs), 인텔리J(IntelliJ) IDEA를 포함한 여러 편집기용 추가 기능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단,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용 추가 기능은 없다.

여러 명이 협업할 수 있으며 사용자 권한을 액세스 권한 없음, 읽기, 쓰기, 관리자 권한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공개 및 비공개 작업 공간을 설정하고 터미널을 공유하고 편집기 없이 작업 디렉터리를 동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밖에 웹RTC와 IRC를 사용해 팀원과 화상 또는 텍스트 채팅을 할 수 있다.

가격 : 공개 작업 공간은 최대 5개까지 무료이며, 비공개 작업 공간은 1주일 평가 기간 동안 1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월 15달러이고, 비공개 작업 공간 5개가 제공된다. 방화벽을 사용하는 기업용 버전도 있다.
 

아톰용 텔레타입

깃허브가 만든 아톰 코드 편집기는 매우 다양한 추가 기능을 지원하는데, 그중 하나가 텔레타입(Teletype)이다. 아톰을 코드 협업 시스템으로 쓸 수 있게 해준다. 아톰 인스턴스의 활성 탭에 다른 개발자를 초대해 실시간으로 편집하고, 자신이 여러 파일을 전환할 때 초대된 개발자도 함께 탭을 따라 이동하도록 할 수 있다. 모든 협업은 웹RTC 프로토콜을 통해 피어 투 피어로 처리된다. 단, 텔레타입은 실행 중인 서버 공유나 상세한 액세스 제어 같은 고급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가격 : 무료
 

비주얼 스튜디오 라이브 셰어

팀에서 이미 비주얼 스튜디오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쓰고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 스튜디오 라이브 셰어(Visual Studio Live Share)를 사용해 개발 환경에 실시간 협업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읽기 전용 또는 라이브 편집 모드로 협업 참가자와 코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편집기 창뿐만 아니라 터미널이나 디버깅 세션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파일 전환, 커서 이동 등 다른 사용자의 작업을 자동으로 따라가는 기능, 다른 사람에게 같은 작업을 하도록 요청하는 기능도 있다. 실행 중인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비주얼 스튜디오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웹을 통해서도 협업에 참여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