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개발자 / 네트워크

2018년 연봉 인상에 유리한 기술 4가지는?…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

Ann Bednarz  | Network World 2017.09.28
IT 전문가들에게 내년은 새로운 자리로 이동하기 적절한 때다. 많은 회사들이 고용 계획을 새로 짜고 있고, 이 영역은 고스란히 구직자 시장으로 남아 있다. 희소성 있는 IT 직위의 경우 급여 또한 올라갈 것으로 예상 된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에 따르면 네트워킹 분야에서는 시스코 네트워크 관리, 리눅스/유닉스 관리, VoIP 관리, 윈도우 등 특정 기술이 특히 유망하다. 이 업체가 진행한 미국 전문가 2018 고용 급여 가이드 조사에서는 이 4종류 직무에 뛰어난 전문가들이 연봉을 5~10% 늘릴 수 있다고 발표됐다.

이 보고서는 네트워킹과 통신 분야 8개, 네트워크 보안 분야 2개를 포함한 75개 이상의 IT 직위의 연봉을 분석했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는 10개의 네트워크 통신 직위 중 네트워크 설계자가 가장 높은 연봉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숙련된 네트워크 설계자는 2018년 19만 달러의 연봉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임근 수준은 백분위 중 95%에 해당돼 가장 높은 연봉 수준을 의미했다. 75% 백분위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설계자는 16만 750달러, 50% 백분위에 해당하는 연봉은 13만 4,000달러, 하위 25% 연봉은 11만 2,750달러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가 연간 연봉 가이드에서 백분위로 연봉 수준을 쪼개어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범주는 채용 관리자가 구직자의 기술, 경험 수준을 파악하고 연봉을 제안하고, 직위의 복잡성을 평가할 때 유용하도록 고안되었다.

업체의 분석에 따르면, 제일 높은 연봉을 받는 구직자는 전문 자격증을 포함한 높은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평균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전략적인 직무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최상위 계층에서는 특히 경쟁이 심하다.

75%에 해당하는 구직자는 전형적이고 강력한 기술보다 경력이 길고,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반면, 직무는 상당히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할 것이다. 중간에 해당하는 50% 구직자는 직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복잡성이나 경쟁 수준은 평균에 머무른다.

하위 25%에 해당하는 직위는 상대적으로 경험과 기술이 부족하다. 이 단계는 보통 경쟁이 적거나 소규모 단순 조직에서 많이 요구한다고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는 밝혔다.
다음 표는 각 네트워크 관련 직무에 대한 2018년 예상 연봉을 요약한 것이다. 기본급만 반영하고 보너스, 인센티브, 기타 보상 형태는 포함되지 않는다.


급여 시작점을 결정하는 요인은 기술과 경험이지만, 지리적인 요인도 중요하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지역에 따라 급여가 조정된다는 결과도 있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는 기업들이 IT 채용 결정에 너무 오랜 시간을 소모하면 구직자를 잃을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 설문 조사에 참여한 CIO 중 41%는 채용 과정에 평균 4,5주가 걸리고, 이는 지나치게 긴 시간이라고 답했다. 구직자 관점에서는 IT 전문가의 2/3 이상이 면접 2주 내 연락이 없으면 일자리에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2018 IT 연봉 가이드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채용은 시장 평균을 웃도는 보상을 제공할 준비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업계 최고 IT 전문가들은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 연봉 외의 보상 패키지를 설계할 때는 상여금, 건강 보험, 넉넉한 휴가와 전문성 개발 기회 등의 매력적인 인센티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맞춤형 기술 보유자들에게는 유연한 근무시간과 원격 근무 방식이 여전히 매력적”이라고도 덧붙였다.

이번 연봉 예측은 각 직무에 대한 수요 분석, 가능한 인재 공급, 기타 시장 조건, 북미 전역에 걸친 실제 취업 알선 정보를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