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디지털 마케팅 / 디지털이미지

“VR 시대의 핵심 콘텐츠” 매력적인 360도 동영상 제작을 위한 팁

Simon Brooksbank | Digital Arts Magazine 2018.03.09
360도 동영상은 일반적인 영상 또는 정지된 이미지에 비해 더 깊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독자적인 매체로 빠르게 부상했다. 360도 동영상은 시청자가 주변을 둘러보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구글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360도 동영상은 선형적인 동영상에 비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상호작용은 41%, 클릭률은 5배 더 높고 반복 시청 횟수도 더 많은데다 전체 분량 시청률은 46% 더 높고 공유 비율도 높다.

몰입적인 경험 덕분에 인기 있는 360도 동영상은 온라인에서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자랑한다.

윌리엄 브리스코가 만든 북극광 360도 동영상을 본 사람의 수는 1억 2,443만 856명이다. 다운튼 애비(Downton Abbey), 럭비 월드컵 결승전, 수퍼볼 시청자보다 더 많은 수다.



그러나 360도로 비디오를 촬영한다고 해서 무조건 관심을 모으고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니다. 시청자가 접하고자 하는 매혹적인 경험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비전과 기술,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여러분의 창작욕을 현실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과 검증된 방법을 알아보자.



요구 사항에 맞는 카메라로 촬영
360도 동영상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는 중이며 그에 맞춰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카메라도 출시됐다. 당연한 말이지만 전문적인 영상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스마트폰에 부착하는 형태의 저가형, 저화질 카메라는 사용할 수 없다.

스키, 스카이다이빙과 같은 격렬한 활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프로 퓨전(GoPro Fusion) 카메라를 추천한다. 정적인 촬영에서는 전체 이미지 서클과 개별 렌즈 파일을 제공하는 Z 캠 S1, S1 프로(S1 Pro), 인스타360° 프로(Insta360° Pro)가 좋다. 랩톱, 아이패드 또는 스마트폰에서 원격으로 촬영을 변경할 수도 있다.

장소, 장소, 장소
카메라를 선택했다면 다음 단계는 완벽한 촬영 장소를 찾는 것이다. 포착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유형, 그 콘텐츠를 특별하고 고유하게 만들어줄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다른 사진가와 영상 제작자의 콘텐츠를 보며 영감을 얻고, 어느 장르가 가장 인기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직 360도로 촬영된 적이 없는 대상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유명한 랜드마크 또는 장소를 촬영하려는 경우 여러 시간대에 그곳을 방문해서 최선의 촬영 지점을 선택하고 광량을 고려해 최적의 촬영 시간을 선정한다. 시간대에 따라 잡음과 방문자 수가 늘어나므로 관광객으로 붐비는 영상을 촬영하고 싶지 않다면 일반적으로 이른 아침, 또는 저녁 시간에 촬영하는 것이 가장 좋다.



편집용 콘텐츠와 상업용 콘텐츠에 대한 상이한 요구 사항 이해
선택한 장소를 촬영하기 전에, 편집용 콘텐츠와 상업용 콘텐츠 간의 차이를 잘 알아 둬야 한다. 상업용 콘텐츠는 광고 또는 홍보 목적으로 사용되며 이를 위해 영상에서 충족해야 할 특정 요건이 있다.

상업용 360도 동영상을 촬영한다면 영상에 눈에 띄게 인물이 나오는 경우 모델 사용 허가서에 그 사람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이 서류는 콘텐츠 소유자에게 상업적으로 콘텐츠를 출판할 권리를 부여한다. 360도 동영상에 사유 재산이 등장하는 경우 그 사유 재산의 소유자 또는 소유자의 대변인으로부터 재산 사용 허가서 서명을 받아야 한다. 이는 국립 공원과 같은 장소,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소유지와 같은 부동산, 놀이 공원, 박물관, 경기장, 궁전 등에도 적용된다. 모든 모델 및 재산 사용 허가서에 서명을 받았다면 영상 내에 브랜드 또는 로고가 등장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해당 비디오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사용할 수 없는 편집용 콘텐츠로 분류된다.

완벽한 샷을 위한 준비
아름답고 매력적인 360도 동영상의 핵심은 실제로 그 완벽한 샷을 준비하기 위해 쏟아 부은 많은 노력이 드러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이다. 연습이 가장 중요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다.

장면 또는 샷을 준비할 때 ‘죽은 공간’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장면에 뜬금없는 소품을 두지 않도록 하고, 의미와 목적이 있는 영상을 포착해야 한다. 또한 장비와 삼각대가 샷에 드러나면 안 된다. 장면에 그런 장비가 보이면 시청자는 콘텐츠에 온전히 몰입하기가 어려워진다. 비디오에 장비가 등장하지 않도록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모카 VR(Mocha VR)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제거하는 것이다.

흔들림 방지도 매혹적인 콘텐츠 제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샷이 흔들리면 시청자는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심할 경우 멀미를 할 수도 있다. 핸드헬드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움직이면서 촬영할 때는 흔들림을 억제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일부 360도 카메라에는 흔들림 방지 장치가 내장되어 있지만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사용해 수평선을 안정화하고 카메라 뷰를 재설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있다. 모카 VR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다.



성공을 위한 스티치
정교한 스티치가 필요하다. 스티치는 여러 카메라의 영상을 매혹적인 360° 비디오로 만들어주는 기법이다. 영상 스티칭은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릴 수 있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이 과정을 좀더 쉽게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미스티카 VR(Mistika VR)은 현재 시중에서 가장 빠른 스티칭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며 모든 카메라 또는 장비와 완전히 호환된다.

VR/AR 시장은 계속해서 바뀌는 중이다. 이 시장을 주도하는 이들은 가장 우수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는 재능 있는 비디오 제작자들이다. 상기한 팁을 참고해서 독자 여러분도 매력적인 360도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