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18

'연말 쇼핑족 잡아라' 디지털 마케터가 제안하는 10가지 전략

Jennifer Lonoff Schiff | CIO
대부분 온라인 매장은 연말 쇼핑시즌이 도래하기 몇 달 전부터 이에 대비하곤 한다. 하지만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해도 포기하긴 이르다. 11월 중순(심지어 11월 말)부터 연말까지 온라인 쇼핑몰 트래픽과 판매를 늘릴 방법은 있다.

디지털 마케터와 전자상거래 전문가가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10가지 조언을 전했다.

1. 쇼핑 시즌 구매/선물 가이드 제작
Zmags에서 마케팅&비즈니스 개발을 담당하는 부사장인 린지 무어는 “아빠를 감동하게 할 선물 10가지, 까다로운 패셔니스타의 눈을 사로잡는 선물, ‘먹방족’이 원하는 선물 등 고객의 마음을 살 수 있는 구매 가이드를 제작해 보자”고 조언했다. 아니면 한정된 예산 안에서 선물을 고르는 이들을 위해 50달러 미만의 선물(액수는 임의로 정하면 된다) 같은 카테고리를 만들거나, 마지막에 가서야 부랴부랴 선물을 사는 이들을 위해 (크리스마스 전까지 배송을 보장하는) ‘막판 선물 찬스’ 같은 것을 만들 수도 있다.

무어는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움직일 수 있는, 직관적이고 쇼핑하기 쉬운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하는 제품 밑에 그것을 추천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글이나 영상을 함께 첨부하면 더 좋다”고 말했다.

2. 기간 한정 판매전략
인스파이어드 글로벌 마케팅(Inspired Global Marketing)의 CMO 아시프 이즈마일은 “(연말에 가까울수록) 판매량을 올리는 한가지 방법은 기간 한정 판매를 통해 지금 꼭 사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다.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하루만 몇 %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한다거나, 1+1 또는 무료 배송 이벤트를 진행하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고 전했다.

3.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활용한다
디지털 리버(Digital River)의 마켓포스(MarketForce) 부대표 브래드 라록은 “고전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여전히 소비를 촉구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효율적인 한가지 방법은 남은 세일 기간이나, 연말 전까지 물건을 받아보는 것이 가능한 최대 주문 시간을 카운트다운 하는 타이머를 놓아두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추가적인 할인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물건을 살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소비자에게 상기시켜 주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4. 단골손님에게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쇼핑 시즌에는 그동안 가장 많은 구매를 했던 단골손님에게 할인 코드나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 (특정 날짜 전까지 모든 아이템에 대하여, 혹은 특정 금액 이상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말이다.)

5. 연말 쇼핑 시즌과 관련한 페이스북 캠페인
드래곤플라이 디지털 마케팅(Dragonfly Digital Marketing) 대표 제프 회쉬는 “클릭수로 광고료를 지불하는 시스템보다 페이스북 캠페인이 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갈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트래픽 상승효과도 크다”고 강조했다.

6. 인스타그램 및 핀터레스트를 통한 아이템 홍보
매일(혹은 하루에 두 번씩) 연말 쇼핑 아이템이나 선물 아이템을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에 예쁘게 촬영해 올려놓는다(특히 핀터레스트의 경우 아이템 쇼핑 주소를 바로 링크해 둘 수 있다).

7.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제품 위주의 홍보
캠페이너(Campaigner)의 시니어 디렉터 및 GM인 EJ 맥고완은 “연말에 가까워져 올수록 빠르게 배송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품과 프로모션 위주로 마케팅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 순간에 선물을 구입하는 이들의 눈에 확 띌 것이다. 전자기기에 다운받을 수 있는 전자책(또는 음악)이나, 다음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책 등, 연휴 시즌에 맞춰 받아볼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8. 배송 마감일정 알림 및 무료/총알배송 서비스 제공
DEG의 전자상거래 전략담당 간부인 새라 쿠치아라는 “배송과 관련한 혜택(특히 무료 배송)이 있으면 이것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할인 정보가 있으면 이를 소비자들에게 좀 더 자주, 그리고 명확히 전달해 소비자들이 그 기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쉬어ID(SheerID)의 CMO 마시 한슨은 자사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응답자의 63%가 물건 구매에서 할인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고객의 40%는 그 어떤 할인 혜택보다도 무료 배송을 선호한다고 밝혔고, 특히 56%는 배송비가 너무 비쌀 경우 인터넷 쇼핑을 하다가도 그만두게 된다고 답했다. 따라서 전환율을 높이고 구매를 촉진하는 전략으로 무료 배송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9.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놓은 고객들을 공략한다
이스마일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놓은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보자. 이들에게 무료 배송이나 할인 서비스를 함께 제안하는 것도 좋다. 원래 그 물건에 관심을 가졌다가 구매하지 않기로 한 고객들이기 때문에, 약간의 인센티브를 준다면 구매 쪽으로 마음이 기울 확률이 높다”고 강조했다.

10. 향후 재방문할 의사가 생기도록, 또는 회원 가입을 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라룩은 “연말 쇼핑 시즌에 당신의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는 수만 명의 쇼핑객들에게, 회원 가입 시 쇼핑 인센티브나 할인 쿠폰을 주는 것을 제안해 보자. 이들 중 절대다수(일부 통계에 따르면 80%)는 단지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해 가입할 테지만, 이렇게 신규 고객들을 확보해 이들의 충성심을 얻어간다면 나중에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로 바꿔 놓을 수 있다. 이번 연말을 기회로 삼아 고객과의 탄탄한 관계의 기반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마찬가지로, 내년 1월에 상품을 구매할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코드나 무료배송 쿠폰을 제공하면 연말의 일회성 쇼핑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다시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인할 수도 있다. ciokr@idg.co.kr


2016.11.18

'연말 쇼핑족 잡아라' 디지털 마케터가 제안하는 10가지 전략

Jennifer Lonoff Schiff | CIO
대부분 온라인 매장은 연말 쇼핑시즌이 도래하기 몇 달 전부터 이에 대비하곤 한다. 하지만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해도 포기하긴 이르다. 11월 중순(심지어 11월 말)부터 연말까지 온라인 쇼핑몰 트래픽과 판매를 늘릴 방법은 있다.

디지털 마케터와 전자상거래 전문가가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10가지 조언을 전했다.

1. 쇼핑 시즌 구매/선물 가이드 제작
Zmags에서 마케팅&비즈니스 개발을 담당하는 부사장인 린지 무어는 “아빠를 감동하게 할 선물 10가지, 까다로운 패셔니스타의 눈을 사로잡는 선물, ‘먹방족’이 원하는 선물 등 고객의 마음을 살 수 있는 구매 가이드를 제작해 보자”고 조언했다. 아니면 한정된 예산 안에서 선물을 고르는 이들을 위해 50달러 미만의 선물(액수는 임의로 정하면 된다) 같은 카테고리를 만들거나, 마지막에 가서야 부랴부랴 선물을 사는 이들을 위해 (크리스마스 전까지 배송을 보장하는) ‘막판 선물 찬스’ 같은 것을 만들 수도 있다.

무어는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움직일 수 있는, 직관적이고 쇼핑하기 쉬운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하는 제품 밑에 그것을 추천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글이나 영상을 함께 첨부하면 더 좋다”고 말했다.

2. 기간 한정 판매전략
인스파이어드 글로벌 마케팅(Inspired Global Marketing)의 CMO 아시프 이즈마일은 “(연말에 가까울수록) 판매량을 올리는 한가지 방법은 기간 한정 판매를 통해 지금 꼭 사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다.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하루만 몇 %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한다거나, 1+1 또는 무료 배송 이벤트를 진행하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고 전했다.

3.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활용한다
디지털 리버(Digital River)의 마켓포스(MarketForce) 부대표 브래드 라록은 “고전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여전히 소비를 촉구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효율적인 한가지 방법은 남은 세일 기간이나, 연말 전까지 물건을 받아보는 것이 가능한 최대 주문 시간을 카운트다운 하는 타이머를 놓아두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추가적인 할인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물건을 살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소비자에게 상기시켜 주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4. 단골손님에게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쇼핑 시즌에는 그동안 가장 많은 구매를 했던 단골손님에게 할인 코드나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 (특정 날짜 전까지 모든 아이템에 대하여, 혹은 특정 금액 이상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말이다.)

5. 연말 쇼핑 시즌과 관련한 페이스북 캠페인
드래곤플라이 디지털 마케팅(Dragonfly Digital Marketing) 대표 제프 회쉬는 “클릭수로 광고료를 지불하는 시스템보다 페이스북 캠페인이 비용이 훨씬 적게 들어갈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트래픽 상승효과도 크다”고 강조했다.

6. 인스타그램 및 핀터레스트를 통한 아이템 홍보
매일(혹은 하루에 두 번씩) 연말 쇼핑 아이템이나 선물 아이템을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에 예쁘게 촬영해 올려놓는다(특히 핀터레스트의 경우 아이템 쇼핑 주소를 바로 링크해 둘 수 있다).

7.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제품 위주의 홍보
캠페이너(Campaigner)의 시니어 디렉터 및 GM인 EJ 맥고완은 “연말에 가까워져 올수록 빠르게 배송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품과 프로모션 위주로 마케팅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 순간에 선물을 구입하는 이들의 눈에 확 띌 것이다. 전자기기에 다운받을 수 있는 전자책(또는 음악)이나, 다음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책 등, 연휴 시즌에 맞춰 받아볼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8. 배송 마감일정 알림 및 무료/총알배송 서비스 제공
DEG의 전자상거래 전략담당 간부인 새라 쿠치아라는 “배송과 관련한 혜택(특히 무료 배송)이 있으면 이것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할인 정보가 있으면 이를 소비자들에게 좀 더 자주, 그리고 명확히 전달해 소비자들이 그 기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쉬어ID(SheerID)의 CMO 마시 한슨은 자사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응답자의 63%가 물건 구매에서 할인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고객의 40%는 그 어떤 할인 혜택보다도 무료 배송을 선호한다고 밝혔고, 특히 56%는 배송비가 너무 비쌀 경우 인터넷 쇼핑을 하다가도 그만두게 된다고 답했다. 따라서 전환율을 높이고 구매를 촉진하는 전략으로 무료 배송을 고려해 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9.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놓은 고객들을 공략한다
이스마일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놓은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보자. 이들에게 무료 배송이나 할인 서비스를 함께 제안하는 것도 좋다. 원래 그 물건에 관심을 가졌다가 구매하지 않기로 한 고객들이기 때문에, 약간의 인센티브를 준다면 구매 쪽으로 마음이 기울 확률이 높다”고 강조했다.

10. 향후 재방문할 의사가 생기도록, 또는 회원 가입을 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라룩은 “연말 쇼핑 시즌에 당신의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는 수만 명의 쇼핑객들에게, 회원 가입 시 쇼핑 인센티브나 할인 쿠폰을 주는 것을 제안해 보자. 이들 중 절대다수(일부 통계에 따르면 80%)는 단지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해 가입할 테지만, 이렇게 신규 고객들을 확보해 이들의 충성심을 얻어간다면 나중에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로 바꿔 놓을 수 있다. 이번 연말을 기회로 삼아 고객과의 탄탄한 관계의 기반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마찬가지로, 내년 1월에 상품을 구매할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코드나 무료배송 쿠폰을 제공하면 연말의 일회성 쇼핑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다시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인할 수도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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