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ITWorld 용어풀이 |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vertising)

김현아 기자 | ITWorld 2016.10.27
몇 년 전부터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vertising)인데요, 2013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에서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가장 큰 축이기도 합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간단히 말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디지털 광고를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 온라인 광고 구입 과정에는 사람이 관여했었는데, 이것을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등의 기술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배너 광고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배너 광고를 보게되는 과정에서 핵심 플레이어는 광고주와 퍼블리셔(웹사이트)입니다. 광고주는 타깃 소비자층에 맞게끔 웹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집행하고 싶고, 웹사이트는 남는 공간(인벤토리)에 광고를 넣길 바랍니다. 웹사이트의 인벤토리를 파악하고, 광고 가격을 협상해서 인벤토리를 구입하는 과정을 광고주가 직접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에이전시가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이 인벤토리 구입 과정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동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2가지 장점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효율성입니다. 프로그래매틱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벤토리 구입 및 판매 과정을 자동화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하는 것보다 속도를 높이고 규모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타깃 관련성의 향상입니다. 프로그래매틱 플랫폼은 광고주들에게 광고가 노출될 소비자들에 대한 광범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광고주들은 심리통계학, 인구통계학, 사용자의 행동, 각종 신호 등을 기반으로 정확한 타깃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경매(Real-Time Bidding, RTB)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RTB 역시 인벤토리 구입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RTB는 프로그래매틱의 한 부분이며, 모든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실시간 경매 형태를 띄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2013년부터 등장해서, 2016년 현재 미국의 디스플레이 광고 예산 중 3분의 2가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집행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모바일 광고 부문에서 활발히 활용 중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인데요, 한국의 온라인 시장 특성을 반영한 특화된 프로그래머틱 광고 플레이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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