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의 대가는?” 애플, 페이스북, MS, 구글이 광고주에게 사용자를 판매하는 법
새 윈도우는 '도움'이라는 명목 아래 항상 정보를 캐묻는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의 디지털 개인정보(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대표 주자일까? 그렇지 않다.
당연하게도,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넘길 것을 요구하는 회사들이 마이크로소프트 말고도 수 없이 많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의 우려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데이터로 정확히 뭘 하는지 발표한 날, 블룸버그(Bloomberg)는 페이스북의 '차단 불가' 광고를 다룬 기사를 보도했다. 또 구글의 새 프로그램에서는 광고주가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만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시할 수 있음이 드러났다.
이는 무료 이메일, 무료 운영 시스템, 무료 소셜 네트워크, 무료 검색 등 '무료의 대가'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땅바닥에 바싹 엎드려 용서를 구했지만, 다른 회사들은 사용자 데이터 마이닝에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부터 이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겠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트래커가 인터넷의 모든 곳에 자리잡기 일보직전이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14억 9,000명 가운데 대부분이 페이스북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애플 앱 스토어의 다운로드 인기순위에서 상위에 자리한 많은 광고 차단 툴 중 하나를 이용해도 광고가 사라지지 않는다." - 블룸버그
현재 페이스북은 자신만의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들 사진을 공유하고 싶을 때, 업무를 마치고 친구와 만날 약속을 할 때 페이스북을 이용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이런 '연결'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수익화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최신 현황
페이스북은 광고주가 TV와 페이스북 모두에서 제품을 마케팅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007 영화 최신판 예고편을 '먼데이 나이트 풋볼(Monday Night Football)' 광고 시간대와 '본드' 플릭에 좋아요를 표시한 사용자의 뉴스 피드에 광고할 수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광고주는 사용자를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이 수집하는 정보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는 '프라이버시(개인정보 보호)'가 거의 없다. 이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 내용 중 일부를 살펴보자.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하고, 콘텐츠를 생성 및 공유하고, 다른 사람과 메시지 및 커뮤니케이션을 주고 받을 때 등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제공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기에는 사진의 위치, 파일이 생성된 날짜 등 제공한 콘텐츠 내부에 들어있는 정보, 관련된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페이스북은 또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방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확인한 콘텐츠의 내용, 참여한 콘텐츠의 내용, 활동 빈도 및 기간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의 친구, 사용자가 친구에게 제공한 정보, 친구가 사용자에 대해 말한 내용, 사용자가 방문한 다른 사이트(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이 들어있는 대부분의 사이트), 구매한 내역, 페이스북 접속에 이용한 장치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할 수 있는 일
아주 많은 정보이기는 하지만 페이스북의 데이터 사본 다운로드 툴을 이용해 여기 링크에서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 활동 로그에서 페이스북 서비스 가입 후 활동 내역을 점검할 수 있다. 데이터 사본 다운로드 툴을 이용해야 더 자세한 확인이 가능하다. 계정 비활성화 및 삭제도 방법이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이 사용자와 관련해 공유한 정보를 유지할 권리를 갖는다. 페이스북은 이들 정보가 사용자 소유가 아니라고 판단한다.
구글
구글은 '검색'을 의미하는 단어로 자리잡았다. 또 지메일, 구글 지도 등 해당 분야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한 서비스가 많다. 모두 '무료'이다. 그러나 개인화된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유통시킨다는 단서가 붙어있다.
최신 현황
구글은 이메일 주소로 사용자 프로필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런칭 했다. 커스트머 매치(Customer Match)라는 프로그램이다. 구글은 광고주들에게 "고객의 수용도가 가장 높은 시기에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해당 시기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여행 관련 사이트를 방문해 자신의 지메일 주소로 정보를 발송해 줄 것을 요청한 적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이 사이트는 커스트머 매치에 가입할 수 있다. 그러면 사용자가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광고주가 해당 동영상에 맞는 광고를 제시할 수 있다.
구글은 이번 달 초 애드월드(AdWords) 고객사들에게 지메일 기본 광고를 소개했다. 광고 수신 거절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받은 편지함에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광고가 표시된다는 의미이다.
구글이 수집하는 정보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전화 번호, (입력한 경우)신용 카드, 구글 서비스 이용 방식에 관한 상세 정보, 애드워드 등 구글 기술을 탑재한 다른 웹사이트 이용 방식 및 현황, 장치, 검색어를 예로 들 수 있다. 구글은 또 로컬 브라우저 스토리지에 브라우저 정보를 저장한다. 이른바 '쿠키'를 이용한 정보 수집을 넘어선다.
정보를 공개했다고 가정하자. 구글 정책은 "다른 사용자가 귀하의 이메일이나 귀하를 식별할 수 있는 다른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면, 구글은 이름과 사진 등 구글 프로필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고 설명하고 있다.
구글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빠진 내용 한 가지가 있다. 안드로이드를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
할 수 있는 일
구글은 사용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제공할 정보를 제한하는 자유를 허용하고 있다. 물론 이를 이용해 제공할 정보를 제한할 사용자는 극소수일 것으로 예상된다. 어쨌든 구글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 방법이 나와있다. 예를 들어, 위치 추적, 음성 검색 등 기능을 끌 수 있다. 또 개인 관심분야를 확인해 수정할 수 있으며, 공개 프로필을 조정할 수 있다. 또 구글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Sponsored
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