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 안드로이드

구글, “구글 TV 버리고 안드로이드 TV로?”

Evan Dashevsky | TechHive 2013.10.15
구글이 구글 TV 브랜드를 버릴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기가옴(GigaOm)은 구글이 구글 TV 브랜드를 버릴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이것이 구글이 거실 기술에 관심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그 방법을 재고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 TV 브랜드는 탄생한 지 3년이 됐지만, 소비자들이나 콘텐츠 파트너들의 관심을 받는 데 실패했다. 하지만 구글은 여전히 안드로이드를 TV의 토대로 생각하고 있다. 보도로는 구글은 이미 자사의 TV 서비스를 “안드로이드 TV”로 이야기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 구글 TV 브랜드는 업계에서 도태되는 양상이다. 예를 들어, 소니의 스마트 TV 동글인 브라비아 스마트 스틱(Bravia Smart Stick)은 크롬, 구글 플레이, 유튜브, 그리고 여러 서드파티 스트리밍 앱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스틱에 부족한 것이라고는 구글 TV라는 이름뿐이다.

몇 주 전에 구글은 서울에서 열려고 했었던 구글 TV 개발자 컨퍼런스를 “불확실한 외부 상황”이라는 이유를 들어 행사 이틀 전에 취소했으며, 언제 다시 열릴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구글이 구글 TV를 포기하려는 움직임은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출시하면서 드러났다. 큰 인기를 끌고 있는 35달러짜리 이 TV 동글은 사용자들이 컴퓨터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컨트롤러로 사용하면서 웹에서 TV로 바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해주는 제품이다.

크롬캐스트는 구글 TV와 같은 스마트 TV 기능을 많이 제공하지만, 구글 TV 브랜드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당시 구글은 두 시스템이 모두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고 장담했는데, 구글 TV는 곳 크롬캐스트의 ‘캐스트’ 부분으로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크롬캐스트는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훌루 플러스(Hulu Plus) 앱과 통합해 구글 TV를 가리기 시작했다. 훌루는 구글 TV에서 재생되기를 거부한 콘텐츠 제공업체 중 하나이다. 또한, 크롬캐스트는 곧 공식 HBO GO 앱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슬픈 소식은 공식 구글 TV 블로그에는 2013년 들어 겨우 두 개의 게시물만 있다는 점이다. 하나는 6월 4일 레드박스 인스턴트(Redbox Instant)를 구글 TV에서 볼 수 있다는 발표이다. 불행히도 레드박스 인스턴트의 힘도 구글 TV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아직 구글 TV가 안드로이드 TV로 바뀔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 나올지, 어떤 것도 확실하지 않다. 다음 주에 있을 구글 런치패드(Launchpad) 행사에서 몇 가지 내용이 확인되길 바랄 뿐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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