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리뷰 | 에코백스 디봇 500, 똑똑하고 청소 잘 하는 200달러대 로봇 진공청소기 전성시대

Michael Ansaldo  | TechHive 2019.07.03
앱 컨트롤과 스마트홈 호환성 등의 고급 기능이 추가된 적당한 가격대의 보급형 진공청소기 로봇이 이제는 드물지 않다. 디봇 500은 최근 리뷰한 정의에 딱 들어맞는 두 번째 에코백스(Ecovacs) 제품이다. 디봇 601에 더 추가된 것은 없지만, 성능과 네비게이션 역량은 조금 더 나아진 것 같다.

로고 위치가 조금 바뀐 것 말고는 디자인 적으로도 디봇 601과 닮았다. 크기는 12.9x12.9x3.1인치로 가구 아래에 들어갈 정도로 충분히 높이가 낮다. 맨 위에는 제품을 호출하고 전원을 켜고, 청소 시작/끝을 지시하는 멀티 버튼이 올라 앉았다. 

롤러 브러쉬 1개와 회전 브라쉬 2개가 먼지와 더러움을 효과적으로 닦고, 0.5리터 용량의  먼지통은 진공 청소기의 뒷부분에서 쉽게 탈착할 수 있다.
 

청소 모드는 자동, 얼룩, 모서리의 3종류가 있다. 함께 들어있는 리모컨이나 에코백스 홈 앱에서 컨트롤할 수도 있다. 페어링을 완료하면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에서의 음성 명령도 지원한다.
 

설정과 사용법

디봇 500의 설정 요구 사항은 다른 디봇 진공청소기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청소기 옆쪽의 전원 스위치를 켜고 충전기에 올려놓는다. 에코백스 홈 앱을 다운로드 받고 디봇 제품군에서 모델명 500을 선택하고 화면의 지시를 따라 가정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한다. 필자가 전에 쓰던 디봇 설치 과정에 비하면 훨씬 매끄럽다.

각 디봇 500 모드는 사전 설정된 청소 패턴을 따른다. 앱에서 다이어그램으로 청소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데, 자동 모드는 카펫에 최적화되어 있고 진공청소기가 무작위 경로를 택한다. 장애물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일자 형태로 진행하고 방향을 바꿔도 다시 일자 경로를 따른다. 모서리 모드는 진공 청소기가 방의 가장자리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모든 모서리와 구석을 중점적으로 청소하며, 얼룩 모드는 좁은 영역을 나선형으로 이동하며 더러움을 집중적으로 빨아들인다.
 

앱 설정에서 최대 모드를 활성화하면 흡입력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또, 시작/정지 시간을 선택하고 특정 요일에 청소를 예약할 수도 있다.

디봇 500은 거실과 주방 출입구 카페트, 단단한 물체 위에서 빠르고 매끄럽게 움직였다. 장애물 센서로만 이동하면 청소 경로가 복잡해지고, 모서리와 구석을 디봇 601처럼 자주 쓸지 않기 때문에(방 구조가 바뀐 탓도 있겠지만) 잘 움직이게 하려면 꽤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 케이블 같은 잡동사니도 미리 걸리적거리지 않게 정리해둬야 한다. 진공청소기가 장애물 사이에서 나오지 못하면 소리와 앱으로 알림을 보낸다.

하지만 청소 능력에 대해서는 아무런 불만이 없다. 빵 부스러기, 더러움, 먼지, 반려동물의 털까지 바닥을 깨끗하게 쓸어준다. 청소하는 동안 스마트폰 앱에서는 청소한 면적과 시간, 배터리 상태를 알 수 있다. 설정에서는 일자, 시간 등 더 복잡한 청소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결론

디봇 500은 청소 능력이 탁월하고 가격도 매력적인 훌륭한 로봇 진공청소기다. 즉, 이 정도 성능을 내는 로봇 진공청소기가 꽤 많다는 의미다. 에이머리 사의 A800을 예로 들면, 청소 모드가 1개 더 있고 네비게이션 성능이 조금 더 좋고 가격이 70달러 더 저렴하다. 에코백스 디봇 N79S는 디봇 500과 같은 성능에 ‘방 1개 모드’가 추가로 있는데도 200달러다. 저렴하고 똑똑한 로봇 진공청소기를 사려면 비슷한 가격대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디봇 500을 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것이다. 믿음직한 가정부를 들인 셈이니 말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