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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번 게임의 판도를 바꾼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슈퍼 및 RTX 2070 슈퍼 리뷰

Brad Chacos | PCWorld 2019.07.09
엔비디아는 뭔가 굉장한(Super) 것이 나올 것이라고 한 달도 넘게 전에 약속했고, 마침내 약속이 실현되었다. 미리 말해 두자면, 기다릴 만한 가치가 있었다.

399달러짜리 지포스 RTX 2060 슈퍼와 499달러짜리 지포스 RTX 2070 슈퍼에는 새로운 그래픽 칩과 다른 개선 기능으로 꽉 차 있다. 덕분에 ‘슈퍼’가 붙지 않은 오리지널 RTX 2060 제품군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구현했다. 원조 RTX 2060의 약점을 보완하고, RTX 20 시리즈 제품 전체의 성능을 한 단계 높인 것이나 다름없다. 이 모든 것을 예전과 거의 다름없는 가격에 제공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매우 강력하다. 덕분에 한층 더 강력한 지포스 RTX 2080 슈퍼 버전도 7월 23일 출시 대기 중이다. 여기서 살펴볼 엔비디아 파운더스 에디션 모델로도 나오고, EVGA, 에이수스, 기가비이트 등과 같은 보드 제조업체들에 의한 맞춤형 버전으로도 나온다.

출시 시기는 우연이 아니다. AMD의 기대작 라데온 RX 5700과 5700 XT의 7월 7일에 맞춘 것이다. PCIe 4.0에서부터 완전 새로운 RDNA 그래픽 아키텍처와 7nm 트랜지스터에 이르기까지 각종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AMD의 라데온 TX 5700과 5700 XT는 ‘슈퍼’가 붙지 않은 RTX 2060과 2070을 너끈히 앞서는 것으로 초기 예고편에 나와 있으며, 가격은 엔비디아의 입문자용 레이트레이싱 옵션과 겨루는 수준으로 책정되었다.

‘슈퍼’로 업그레이드된 지포스 제품이 과연 라데온에 타격을 입힐 정도로 굉장한 것일까? 이제 알아보도록 하자.
 

사양, 기능, 가격

ⓒ Brad Chacos/IDG

엔비디아의 슈퍼 버전 전 제품에는 더 커지고 강력해진 GPU가 탑재되어 있다. 지포스 RTX 2060 슈퍼의 경우는 더욱 탄탄한 메모리 구성도 갖췄다. 350달러짜리 원조 지포스 RTX 2060 역시 계속 판매하지만, 엔비디아는 새로 나온 슈퍼 버전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는 RTX 2070 및 2080을 대체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엔비디아 슈퍼 및 프레임뷰 벤치마킹 도구 출시를 다룬 글에 보면 여름을 맞이하여 재정비한 RTX 20 시리즈 제품군이 어떤 모습일지 자세히 나와 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사양을 알아보자. 지포스 RTX 2060 슈퍼와 GTX 1060 및 일반 RTX 2060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 Nvidia

지포스 RTX 2070 슈퍼와 GTX 1070 및 일반 RTX 2070는 다음과 같다.
 
ⓒ Nvidia

마지막으로, 두 가지 신형 GPU의 좀 더 자세한 사양은 다음과 같다.
 
ⓒ Nvidia

먼저, 업그레이드 내용이 더 실한 399달러짜리 지포스 RTX 2060 슈퍼를 살펴보자. 오리지널 제품의 TU106 GPU에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장착되었다.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4개가 추가됨으로써 전통적인 게임은 물론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게임에서도 성능이 조금 향상되었다. 더욱 좋은 것은, RXT 2060은 6GB의 GDDR6 VRAM과 192비트 메모리 버스(350달러짜리 GPU 치고는 감흥이 없는 조합)가 장착된 반면, RTX 2060 슈퍼는 더 넓어진 256비트 버스에 8GB를 꽉 채운 용량으로 끌어 올렸다는 점이다. 이 조합으로 전체 메모리 대역폭이 RTX 2060 슈퍼에서는 448GBs로 기존보다 112GBs 높아졌다. 

이러한 개선 기능은 벤치마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지포스 RTX 2060 슈퍼의 성능을 원조 RTX 2070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에 충분하다. 추가로 50달러가 드는 것 치고는 엄청난 업그레이드이다.
 
ⓒ Brad Chacos/IDG

반면, 499달러짜리 지포스 RTX 2070 슈퍼의 성능 향상은 완전히 새로운 GPU 제품군으로 옮겨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원조 RTX 2070은 역시 RTX 2060에 있는 TU 106 프로세서를 탑재한 반면, 슈퍼 제품은 699달러짜리 지포스 RTX 2080에서 시작된 더욱 강력한 TU104 GPU의 축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축소”라는 말 때문에 착각해서는 안된다. RTX 2060 슈퍼와 마찬가지로, RTX 2070 슈퍼에는 바닐라 제품에 비해 더 많은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와 CUDA 코어,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전용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지포스 RTX 2070 슈퍼가 RTX 2080와의 성능 간극을 메운다고 볼 수는 없지만 꽤 근접했다. 게다가 가격은 200달러 더 싸다.

슈퍼 버전은 기본 클럭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RTX 2070 슈퍼에는 무려 150MHz의 부스트 클럭 범프도 있다.
 
ⓒ Brad Chacos/IDG

그러나 이런 추가 기능들이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2개의 슈퍼 버전 모두 사촌 제품들에 비해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RTX 2070 슈퍼가 특히 그렇다. RTX 2060 슈퍼는 오리지널과 똑같은 소형 폼팩터에 단일 8핀 전원 연결장치를 고수하고 있는 반면, RTX 2070 슈퍼는 늘어난 성능을 감당할 정도로 사양이 성숙했다. 예전에는 아주 작았던 파운더스 에디션 버전은 표준 길이로 확장되어서 이제는 보드 후면의 단일 8핀 커넥터가 아닌 보드 측면 모서리에 6핀과 8핀 커넥터가 필요하다. 빨라진 속도를 위해 감수해야 하는 작은 대가인데 주의할 필요는 있다.

TU104 GPU로의 이동은 RTX 2070 슈퍼의 포트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다. TU106 기반의 파운더스 에디션 카드(RTX 2060 양 모델과 오리지널 RTX 2070 포함)에는 DVI 연결 단자, TU104 기반 RTX 2070 슈퍼 드롭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추가로 디스플레이포트가 있으면 RTX 2080의 구성과 일치한다. (2가지 슈퍼 제품 모두 디스플레이포트 추가 한 쌍, HDMI, 그리고 버추얼링크 USB-C 연결 단자가 장착되어 있다.)

GPU 업그레이드에는 또 다른 장점이 있다. 오리지널 RTX 2070에는 SLI 커넥터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지포스 RTX 2070 슈퍼 파운더스 에디션에는 추가되었다. (RTX 2060 슈퍼에는 여전히 없다.)
 
ⓒ Brad Chacos/IDG

파운더스 에디션 모델 이야기가 나온 김에 덧붙이자면, 엔비디아는 RTX 20 시리즈에 도입되었던 것과 똑같은 기본적인 금속 이중 축 팬 설계를 고수하고 있지만, 한 가지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다. 팬들 사이의 구역은 이제 제트 블랙 대신 거울처럼 반짝이도록 처리되어 있다. 이는 매력적이고, 예술적인 셀카 사진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래픽 카드를 세로로 설치하지 않는 한 일반 PC 케이스 내부 모습을 볼 일은 없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번 슈퍼 제품에는 레이트레이싱 전용 하드웨어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이 장착되어 있다. 엔비디아 관계자는 언론 브리핑에서 레이트레이싱 부분을 특히 강조하면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지원을 발표한 여러 블록버스터 게임 프랜차이즈를 언급했다.

메트로 엑소더스(Metro Exodus)가 현재 가장 중요한 기준인데, 레이트레이싱이 게임의 모습과 느낌을 크게 바꿔 놓고 있다. 단, 섀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Shadow of the Tomb Raider), 배틀필드 V(Battlefield V), 아세토 코르사(Assetto Corsa), 그리고 퀘이크(Quake) II RTX 역시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한다. 레이트레이싱은 E3 2019에서도 큰 신뢰를 얻었다. 사이버펑크(Cyberpunk) 2077,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Call Of Duty: Modern Warfare), 둠 이터널(Doom Eternal), 울펜스타인:영블러드(Wolfenstein: Youngblood),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블러드라인 2(Vampire: The Masquerade—Bloodlines 2), 레미디(Remedy)의 컨트롤(Control)과 워치 독스(Watch Dogs: Legion)는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포함할 것이라고 확인한 바 있다. 이들 중 대부분은 E3 2019의 마음에 드는 게임에 선정된 바 있다.  
 
ⓒNvidia


규모가 작은 몇몇 게임들 역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시도할 계획이다. 이제는 주요 게임 엔진들이 모두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레이트레이싱은 여전히 틈새 기술이지만 진정 혁명적인 기술로서, 엄청나게 민감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도래와 함께 속도를 올리고 있다.

AMD로 구동되는 차세대 엑스박스 프로젝트 스칼렛(Xbox Project Scarlett)과 플레이스테이션 5 (PlayStation 5)에는 레이트레이싱 하드웨어가 어떤 형태로든 포함될 예정이다. 현재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그렇지 않고, 앞으로 나올 라데온 RX 5700 및 5700 XT도 마찬가지이다. 자체 기술적 장점을 강조하게 위해 엔비디아는 레이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된 게임 두가지(컨트롤, 울펜스타인:영블러드)를 번들로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달 출시되는 RTX 슈퍼 구매자 전원에게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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