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오피스 / 퍼스널 컴퓨팅

How-To :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설치와 활용

JR Raphael  | Computerworld 2017.10.25
컴퓨터에 원격으로 액세스하려면 모든 값비싸고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기술적 노하우가 필요했다. 그리 멀지 않은 옛날 얘기다.

요즘은 다르다.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Chrome Remote Desktop)를 사용하면, 다른 데스크톱 PC나 휴대기기에서 윈도우, 맥, 리눅스, 크롬북 같은 모든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원격 시스템의 모든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바로 앞에 앉아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클릭할 수도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먼 거리에서 개인 PC나 직장 컴퓨터에 로그인할 때 유용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의 시스템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 역시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어 편리하다.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것은, 최대한 쉽게 서비스를 시작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정은 사실상 다음 3단계로 요약된다.

1단계 : 호스트 컴퓨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원격으로 액세스하려는 컴퓨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웹 스토어의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Chrome Remote Desktop)을 설치하고 화면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클릭한다.

윈도우, 맥, 리눅스 시스템의 브라우저에서는 주소창에 chrome : apps를 입력해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 더 쉽게 접근하려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시스템 바로가기를 만들도록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프롬프트를 따른다. 크롬북 사용자는 일반적인 앱 런처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열자마자 앱에서는 컴퓨터 보기 권한과 채팅 메시지 관리 권한을 요청한다. 권한을 허락한 후, 원격지에 있는 타인의 도움을 받기 위한 것인지, PC 소지자만의 개인용 로그인이 필요한 것인지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타인의 원격 액세스와 자신의 데스크톱 PC 원격 액세스를 모두 처리한다.


둘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한다. 윈도우, 맥,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보조 데스크톱 호스트 애플리케이션(크롬북은 해당 없음)을 다운로드 해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필요한 경우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한다.

2단계 : 크롬 원격 데스크톱 준비하기
사실 설정 과정은 거의 끝났다. 그리고 원격 액세스를 위해 새 컴퓨터를 처음 설정할 때만 첫 번째 단계를 완료했다. 새 컴퓨터에서도 처음 설정할 때만 첫 번째 단계를 완료하면 된다. 이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을 열고 원하는 연결 유형을 선택한 후 이 지점에서부터 시작한다.

앱을 열고 연결 유형을 선택하면, 거의 모든 원격 액세스 세션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원격 지원을 받기 위해 시스템 액세스를 허용하면 화면에 12자리 코드가 표시된다. 개인 원격 액세스 용도를 선택하면 사용자만의 지정 PIN을 만들 수 있다.

사용자만의 PIN 번호로 안전을 유지할 수 있다.


12자리 코드와 PIN은 모두 다른 기기에서 데스크톱 PC로 접근할 때 필요한 번호다.

원격 지원 연결을 사용하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을 실행 중인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개인 원격 액세스 연결을 사용하면, PIN을 설정한 후에 앱을 닫아도 된다. 컴퓨터가 켜져 있고 크롬이 백 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경우(일반적으로 항상 기본 설정으로 사용됨) 시스템이 대기 상태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가 꺼져있어도 PC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지 않도록 컴퓨터의 전원 관리 설정을 조절해야 할 수 있다.

개인 원격 연결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원격 데스크톱 앱을 열고,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하거나 앱을 완전히 삭제한다.

3단계 : 연결하기
이제 연결 준비가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안드로이드나 iOS크롬 원격 데스크톱 모바일 앱만 있으면 된다. 12자리 코드나 2단계에서 설정한 PIN 번호를 입력한다.

모바일 앱은 타인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고, 개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구글에 다시 한번 로그인 해야 하며, 그 전에 PIN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기에서 집에 있는 데스크톱 PC에 접근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하다. 직접 PC를 다룰 때처럼 클릭하고, 입력하면 된다.

모바일 앱에서는 손가락으로 제어한다. 집기 동작으로 화면을 확대, 축소하거나 두 손가락으로 위아래 방향 스크롤을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아래로 밀어 터치 키보드 입력, 두드리기 동작 기반 터치 입력, 마우스 등 트랙 패드 입력을 제어하는 툴바를 가져올 수 있다. iOS 앱을 사용하면 툴바가 항상 화면에 표시된다.

트랙 패드 입력이 활성화된 후에는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드리면 왼쪽 버튼 클릭, 두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의미한다. 세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가운데 버튼을 선택할 수 있다. 데스크톱 PC를 제어하는 우아한 방식은 아니며 오랜 시간 사용하기도 쉽지 않겠지만, 먼 곳에서 빠르게 PC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에 미처 저장하지 못한 파일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으로 사용자와 서재의 데스크톱 PC와의 거리는 더 이상 ‘원격’이 아니게 됐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