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 오피스ㆍ협업 / 클라우드 / 클라우드 오피스

“개인용부터 기업용까지” 최고의 파일 공유 서비스 10선

James A. Martin | Computerworld 2018.03.16

2004년, 아주 큰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였다. 첫째, 당시만 해도 새로웠던 유센드잇(YouSendIt) 같은 파일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둘째, 파일을 디스크에 복사해 전달해야 할 사람에게 건네거나 우편으로 발송하는 방법이다. ‘스니커넷(Sneakernet)’이라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불리는 방법이다.

그렇지만 지금은 파일 공유 방법이 무수히 많다. 드롭박스, 박스,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하이테일(기존 유센드잇)은 쉽게 큰 파일을 공유하고,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여러 장치 간 동기화를 지원하고, 동료 및 고객과 협력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다.

이 밖에도 많은 일반 소비자를 위한 기초적인 서비스부터 보안을 중시한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까지 선택지가 많다. 여기에서 선택한 서비스들은 알파벳 순이다. 또한 10개 서비스에 초점을 맞췄다. 다시 말해, 모든 서비스를 다양하게 소개하지 않는다. 파일 전송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평균 업로드 속도 11.88 메가바이트에서 195MB의 ZIP 파일을 업로드했다.



아마존 드라이브(Amazon Drive) 
아마존 드라이브의 무제한 스토리지 요금제는 지난 해 없어졌다. 그렇지만 과거 클라우드 드라이브로 불렸던 아마존 드라이브는 여전히 가장 경제적인 서비스이다. 1TB 요금제가 연 60달러에 불과하다. 전용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앱으로 파일에 액세스 하고, 공유할 수 있다. 아마존 드라이브는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하는 편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 문서 폴더 전체를 동기화 할 수 있지만, 동기화 할 특정 폴더를 선택할 수 없다. 업로드 속도는 테스트 한 서비스 가운데 가장 느리다(약 8분). 아마존 드라이브는 사진 백업에 가장 좋다(프라임 회원은 무제한 사진 저장). 또 기본적인 문서 저장, 파일 공유에 적합하다.

무료 계정 저장 공간: 5GB(아마존 고객)
무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2GB(데스크톱 앱으로 업로드 할 경우 최대 48.82GB)
유료 계정: 100GB(연 12달러), 1TB(연 60달러). 연 1,800달러에 30TB까지 사용할 수 있다.
유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2GB(데스크톱 앱으로 업로드 할 경우 최대 48.82GB)
195MB 파일 업로드 시간: 7분 42초



박스(Box) 
박스를 이야기 할 때 항상 드롭박스가 같이 언급된다(또는 반대). 둘은 서로 경쟁하는 관계이다. 고수준에서 박스는 과거나 지금이나 중견 기업이나 대기업을 타깃으로 삼는 서비스이다. 반면 드롭박스는 (최소한 지금까지는)일반 소비자와 SMB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박스 서비스에는 무료 요금제가 있다. 개인을 대상으로 10GB의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최대 250MB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박스는 사용자 편의성이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최근 업그레이드로 나아지기는 했지만, 4개의 별개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단순화 시킬 필요가 있다.

무료 계정 저장 공간: 10GB
무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250MB
유료 계정: 퍼스널 프로(Personal Pro), 100GB, 월 10달러. 기업용 요금제는 100GB는 사용자당 월 5달러, 무제한 저장 공간은 사용자당 월 25달러이다.
유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5GB(퍼스널 프로), 2GB(비즈니스), 5GB(비즈니스 플러스, 엔터프라이즈).
기타 유료 옵션: 데스크톱 동기화, 모바일 액세스, 버전 이력, SSL 및 정지(휴지) 상태 암호화, 이중인증, 액티브 디렉토리 및 SSO 통합(비즈니스, 비즈니스 플러스, 엔터프라이즈만).
195MB 파일 업로드 시간: 2분 50초



드롭박스(Dropbox)  
드롭박스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통한 업로드와 저장을 가장 먼저 제공한 서비스이다(출시 자체는 박스가 2년 빠름). 드롭박스와 통합된 서드파티 생태계가 인상적인 서비스이다. 세일즈포스, 도큐사인, 지라 소프트웨어, 오피스 365, 슬랙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드롭박스는 일반 소비자와 SMB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최근 IPO 신고 자료에서 기업 시장에 대한 야심을 드러냈다(이미 일부 대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음). 드롭박스는 사용 편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파트너 및 고객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쇼케이스(Showcase) 인터페이스 등 협업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 무료 요금제는 (구글 드라이브의 15GB에 훨씬 못 미치는)2GB 저장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무료 계정 저장 공간: 2GB
무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N/A
유료 계정: 개인: 1TB(플러스, 월 8.25달러), 1TB(프로페셔널, 월 16.58달러)
기업: 2TB(스탠다드, 사용자당 월 12.50달러), 무제한(어드밴스드, 사용자당 월 20달러), 무제한(엔터프라이즈, 요금 정보 비공개).
유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N/A
기타 유료 옵션: 120일 동안의 파일 복구, 256비트 AES 및 SSL/TLS 암호화, 관리 콘솔 및 감사 로그, 원격 장치 지우기, 24/7 전화 서비스(엔터프라이즈 요금제만).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구글 생태계에 몰입되어 있을 때 가장 좋은 서비스가 구글 드라이브이다. 구글 생산성 앱, 구글 포토스 같은 다른 앱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고려할 가치가 있는 서비스이다. 15GB의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다른 구글 서비스와 공유).

구글은 최근 드라이브와 포토 데스크톱 앱을 ‘백업 및 동기화(Backup and Sync)’라는 하나의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로 통합했다. 이 앱을 이용, 구글 드라이브와 계속 동기화 할 윈도우나 맥OS 컴퓨터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일부 서비스처럼 지정 폴더에 파일을 보관할 필요도 없다.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 구성 체계는 직관적이지 않다. 그러나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생산성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서 협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료 계정 저장 공간: 15GB
무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5TB(일부 예외가 적용)
유료 계정: 개인: 100GB(월 2달러), 1TB(월 10달러), 10TB(월 100달러). 기업: 무제한(사용자당 월 10달러).
유료 계정 최대 파일 크기: 5TB(일부 예외가 적용)
기타 유료 옵션: 24/7 전화 및 이메일 지원, 보안 및 프라이버시, 컴플라이언스 관리, 중앙 관리 콘솔, 감사 및 보고 기능.
195MB 파일 업로드 시간: 2분 45초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