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브라우저 / 안드로이드

구형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Chris Hoffman | PCWorld 2016.05.26
구글이 크롬 OS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하지만, 모든 크롬북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구글은 크롬북의 수명을 5년으로 규정하지만, 2년 이상 된 크롬북은 이 혜택을 받지 못할 전망이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는 크롬 OS 탑재 제품 목록 https://support.google.com/chromebook/answer/6401474?hl=en 을 발표했다. 아직 완성된 목록은 아니며, 신제품은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이 기능은 2016년 월 크롬 버전 53에서 가장 먼저 적용될 예정이며, 지원되는 제품은 에이수스 크롬북 플립, 에이서 크롬북 R11, 구글 크롬북 픽셀(2015년 버전)이다.

2년 이하의 다른 크롬북은 2016년 말부터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하게 된다. 하지만 그 전에 출시된 크롬북들은 해당하지 않는다.

심지어 2013년에 출시된 구글의 첫 크롬북 픽셀도 안드로이드 앱 지원이 안 된다. 오리지널 크롬북 픽셀은 구글이 자체적으로 만들었으며, 터치스크린과 다른 현재의 크롬북보다 빠른 CPU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안드로이드 앱 지원 기능 제외 사실이 놀랍다.

구글은 제품 수명에 대한 정책을 설명한 페이지에서 크롬북과 크롬박스가 최소한 5년 동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을 받을 것이라고 명시해두었다. 여기에는 다양한 크롬 기기의 지원 종료 날짜가 공개되어 있어, 자신의 제품에 대한 지원 종료까지 얼마가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의 정책은 크롬 OS 기기가 5년간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해두었다. 하지만, 새로운 중요 기능이 구형 하드웨어에도 지원된다는 보장은 없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앱 지원 기능을 구형 크롬북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이유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한 구글의 엔지니어가 아스 테크니카(Ars Technica) 측에 밝힌 바에 따르면,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를 컨테이너에서 구동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컨테이너 기술을 이용하려면 구형 크롬북의 리눅스 커널보다 최신 버전이 필요하므로 구형 제품에서는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2015년 초 구글은 개발자들이 자신의 앱을 크롬용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안드로이드 런타임 포 크롬(Android Runtime for Chrome)을 공개한 바 있는데, 개발자들이 추가로 작업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활발히 이용되진 않았다.

해커들이 구형 크롬북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포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지만, 이 기능은 비공개 소스이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고 싶은데 구형 크롬북을 갖고 있다면, 신제품을 사야 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서두를 필요는 없다. 올해 말에는 이 기능에 최적화된 크롬북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기능을 가능하면 빨리 경험해보고 싶다면, 에이수스 크롬북 플립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