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 웹서비스

“구글링의 달인, 나야 나” 고급 구글 검색 팁 10가지

Derek Walter | PCWorld 2017.06.21
구글 검색을 얼마나 잘하고 있든, 구글이 계속 변화를 추구하기에 늘 배우면 좋은 것들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구글이 검색 기능을 내장해둔 크롬 브라우저에서 잘 나타난다. 검색 능력을 높이고, 숨어있는 쉬운 검색법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팁들을 확인해보자.

저장된 페이지 보기



구글은 웹사이트의 과거 버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다.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링크 옆, 아래를 향한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의 저장된 버전을 볼 수 있다. 이 ‘저장된 페이지’를 클릭하면, 구글 로봇이 마지막으로 스냅샷을 찍은 상태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클릭을 하면, 광고 없이 구글의 서버에 저장된 화면만 로딩하기 때문에, 링크를 빠르게 확인할 때 좋다. 네트워크 문제가 있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해도 좋다.

연관 사이트 찾기



검색창에 “related: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이 해당 웹사이트와 유사한 사이트들을 찾아준다. 이러한 검색 방법으로 조사를 더 구체화할 수 있으며, 특정 주제를 더 넓게 볼 수 있다. 적어도 트위터를 훑으며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낫다.

이미지 검색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미지에 오른쪽 클릭을 하면, “Google에서 이미지 검색”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것을 선택하면, 구글이 온라인상에서 같은 이미지라고 생각하는 것을 찾아준다.

단, 검색 결과는 종잡을 수가 없다. 위의 예에서 구글은 에이서 크롬북을 맥북 프로로 착각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바다에서 바늘을 찾으려 할 때 조금의 도움은 될 것이다.

음성 검색



데스크톱에서 구글 검색과 대화를 하려면, 새 탭을 열고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고, 검색어를 말한다. 굉장히 간단하다. 여기서 구글 어시스턴트나 구글 홈 같은 도움을 받진 못하지만, 키보드 입력 시간은 절약해줄 수 있다.

주변 검색하기



때로는 하나의 단어가 완전히 다른 결과를 낳기도 한다. 예를 들어, 검색어 뒤에 ‘주변’이라는 검색어를 추가하면,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해 더 유용한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커피 주변’이라고 검색하면, 그냥 ‘커피’라고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가장 인기 있는 커피콩이 아니라, 주변의 커피숍을 보여준다.

구글 문서 빠르게 찾기



구글 드라이브를 실행하지 않고도 구글 문서를 바로 찾을 수 있다. 설정 > 검색 > 검색엔진 관리에서 기타 검색 엔진에 https://drive.google.com/drive/search?q=%s를 입력한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구글 드라이브 내의 문서도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다.

구글에서 더 많은 것 찾기



구글의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는 구글이 사용자들에게 검색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검색 도구다. 위 사례는 NBA를 검색한 것으로, 주요 검색 결과 아래 여러 최근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단어 뜻 찾기



사전 사이트만큼이나 빠르게 단어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곳이 구글이다. 검색어 앞에 define:을 입력하면 된다. 검색 결과에서 ‘정의 및 어원 더보기’ 화살표를 클릭하면 단어의 사용 빈도와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는 기능 등이 나타난다. 구글이 모든 것을 다 아는 연구 동반자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파일 형식으로 찾기



교사, 학생, 그리고 기타 조사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PDF나 워드 문서 등을 찾을 때가 많다. 찾고자 하는 자료의 특정 형식이 있다면, 검색창에 검색어 입력 후, filetype: 을 입력하고, pdf나 docx 등을 넣자.

약간의 재미는 덤



리서치가 지루하다면,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게임을 해보자. 검색창에 ‘Breakout Google’이라고 검색한 후, ‘Atari Braekout - G.co’이라는 검색 결과를 클릭하자. 화면이 모자이크처럼 바뀌면서 모자이크를 깨는 게임을 할 수 있다. Google Pac-Man을 검색하면 나오는 팩맨 게임도 언제나 시간 죽이기엔 좋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