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윈도우 10에서 이미지 백업을 만들고 복원하는 방법

Lincoln Spector | PCWorld 2017.01.25
하드 드라이브나 SSD가 사망한 경우 어떻게 복구하는가? 윈도우가 엉켜 사용할 수 없게 되거나 아예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물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 모든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고 모든 옵션을 다시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 이미지 백업이 있다면 윈도우와 프로그램, 구성을 몇 분만에 복구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 이미지 백업을 만들고, 재해가 발생한 경우 이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파일 백업과 이미지 백업의 차이점
이미지 백업은 파티션과 부트 섹터를 포함해 드라이브의 모든 것을 복사한다. 모든 프로그램과 설정을 포함한 윈도우 설치본을 온전히 백업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미지 백업을 파일 백업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파일 백업은 데이터 파일(문서, 사진, 스프레드시트 등)만 복사한다.

두 백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백업은 파일 백업이다. 윈도우와 애플리케이션은 언제든 다시 설치할 수 있지만 업무 기록이나 가족 사진은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데이터 파일은 매일 백업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백업하지 않는다면 필자가 안내한 손쉬운 3단계에 따라 백업을 하자.

이에 비해 이미지 백업은 모든 것을 재설치하는 성가심을 없애줄 뿐이다. 일년에 2번에서 4번 정도만 하면 충분하다.

이미지 백업을 만들고 복구하기 위해 필요한 것
윈도우 10에서 이미지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데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 운영체제에 관련 도구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관리자 계정은 필요하다. 일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도 필요하다(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외장 SSD는 용량이 너무 작거나 너무 비싸다). 드라이브를 비워 둘 필요는 없으며 백업 이외의 용도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C: 드라이브의 모든 파일을 저장할 만큼의 여유 공간은 있어야 한다.

본인 PC에서 생성한 윈도우 10 복구 드라이브도 필요하므로 별도의 플래시 드라이브를 준비한다.

이미지 백업 만들기
먼저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윈도우에서 이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완벽한 이미지 백업 도구를 만들어놓고도 무슨 이유에선지 꼭꼭 숨겨 놨다.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제어판을 선택한다.
2. 제어판 창이 열리면 오른쪽 상단의 검색 필드를 선택하고 파일 히스토리를 입력한다.
3. 파일 히스토리를 클릭한다.





4. 왼쪽 하단의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클릭한다.







이제 비밀 이미지 백업 도구를 찾았다. 왼쪽 창에서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하면 백업 설정 마법사가 열린다. 첫 번째 페이지에서 연결된 외장 드라이브에 백업하도록 선택한다.

마법사의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이 이미지 백업을 저장할 파티션을 선택한다. 대부분 기본값으로 그냥 두면 된다. 다음 최종 페이지에서는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한 다음 백업 시작을 클릭한다.

이미지 백업 복원
윈도우가 망가지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미지 백업을 복원하기 전에 일단 ‘옵션 선택’ 화면으로 가야 한다. 이 화면은 윈도우 외부에 존재하는데, 두 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윈도우가 아직 실행은 된다면 시작을 클릭한 다음 전원 아이콘을 클릭한다. SHIFT를 누른 채로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종료되고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된다.



윈도우가 부팅되지 않는 경우에는 복구 드라이브를 사용해 부팅해야 한다. PC를 끄고 USB 포트에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해서 부팅한다. 외장 드라이브로 부팅하려면 약간의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외장 드라이브에서 부팅하기에 성공했다면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한 후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된다.

이 화면이 열리면 백업이 있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한 다음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선택한다.  ed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