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개발자 / 데이터ㆍ분석 / 미래기술

Enterprise.nx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하루 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

Mike Shaw | HPE 2017.02.14

디지털화는 교통과 의료에서 금융, 농업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디지털 혁신은 추상적인 이론이나 까마득한 미래 예측이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업계가 동일한 속도로 디지털화를 겪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의 사고 방식, 기술 접근성, 수십 년간 고수한 프로세스를 혁신하려는 의지 등 수많은 요인이 변화의 속도를 좌우합니다. 획기적인 변화가 늘 그렇듯 남들보다 앞서 수용하는 부류도 있고 뒤처지는 부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속한 업계는 어떤 부류입니까?

격변 예측

이 도표는 자신이 속한 업계가 향후 12개월 이내에 중간 규모나 대규모 디지털 혁신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는 고위 임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교통
교통 부문은 Uber, Lyft and BlaBlaCar와 같은 차량 공유 앱으로 인해 디지털 격변이 가장 먼저 일어난 산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 교통 부문은 Tesla의 성장 속도를 압도하는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차량 공유 앱인 Uber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솔루션으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택시를 잡고 목적지까지 가고 요금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번거로움을 해소했습니다. 둘째, 누구든 원하면 자신의 차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공급원을 도입하여 전체적인 택시 비즈니스 모델에 격변을 가져왔습니다. 셋째, Uber는 목표 시장에서 선호하는 소통 수단인 스마트폰에 맞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앱이라는 형태를 취했습니다. Uber는 자체 보유 차량이 없고 택시 회사와 기사에 적용되는 규제의 대상도 아닙니다.

택시가 어떻게 이들과 경쟁할 수 있을까요? 한 마디로 답하자면,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주차 공간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격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ParkingPanda와 같은 앱이나 호주의 퍼스 시 주차 앱의 경우 사용자가 모바일 장치를 이용하여 주차 공간 검색과 예약은 물론 결제까지 할 수 있어 붐비는 도시에서도 쉽게 주차 공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유 경제에 입각한 Rover와 같은 앱은 시민들 간에 주차장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주차장 부문의 Airbnb라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제 주차장을 찾느라 돌아다닐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공유 경제는 개인용 차량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 대도시가 차량 공유가 교통혼잡 완화와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하는 만큼 이에 대한 혜택으로 카풀 차선과 특별 통행로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통 신호 우선순위를 자전거와 전기 자전거에 두고 트럭이나 대형 차량에는 불리하게 적용하는 방법으로 도심을 통과하는 교통의 흐름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사용하는 운전자의 차량 종류, 주행 시간대, 주행 장소를 기초로 세밀하게 요금을 부과하려는 시도를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차량 공유, 차량 요청 앱과 함께 차량 자체도 디지털화를 겪고 있습니다. Google 무인 자동차 프로젝트가 가장 뚜렷한 사례지만, 다른 기업들도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은 개인용 차량에 국한되지 않고 장거리 트럭, 화물선, 기관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 기술이 더욱 정교해지면 드론 화물선이 육지에서 출항하는 모습이나 자율주행 견인 트레일러가 운전 기사 없이 국토를 횡단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웰빙 및 의료
의료업계는 수십 년 전 전자 의료 기록의 출현과 함께 디지털 혁신을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기술의 비용이 점점 감소함에 따라 생명공학 부문에도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의료는 피트니스 앱의 형태로 소비자 제품 산업에도 침투했습니다. Fitbit, Jawbone, Garmin, Samsung Gear, Misfit과 같은 기업은 언제 어디서나 전반적인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장치를 몸매를 관리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홍보합니다. 하지만 이들 장치는 단순한 걸음 수와 칼로리 추적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곧 환자와 의료 서비스 간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생명공학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사람이 손쉽게 자체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웨어러블 장치를 이용하여 정기 혈액 검사는 물론 암이나 심장 질환, 당뇨병 검진을 실시하게 될 것입니다. 검사를 통해 얻은 정보는 생활 방식 모니터링 앱에 동기화되어, 궁극적으로는 의사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활용될 것입니다.

또한, 동일한 기술이 보다 광범위한 형태로 노인이나 환자의 자택 모니터링에 적용될 것입니다. 가정에서 간호 로봇을 이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일례로 일본에서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최초 시험에서 환자들은 이 '친절한 로봇'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들 로봇은 간호를 넘어 다수의 노인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소외감과 고독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로봇은 노인 간호 수요에 비해 부족한 간호 전문 인력을 충당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호 로봇과 웨어러블 생활 방식
모니터링 장치뿐만 아니라 의료 전문가에게도 더 많은 '장치가 구비'될 것입니다. 일례로 이미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단하는 원격 전문 의료진이 등장했습니다. da Vinci 및 그와 유사한 수술용 로봇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과의가 원격으로 수술을 집도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암과 대장암 같은 정교한 수술에는 이미 로봇이 이용되고 있으며, 첨단 분석을 진단 도구로 사용하는 의사가 늘어날 것입니다.

약품과 영양 관리도 맞춤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인체 미생물군체학 연구에 힘입어 의료 전문가들이 장내 박테리아를 조절하여 체중 감량을 촉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3D 프린팅까지 더해져, 의학계는 사실상 무한한 기술 활용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이미 치과 부문에서는 실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생쥐의 대체 난소 프린팅에 성공하는 단계까지 연구가 발전했습니다.

디지털 족적과 첨단 분석을 활용하면 시민의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도심지를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교통체증을 최소화하는 차량 중심의 설계를 넘어 인간의 건강과 수명에 도움이 되도록 도시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농업
세계적으로 식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농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은 무엇이든 환영받습니다. 또한, 머지않아 '식품의 품질은 상관없이 비용만 낮으면 된다'는 정서가 강력한 저지를 받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 좋은 예로 여러 나라에서 이미 기호성을 높이고자 설탕을 첨가한 음식에 대해 '설탕세'를 도입했습니다.

디지털화의 공통된 주제는 정확도의 증가입니다. 의약품 분야뿐만 아니라 차량 임대료 정산과 같은 분야에도 디지털화가 진행되여, 자동차 사용량이나 사용 시간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즉, 속도광처럼 차량을 사용한 경우 그만큼의 비용이 청구되는 것입니다. 농업에도 디지털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드론에 장착된 고해상도 카메라로 농장을 촬영하고 데이터 분석 시스템으로 비료, 농약 살포, 파종, 민달팽이 방제, 급수 등이 필요한 구역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로봇이 작업을 수행할 경우 정확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도시 농업은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식품 배송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더욱 영양가 높은 식품을 얻도록 합니다. 옥상 및 마당 텃밭의 형태가 많지만 수직 농장 또한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수직 농장은 가시 스펙트럼을 세밀하게 조절한 LED 조명으로 채광 문제를 해결하며 디지털을 이용하여 재배 환경의 수분, 양분, pH 값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합니다. 수직 농장은 기존 농장보다 밀도가 25배나 더 높습니다.

가축에게 디지털 태그를 부착하여, 인간이 지속적으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듯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태어나서 도축되기까지 가축의 생활과 건강을 추적할 수 있게 되고 육류 제품의 출처를 입증할 수 있으며 항생제 사용에 대해서도 좀 더 엄격해질 것입니다.

호주와 같이 광대한 지역에서 방목하는 경우 드론이 몰이에 사용될 것입니다. 드론은 인간이 운전하는 헬리콥터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또한 영상 인식 데이터 분석 기능을 갖춘 로봇을 활용해 밀렵꾼이 있는지 감시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