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아이폰 속 엄선된 게임 라이브러리' 애플 아케이드의 모든 것

Macworld Staff  | Macworld 2019.09.23
구독 기반 게이밍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가 드디어 출시되었다. 인앱 구매와 광고 없이 프리미엄 게임을 제공하고, 앱 스토어에서 좋은 게임 찾기라는 과정을 도와줄 서비스다. 정말로 그런 기능이 있다면 모바일 게이밍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향상될 것이다.

현재까지 확정된 애플 아케이드 정보를 한데 모았다.
 

애플 아케이드란 무엇인가?

애플 아케이드는 iOS, 맥OS, tvOS용 게이밍 구독 서비스이며, 시작부터 100가지 이상의 ‘새로운 독점’ 게임이 제공된다. 히로노부 사카구치와 켄 웡 등의 유명 게임 개발사 개발한 게임, 또 애플이 선별한 모바일 게임으로 구성된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는 인앱 구매가 없으며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 플레이가 가능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맥 및 애플 TV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출시 시기

9월 19일에 출시돼 현재 iOS 13 아이폰에서 제공되고 있다.
 

가입 방법

애플 아케이드 앱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iOS 13 앱 스토어 앱 하단에 있는 아케이드 탭에서 찾을 수 있다. 가입 화면과 무료 체험 버튼이 함께 표시된다. 1개월은 무료이며, 이후부터는 월 4.99달러다.

가입하려면 애플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동의 버튼을 몇 번 클릭해야 한다.



가입하고 나면 앱 스토어의 아케이드 섹션에 여러 가지 게임이 표시된다. 게임에 액세스하려면 앱 스토어에서 누른 후 ‘얻기’ 버튼을 누른다. 장치에 게임이 설치되면 ‘얻기’ 버튼이 실행 버튼으로 바뀌고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게임 앱 아이콘도 장치의 홈 페이지에 표시된다.
 

월간 요금

애플 아케이드는 월 4.99달러이며 1개월 무료 체험이 제공된다. 
 

애플 아케이드를 지원하는 iOS 기기

애플은 “구독자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TV에서 애플 아케이드를 실행할 수 있고, 다른 애플 장치로 전환해도 이어서 게임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 소액 결제나 인앱 구매가 있을까?

아니다. 애플은 “모든 게임에 모든 게임 기능, 콘텐츠, 미래의 업데이트 등 완전한 경험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구매가 필요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는 광고가 있을까?

아니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에 광고 트래킹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 어떻게 액세스할까?

애플 아케이드가 출시되면 일반적인 게임 탭을 따라 앱 스토어 앱의 하단 표시줄에 자체 탭이 있을 것이다.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고 해당 메뉴를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으로 실행할 수 있을까?

그렇다. 기본적으로 더 룸(The Room) 같은 기존의 비 프리미엄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비슷하겠지만 게임은 1회성 구매보다는 애플 아케이드 구독 서비스와 연계될 것이다.
 

구글 스타디아(Stadia) 같은 원격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인가?

아니다. 모든 애플 아케이드 게임은 기존의 앱 스토어와 마찬가지로 다운로드해야 할 것이다. 현재 애플 아케이드는 스트리밍에 의존하지 않는다.
 

가족 공유를 지원할까?

그렇다.
 

애플이 애플 아케이드 소속 게임을 관리하는가?

그렇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에서 게임을 선별하고 독창성, 품질, 창의성, 재미, 모든 연령의 플레이어에 대한 매력에 기초하여’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잘 된다면 이 접근방식을 통해 애플은 스팀 같은 개방적인 서비스에서 논란이 되는 품질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은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

어떤 시스템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 게임이 “다른 모바일 플랫폼 또는 다른 구독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를 강조) 따라서 안드로이드에서는 애플 아케이드 게임이 제공되지 않을 것이며 플레이스테이션4나 닌텐도 스위치에서는 제공될 수도 있다.

곧 출시될 샨테(Shantae) 5는 PS4, 엑스박스 원, 닌텐도 스위치, PC 외에 애플 아케이드에도 출시되는 게임의 예이다.
 

구독은 하지 않고 앱 스토어에서 게임을 구매할 수 있을까?

그렇다. 아이들 히어로즈(Idle Heroes) 또는 툰 블라스트(Toon Blast) 같은 프리미엄 게임에서도 잘 작동하기 때문에 기존의 게임 모델이 사라질 징조는 보이지 않는다. 애플 아케이드에 포함되면 모바일 전용이 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서도 제공되는 게임은 여전히 일반 앱 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를 위해 ‘선별한’ 게임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브러리가 더욱 광범위한 앱 스토어보다 훨씬 작을 것임에는 틀림없다.
 

일반 앱 스토어에서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을까?

애플은 아케이드 서비스 전용 게임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이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의 데모가 있을까?

구독 자체의 체험판을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다. 사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를 플레이어가 현재 앱 스토어 허용하는 것(기본적으로 없음)보다 훨씬 자유롭게 비 프리미엄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수단으로 계획하고 있다. 즉, “각 게임의 초기에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애플 아케이드 구독을 통해 플레이어는 위험 없이 서비스 내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애플 뮤직 및 애플 뉴스+와 마찬가지로 체험판이 있다.
 

애플 아케이드 구독을 정지해도 애플 아케이드 게임을 계속 플레이할 수 있을까?

확실하지 않다. 현재로서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을까?

그렇다. 전통적인 MFi(Made for iOS) 컨트롤러 외에 플레이스테이션 4 및  엑스박스 원용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TV 등과 페어링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애플 아케이드 게임이 (컨트롤러 지원이 더욱 보편적인) 맥과 애플TV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이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애플은 MFi 컨트롤러 인증의 요건을 완화했으며, 이 부분은 애플 아케이드 협상의 수준을 벗어났을 수 있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 게임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가?

그렇다. 애플의 참여 범위는 확실하지 않지만(그리고 필자는 타이틀 별로 다를 것이라 확신한다) 애플은 “개발 비용에 기여하고 있으며 게임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개발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애플 아케이드용으로 발표된 게임은 무엇인가?

애플은 “출시와 함께 100가지 이상의 새로운 독점 게임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9월 16일 베타 테스터를 선발하기 위해 애플 아케이드가 처음 제공되었을 때는 53가지 밖에 없었다. 9월 18일까지, 그 수는 64가지로 늘어났다. 19일 오전, 목록에는 71가지의 게임이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게임이 추가될 것이다.
 

더 많은 애플 아케이드용 게임이 추가될까?

그렇다. 애플은 “정기적으로 새 게임이 해당 서비스에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정기적”이라는 말의 의미는 모호하기는 하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