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웨어러블컴퓨팅

“건강도 챙기는 사회적 거리 두기” 집에서 애플워치 링 채우는 방법

Leif Johnson | Macworld 2020.03.30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우리 중 상당수는 계속 집에만 머무르게 됐다. 이 때문에 애플워치의 링을 채우는 일이 몇 주 전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졌다. 아마도 오늘 아침 여러분의 애플워치 디스플레이에는 평소보다 움직이기 링과 운동 링이 채워져 있지 않다는 내용이 표시됐을 것이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던 사람이라면 좀이 쑤실 가능성이 아주 높다. 또, 매일 분명한 목표를 달성했음을 알려주는 그 작은 알림이 주는 만족감이 그리운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다행히도 기준을 조금 바꾼다면. 이 불확실한 시대에 어느 정도의 확실성 느낌을 주는 링 채우기가 가능하다. 그렇다고 코로나19 창궐 이전과 똑같이 돌아갈 수는 없지만, 여러 체육 시설이나 공원이 폐쇄된 상황에서 정신적인 보상을 얻기엔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몇 가지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여전히 밖으로 나가 인적이 없는 길이나 공원에서 산책을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링을 채울 수 있지만, 모두가 집에만 있을 때 전염 가능성이 더 줄어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둘째, 집에 운동기구만 있다면 링을 채우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필자가 설명하는 링을 채우는 법이 애플워치가 처음 출시됐을 때 활동 링 채우기 경쟁 속에서 일종의 ‘속임수’를 썼던 것처럼 느낄 수도 있겠지만, 2020년에는 이런 작업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자 한다. 의자에 앉아서 손만 흔들어 움직이기 링을 채우자는 것이 아니다(가능은 함). 제한된 환경 속에서 당분간 여러분의 건강 관리의 기반이 될 제안들이다. 
 

운동 링 채우기

운동 링은 가장 채우기 어려운 것으로 느껴진다. 직접 운동을 기록하지 않는 한, 이 링은 사용자의 나이와 몸무게 같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값과 심장 박동수를 고려해 채워지기 시작한다. 심장 박동수가 30분만 유지되면 녹색 링이 채워진다. 글로 느껴지는 것보다 훨씬 쉽다. 팬데믹이 시작되기 전, 필자는 기차역에서 사무실까지 걷는 것을 야외 걷기 운동으로 기록하길 원하는지 물어봤고, 그것을 하루에 2번 하면 항상 링을 채울 수 있었다.

하지만 더 간단하게도 할 수 있다. 애플워치에서 운동 앱을 연 다음 아래로 스크롤해서 ‘운동추가’를 눌러 운동 링을 빠르게 채울 수 있다. 다음 화면에서 자유 목표로 설정된 ‘기타’를 선택한다. 이 상태로 30분을 유지하면 운동 링이 채워진다. 보너스로 운동이 진행되는 동안 움직이기 링도 채워진다.
 
이것으로 팔벌려뛰기로 운동 링을 채울 수 있다. ⓒ LEIF JOHNSON/IDG

원한다면 이 기타 운동 항목을 집안일과 연결시킬 수도 있지만, 이 링을 채우는 것을 그렇게 간단하게 설정할 필요는 없다. 밖에 나가는 것이 불편하다면 집에서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버피와 같은 운동을 몇 가지 하는 것만으로도 30분 동안 제대로 된 운동을 할 수 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추가하면 애플워치가 이런 운동을 제대로 기록한다.) 자세를 제대로 배우면서 하고 싶다면, 보통 유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PT 프로그램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료로 제공하는 체육관이 있으니 이를 활용해도 좋다.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관련 내용을 다룬다.
 

일어서기 링 채우기

전통적인 야외 운동이나 헬스장을 기반으로 하는 운동은 현재 안전한 선택지가 아니겠지만, 최소한 일어나서 돌아다녀야 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이 집안에 갇혀 있는 상황에서 일어서기 링을 채우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이 링은 채우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필자는 움직임 목표를 3배 달성하는 등산을 하고 돌아왔지만, 그날이 끝날 때까지 일어서기 링을 채우지 못했다. 조절이 가능한 스탠딩형 책상이 집에 있다면, 이 책상을 제대로 사용하기에 딱 알맞은 시기다.

매시간 일어서라고 알려주는 애플워치의 알림을 끄지 않았다면, 일어서기 링을 닫는 게 큰 문제는 아닐 것이다. 이 기능을 계속 켜두는 것이 좋은 시기이긴 하지만, 원한다면 아이폰의 워치 앱에서 알림 > 활동 > 일어서기 알림 기능을 해제해서 끌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일어서기 링을 채우기 위해서는 최소한 하루 중 12시간 동안 매시간 일어나서 1~2분 정도 돌아다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팔을 흔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일어서기 링을 더 쉽게 채우고 싶다면? 양팔을 계속 들고 있자. 매시간 팔을 들고 2분 정도 흔들어 주면 소파를 벗어나지 않고도 일어서기 링을 채울 수 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선 일어나서 좀 걷자. 
 

움직이기 링 채우기

일어서기를 수행하는 동안 팔을 계속 움직이면 움직이기 링도 약간 채울 수 있다. 또한, 움직이기 링은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는 유일한 활동 링인데, 평상시에 필자는 800칼로리 정도로 설정한다. 지금의 상황에선 목표가 조금 높게 느껴질 수 있고, 집에 러닝 머신 같은 게 없는 한 일일 움직이기 목표를 일시적으로 낮추는 것이 최선이다.

애플워치 활동 앱에서 링 인터페이스를 세게 누른 다음 디스플레이에 옵션이 나타나면 움직이기 목표를 변경하면 된다. 어느 정도가 하루에 채울 수 있는 양인지 실험해보자.
 
ⓒ LEIF JOHNSON/IDG

약간의 속임수이긴 하지만, 그날 이미 달성한 칼로리 양으로 목표를 임시로 바꾸면 움직이기 링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운동을 하면 움직이기 링이 더 빠르게 채워진다.
 

추가 팁

다시 말하지만, 이 조언들은 과거엔 일종의 반칙으로 여겨졌던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제발 몇 주 동안 소파에 앉아 매시간 공중에 팔을 흔들어 링을 채우진 말자. 정말 슬픈 일이다. 

대신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갑자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 여러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자. 예를 들어, 데일리 번(Daily Burn)은 60일 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골드 짐(Gold’s Gym) 의 웹사이트에서 FIT60 코드를 쓰면 5월 31일까지 앰프 디지털(Amp digital) 개인 트레이너 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코어 파워 요가(Core Power Yoga)로부터 무료로 요가를 배울 수도 있고, 유튜브에는 집에서 하는 피트니스 비디오가 아주 많다. 

그리고 최소한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 같은 장비가 필요 없는 운동은 당장 시작해보도록 하자. 조깅이나 산책에 비교적 안전한 곳에 있다면 너무 두려워 말고 나가자.

우리 대부분은 지난달만큼 링을 쉽게 채울 수는 없지만, 이런 작은 조정으로 여전히 애플워치가 제공하는 약간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만약 목표가 너무 관대한 것 같다면 움직이기 목표를 상향 조정하자. 이런 조언과 좋은 운동 습관을 겸비한다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