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웨어러블컴퓨팅

“내 안의 딕 트레이시를 깨우자” 애플 워치 워키토키 앱 사용하기

Leif Johnson | Macworld 2019.01.31
애플 워치로 전화를 걸기 편하다는 건 애플 워치 사용자라면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애플 워치를 워키토키로 사용해 내 안의 딕 트레이시를 깨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와 대화하는 상대편 사람의 애플 워치 워키토키 앱에 내 번호가 저장이 되어 있고, 워치OS 5가 설치 되어 있기만 하다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건 상관 없이 실시간으로 음성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물론 이것을 악용하려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애플은 워키토키를 손쉽게 끄고 켤 수 있게 만들어 두었으며, 악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연락처에서 지워 버리면 그만이다. 또한 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쉽게 액세스 할 수도 있다.

듣기에만 그럴 듯 하지, 실제로 쓸까? 싶은 기능이지만, 실제로 꽤 유용하다. 최근 다녀온 하이킹에서, 우리는 잃어버린 지갑을 찾기 위해 서로 떨어져서 걷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동안 줄곧 워키토키를 이용하여 상황을 주고 받았다. 굳이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화나 문자보다 더 우월하다. 물론 이는 한 가지 사례일 뿐이지만(내 생각에는 붐비는 장소에서 부모와 어린 자녀가 서로 떨어졌을 때 의사소통 하기에도 훌륭한 기능일 것 같다), 그렇다고 해도 상당히 제한적인 부분이 많은 애플 워치 생태계에서 이런 선택지가 있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애플 워치에서 워키토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설치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워치OS 5가 설치되어 있다면 워키토키는 기본으로 깔려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워키토키 앱에 연락처 추가하기

1. 애플 워치에서 워키토키 앱을 실행한다. 밝은 노랑색과 검정색으로 된, 워키토키가 그려진 아이콘이라 찾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2. 인터페이스 하단부로 스크롤을 내려 커다란 옐로우 + 사인을 클릭한다. 
3. iOS/맥OS 연락처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뜰 것이다. 원하는 연락처가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경우, 아이폰이나 맥 연락처에 입력해야 워치에서도 연락처가 뜬다. 
4. 원하는 연락처를 클릭하고, 초대하기를 누른다. 
5. 상대가 나의 초대를 수락하면 당신의 연락처 리스트에 그 사람의 이름이 뜨게 되고, 이제부터는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다. 
 
ⓒ LEIF JOHNSON/IDG


워키토키 초대 수락하기

반대로 당신이 초대를 수락하는 입장이라면, 애플 워치에 상대방이 “워키토키로 당신과 대화하고자 한다”는 알림이 뜰 것이다. ‘항상 허용’ 또는 ‘거절’ 중 하나를 선택한다(유감스럽게도 중간 선택지는 없다. 그나마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수락을 잠시 미뤄 두는 것이다). 
 
ⓒ LEIF JOHNSON/IDG


워키 토키 앱으로 대화하기

1. 워키토키 앱을 실행한다. 
2. 대화하고자 하는 상대방을 연락처 목록에서 찾는다. 상대의 이름이 쓰여진 커다란 노란색 직사각형을 누른다. 
3. ‘대화하기’라고 쓰여진 커다란 노란색 동그라미가 보일 것이다. 
4. 이 동그라미를 1~2초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대화를 할 수 있다. 손가락을 떼면 메시지가 보내지지 않는다. 

상대방이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있지 않거나, 현재 응답 불가 상태로 워키토키 앱을 전환해 두었다면 상대방에게 연락 하려 할 때마다 현재 대화가 불가능한 상태라는 메시지가 뜰 것이다. 
 
ⓒ LEIF JOHNSON/IDG
 

워키토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워키토키가 유용하긴 하지만 때때로는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도 있다. 영화를 볼 때, 아니면 중요한 미팅에 들어가 있을 때 그렇다. 애플 워치에서는 그럴 때도 문제 없이 워키토키를 응답 불가 상태로 전환해 둘 수 있다.

1. 워키토키 앱을 실행한다
2. 연락처 목록이 뜰 것이다. 제일 위까지 스크롤 한다. 
3. 우측에 토글과 함께 ‘대화 가능’ 이라고 쓰인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아이콘이 초록색이면, 토글을 눌러 워키토키를 꺼 둘 수 있다. 
4. 다시 워키토키를 켜서 활성화 하고 싶을 때는 위의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하면 된다. 

아니면 단순히 애플 워치에서 극장 모드를 켜 두거나, 방해 금지 모드만 켜 두어도 된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진동 모드를 해 두더라도 워키토키는 여전히 작동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워키토키로 연락을 해 올 경우 신호음과 함께 그 사람의 목소리가 그대로 들린다는 것이다. 
 
ⓒ LEIF JOHNSON/IDG


워키 토키에서 연락처 지우기

1. 워키토키 앱을 실행한다
2. 지우고 싶은 연락처를 찾는다
3. 해당 연락처를 왼쪽으로 스와이프 한다. 커다란 빨간색 X가 오른쪽에 뜨면 이를 누른다. 
4. 끝.
 
ⓒLEIF JOHNSON/IDG


워키 토키 초대 취소하기

초대를 보냈지만 상대가 수락하지 않을 경우 보낸 사람이 이를 취소해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나와 상대에게 초대중이라는 메시지가 뜬다. 시간이 지나면 이 초대들이 쌓이고 쌓여 상당히 성가시게 된다. 다행히 초대를 취소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1. 워키토키 앱을 실행한다. 
2. 내 초대를 수락하지 않은 사람을 연락처에서 찾는다. 아마도 흐릿한 회색으로 표기되어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의 이름을 클릭한다. 
3. 다시 초대 할 것인지, 아니면 초대를 취소 할 것인지 물어볼 것이다. 당연히 취소를 클릭해야 한다. 
 
ⓒ LEIF JOHNSON/IDG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