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오피스ㆍ협업

디지털화된 업무 공간을 원한다면… “기술에 대한 저항 극복해야”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18.06.29
많은 직원들이 사무실을 떠나서도 협업과 모빌리티 도구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회사의 업무 방식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슬랙(Slack) 같은 팀 채팅 도구부터 화상 회의 및 콘텐츠 공동 작업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분산되어 있는 인력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계속 진화하고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의 잠재적인 이점, 즉 어디에 잇든 상관 없이 팀 전반의 생산성을 향상한다는 장점은 명백해 보일 수 있지만, 대기업이 널리 채택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최근 가트너가 7개국 3,12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과 기존 기술을 사용하고 싶어한다는 점이 나타났다. 가트너는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디지털 민첩성(digital dexterity)’라고 부른다. 그 기준에는 팀 기반의 협업, 어디에서든 가능한 업무 능력, 떠오르는 신기술 채택에 대한 바람 같은 형상이 포함된다.

가트너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싱가포르, 일본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늘어나는 디지털 직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평가해달라는 조사를 진행햇다. 그 결과 새로운 작업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용자는 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지역, 산업, 및 연령대에 따라 7~18% 수준을 보였다.

가트너의 부사장이자 이번 보고서의 작성자인 크레이그 로스는 신기술 채택률이 낮은 것은 기술 구매 담당자들에게 지속적인 문제이며, 기업들이 새로운 도구의 이점을 놓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관점에서는 이러한 모든 기술을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어떤 조직에서 매우 환상적인 혜택을 누리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모든 문서를 왜곡하고 이메일로 전송하는 대신 동일한 문서에서 함께 작업하고 싶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그러나 사람들은 이런 방식으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화에 개방적인 가장 젊은 직원과 가장 나이든 직원
많은 노동 인구가 보여주는 일반적인 관성에도 불구하고 특정 그룹의 근로자는 변화하기가 더 쉽다. 이번 가트너 조사에서는 새로운 업무 방식을 채택하려는 의향이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이는 중요한 요소다. 회사는 종종 젊은 직원이 변화 수용을 원한다고 가정하는데, 이는 가트너 조사에서도 입증됐다. 18세에서 24세 사이의 근로자들은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업무 방식을 가장 잘 받아들였다. 그들은 소비자 기술에 대한 개방성이 가장 높았고, 기술 긍정성(tech positive)도 가장 높았고 사무실 밖에서 일하는 데도 더 개방적이었다.

특히 이 보고서는 55세에서 74세 사이의 고령 근로자들이 가트너의 "디지털 민첩성 지수(Digital Dexterity Index)"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점도 보여 주었는데, 젊은 세대와는 다른 이유가 있다. 이 연령대의 그룹은 팀에서 일할 의지가 가장 높았으며 비일상적인 업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었다.

35세에서 44세 사이 중년기의 사람들은 신기술과 새로운 일하는 방식에 가장 반대하고 있다고 로스는 말했다. 그는 "이 모든 것들의 실제적인 후퇴는 불행하게도 중년의 사람들이었다. 고된 연령대로 보인다”면서 이 연구 결과는 중년기의 행복에 관한 학문적 연구를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령대의 그룹은 업무를 "일상적인 것"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으며 사무실 밖에서는 대충하려는 경향이 거의 없었다. 또한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도 가장 낮았다. "중년기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로스가 말했다.

근로자가 나이를 먹으면 상황이 바뀌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그나마 좋은 소식이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그 고비를 넘으면 상황이 좋아지고 일이 즐거워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양성의 또 다른 영역은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다. 미국과 영국, 독일은 디지털 민첩성을 조사한 선진국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호주와 프랑스는 그다지 좋지 못했다. 싱가포르와 일본의 응답자는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불균형에 대한 잠재적인 이유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있는 본사 직원들과 협업하는 것이 덜 매력적일 수 있다.

업종 유형 또한 새로운 업무 방식에 대한 개방성을 나타낼 수 있다. 소매 업계 종사자는 변화에 가장 개방적이었고 정부와 보험 같이 규제가 엄격한 부문은 그렇지 않았다. 회사의 규모도 개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마도 대기업이 디지털 변화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교육을 제공할 여력이 더 많을 수 있음을 반영한다.

변화에 대한 저항 극복
직원들에게 기술 채택을 권장하는 지름길은 없지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배치가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로스는 말했다. "실제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때 교훈적인 순간들이 있다.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일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다"라는 설명이다.

하나는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때다. 그들은 오래된 업무 방식에 교묘하게 물들지 않았으며 새로운 도구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대규모 변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 번에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것이다. 인트라넷 정밀 검사 및 기타 도구와 함께 사무실 생산성 제품군을 선보일 수도 있다"고 로스는 말했다.

"이 제품을 함께 묶어 더 큰 변화를 시도할 수 있으며, 운이 좋으면 30분 동안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것이다. 시도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을 시간이다"라고 말한다. "일할 때 사용했으면 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다는 것을 [직원]에게 직접 알릴 수도 있다.

"그들이 다가올 때 그런 기회의 이점을 취해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