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How To : 엑셀 스프레드시트가 너무 느릴 때의 해결 방법

JD Sartain  | PCWorld 2020.05.11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할 때 가끔 작업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경우가 많다. 파일을 열고 저장하는 과정, 엑셀로 수식을 계산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데이터 입력이나 셀 정렬, 서식 지정 후에 화면을 새로 고침할 때 속도가 느려지기도 한다. 시스템 메모리도 엑셀 속도 저하의 또 다른 이유다.

스프레드시트가 느리면 작업 시간도 길어진다. 그리고 늘 그렇듯 시간은 곧 돈이므로 작업 속도 저하는 중요한 문제다.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속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자.
 

스프레드시트가 너무 클 경우

엑셀에서는 얼마든지 대용량의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 있지만, 파일 크기가 클수록 실행하는 동안 필요한 PC 메모리 용량도 더 늘어난다.


현재 버전의 각 엑셀 스프레드시트에는 총104만 8,576 행과 1만 6,384열(A1~XFD1048576)까지 만들 수 있고, 각 셀은 최대 32,767개의 글자를 수용할 수 있다. 이 한계를 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또 레코드, 필드, 수식이 많을 수록 성능이 저하된다. 새 레코드를 추가하고 엔터 키를 누르거나 정렬, 셀 서식, 열 혹은 행 삽입/삭제 같은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엑셀이 모든 수식을 다시 계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각 과정 사이에 몇 초 이상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픽 요소가 많이 삽입되어도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강력히 추천하는 해결책은 필드 수와, 필요하다면 레코드 수도 줄여서 스프레드시트를 작고 간결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단일 통합 문서 안에 여러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고 링크나 3차원 수식을 사용하면 된다. 고유 핵심 필드에 테이블을 연결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도 있다.
 

수동 계산 설정하기

또 다른 해결책은 F9 기능 키를 사용하지 않고 통합 문서를 자동 계산하는 옵션을 비활성화하는 것이다. 계산 옵션에서 수동 계산을 선택하면, 엑셀은 F9를 눌러야만 수식을 계산한다. 

1.    파일 > 옵션 > 수식을 선택한다.

2.    첫 번째 섹션인 계산 옵션 아래의 통합 문서 계산 > 수동 버튼 항목에 확인 표시를 한다.

3.    스프레드시트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려면 ‘통합 문서를 저장하기 전에 항상 다시 계산’ 박스에 체크한다. 파일을 종료하기 전에 F9 키를 눌러 스프레드시트를 수동으로 계산하려면 체크 표시를 취소한다. 

3.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한다. 
 
ⓒIDG
 

엑셀 메모리 제한

“리소스가 부족해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더 적게 선택하거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닫으십시오.”라는 오류 메시지가 왜 나타나는지 궁금해하는 사용자가 많다. 비슷한 오류로는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여 완전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는 “메모리가 부족하여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더 적게 선택하거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닫으십시오.” 같은 오류 메시지도 있다. 가끔은 단순히 “메모리 부족”이라고 표시될 때도 있다. 

메모리가 엑셀의 계산이나 처리 속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데이터베이스 크기(사용한 열과 행의 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RAM 용량과 관련이 있다. 컴퓨터 RAM 용량이 8GB라고 해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용량도 8GB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자. 
 
엑셀 메모리 오류 메시지 ⓒPCWORLD/JD SARTAIN

엑셀에는 자체 메모리 관리자와 메모리 제한이 있다. 32비트 버전은 2GB의 가상 메모리로 제한되며, 64비트 버전은 8TB의 가상 메모리를 제공한다. 소문과는 달리 이 수치에는 소프트웨어 자체와 사용자가 설치한 추가 확장 프로그램까지 포함된다.

이 수치는 엑셀과 관련 있는 것만 표시한 것이고, 그 밖에도 시스템 메모리가 필요한 다른 작업이 무수히 많다. 운영체제, 컴퓨터에 현재 실행 중인 다른 모든 애플리케이션, 상주 메모리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DLL, 드라이버, 수많은 .exe 실행파일 등 다른 숨겨진 프로세스가 십여 개 이상이다. 그래픽, 차트, 수식, 맞춤범 검사와 같은 기능, 정렬, 인쇄 등도 메모리를 소모한다. 

아직 32비트 엑셀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은데, 스프레드시트 크기가 2GB 미만인데도 여전히 오류 메시지가 뜬다면, 인터넷과 이메일을 포함해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닫아 보자. 여유분의 작업 메모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2비트에서 64비트 엑셀로 전환할 시점

앞서 소개한 성능 및 메모리 팁으로 시스템 성능을 높이거나 메모리 오류 수를 줄이지 못한다면, 64비트 버전 엑셀로 전환해야 할 때다. 64비트 버전은 파일 크기를 제한하지 않고, 그 대신 사용 가능한 메모리와 시스템 리소스만 사용하도록 강제로 제한한다. 시스템 메모리가 8GB라면 엑셀은 시스템이 사용 중인 용량을 뺀 나머지 메모리를 모두 쓸 수 있다. 
 
ⓒJD SARTAIN/PCWORLD

32비트에서 64비트 엑셀로 변경을 고려할 때의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LAA(Large Address Aware) 업데이트를 확인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6년 6월 2013년과 2016년 엑셀 버전용으로 LAA 패치를 배포했다. LAA 업데이트는 64비트 윈도우 운영체제와 32비트 엑셀의 환경에서 가상 메모리를 2GB에서 4GB로 늘리고, 32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엑셀을 실행할 때는 2GB 메모리를 3GB로 50% 더 확장한다.

2. LAA 업데이트를 설치할 때 다른 파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32비트 윈도우와 32비트 엑셀 환경에서는 부팅 파일을 변경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설치하거나 변경하기 전에 LAA 업데이트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야 한다.

3. 64비트 오피스는 64비트 윈도우에서만 작동한다. 동일한 컴퓨터에서 32비트와 64비트 버전의 오피스를 실행할 수 없다. 시도해도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64비트 오피스와 32비트 오피스를 같은 컴퓨터에 설치할 수 없다. ⓒMICROSOFT

4. 32비트에서 64 비트 버전으로 엑셀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오피스를 제거한 후 다시 설치해야 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64비트 엑셀에서 쓸 수 없는 기능이 있다?

64비트 오피스가 훨씬 성능이 뛰어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대다수 사용자에게 32비트 버전을 권장한다. 다른 애플리케이션, 특히 서드파티가 개발한 추가 기능과의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 외에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지원되지 않는 또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기존 버전의 수식 편집기와 수식 빌더가 지원되지 않는다. 
2.    워드 추가 기능 라이브러리도 지원되지 않는다.
3.    일부 액티브X 컨트롤과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코드가 호환되지 않는다. 
4.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Access) 앱의 일부 데이터베이스 파일에서 소스 코드 문제가 발생한다.
5.    아웃룩 MAPI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
6.    32비트와 64비트 기기가 서로 호환되지 않아 GDI(Graphics Device Interface) 렌더링에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