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믿을 만한 자바스크립트 테스트 도구 10가지

Paul Krill | InfoWorld 2019.08.21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코드를 테스트해야 할 필요성은 명확하다. 버그를 없애고 브라우저 또는 Node.js에서 원활한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보장하려면 테스트 외의 다른 방법은 없다. 다행히도 자바스크립트 테스트를 위해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풍부하다.
 
ⓒ Getty Images Bank

자바스크립트 생태계에는 Node.js와 브라우저, 앵귤러(Angular)와 리액트(React) 프레임워크를 아우르는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 기능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러너와 프레임워크가 완비돼 있다. 다음은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앱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도구 모음이다. 


AVA

AVA는 Node.js를 위한 테스트 러너로, 간결한 API와 세부적인 오류 출력을 제공하며 새로운 언어 기능과 프로세스 격리를 지원한다. AVA는 Node.js 모듈 및 서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 최적이지만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용도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AVA는 테스트를 “할 일(to do)” 작업으로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각 테스트 파일 실행은 별도의 프로세스다. 이 외의 장점으로는 미니멀리즘과 속도, 간단한 테스트 구문, 동시에 여러 테스트를 실행하는 기능 등이 있다. 또한 AVA는 비동기 함수와 옵저버블(observable, DOM 이벤트와 같은 푸시 기반 데이터 소스를 모델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형)을 지원한다.

- AVA 설치 
AVA 설치에 대한 안내는 AVA 프로젝트의 깃허브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Cucumber.js

큐컴버(Cucumber) 테스트 도구의 자바스크립트 구현인 Cucumber.js는 유지 관리되는 Node.js 버전과 현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된다. 큐컴버 프로젝트에서 주장하는 장점은 팀 커뮤니케이션과 “평문” 언어로 작성된 자동 테스트 실행 기능이다. 덕분에 팀의 누구나 테스트를 읽을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 협업, 신뢰를 개선할 수 있다. 

Cucumber.js에는 테스트 모음(기능이라고 함)을 실행하기 위한 실행 파일이 포함되므로 전역 설치되는 경우 작동하지 않는다(큐컴버는 지원 파일에서 필수여야 하는데, 전역 설치되는 모듈은 필수가 될 수 없다).

- Cucumber.js 설치
Cucumber.js 설치에 대한 안내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엔자임

엔자임(Enzyme)은 리액트 자바스크립트(React JavaScript) UI 라이브러리용 테스트 유틸리티다. 리액트 구성요소의 출력을 손쉽게 테스트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됐다. 개발자는 출력에 따라 런타임을 조작, 트래버스,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엔자임 API는 DOM 조작과 트래버스를 위해 제이쿼리(jQuery) API를 모조한다. 엔자임은 테스트 러너 또는 어설션(assertion) 라이브러리에 대해 강압적이지 않다. 개발자가 엔자임을 맞춤형 어설션 및 편의 함수와 함께 사용해 리액트 구성요소를 테스트하려는 경우, 모카/차이(Mocha/Chai)에서 chai-enzyme, 자스민(Jasmine)에서 jasmine-enzyme, 또는 제스트(Jest)에서 jest-enzyme을 사용하면 된다. 엔자임은 리액트 네이티브 구성요소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 엔자임 설치 
엔자임 설치에 대한 안내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카르마

카르마(Karma)는 여러 브라우저에서 코드 실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자바스크립트용 테스트 러너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포함한 모든 주요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카르마 프로젝트 개발자에 따르면, 카르마는 개발자가 많은 구성을 할 필요 없이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카르마는 저수준(단위) 테스트용으로 개발됐다. 테스트 프레임워크 또는 어설션 라이브러리가 아닌 카르마는 HTTP 서버를 시작하고 개발자가 선호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에서 테스트 러너 파일을 생성한다. 자스민, 모카, 큐유닛(QUnit)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위한 플러그인이 제공된다.

- 카르마 설치
카르마 설치에 대한 안내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자스민

자스민은 테스트를 위한 “행동 중심(behavior-driven)” 프레임워크로 분류된다. 다른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에 대한 종속성이 없으며 DOM이 필요 없다. 자스민 애호가들이 강조하는 장점은 손쉽게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구문이다. 피보탈 랩스(Pivotal Labs)에서 유지관리하는 자스민은 웹사이트와 Node.js 프로젝트, 그 외에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테스트에 잘 맞는다. 

자스민은 다양한 사용 사례 및 브라우저를 위한 손쉬운 테스트에 목적을 두며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에 중립적이므로 개발자는 리액트, 앵귤러, 또는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다. 자스민은 작은 크기와 유지관리 편의성을 유지하면서 최소 종속성을 추구한다. 

- 자스민 설치
자스민 설치를 위한 안내와 자스민 시작 가이드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제스트

제스트(Jest)는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에서 구성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포괄적인 자바스크립트 테스트 솔루션을 추구한다. 테스트에는 고유한 전역 상태가 있으며 병렬로 실행이 가능하다. 이전에 실패한 테스트가 먼저 실행되고 각 실행은 테스트 파일의 길이를 기준으로 재편성된다. 

앵귤러, 바벨(Babel), Node.js, 리액트, 뷰(Vue)를 비롯한 인기 있는 자바스크립트 기술에서 별다른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를 실행해서 큰 개체를 추적할 수 있으며 스냅샷은 테스트와 함께 보존되거나 인라인으로 내장된다. 제스트는 테스트 파일에서 메서드와 개체를 전역 환경에 배치하므로 따로 가져올 필요가 없다.

- 제스트 설치
제스트 설치에 대한 안내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루나

루나(Luna)는 구성이 필요 없는 탄탄한 자바스크립트용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다. 루나 문서에 따르면, 처음 접하는 경우라도 몇 분 이내에 단위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다. 다른 모듈을 설치하지 않아도 코드 커버리지 보고서가 생성된다. 테스트는 ES6 모듈로 작성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테스트는 브라우저에서 실행된다. 동시성이 지원되며 테스트 그룹이 병렬로 실행된다. 

루나는 구글 고(Go) 언어에 제공되는 내장 테스트에서 일부 영향을 받은 툴이다. 트랜스파일에 대응하지 않으므로 커피스크립트나 타입스크립트와는 동작하지 않는다. 또한 구형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는다.

- 루나 설치
루나 설치에 대한 안내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다.


모카

Node.js와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기능이 풍부한 테스트 프레임워크인 모카(Mocha)는 비동기 코드를 “간단하고 재미있게” 테스트할 수 있게 해준다. 테스트는 직렬로 실행되는데, 모카 지지자들은 이를 통해 정확하고 유연한 보고가 가능하고 포착되지 않은 예외를 정확한 테스트 사례에 매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속적 테스트의 경우 개발자는 Wallaby.js 툴을 사용해서 아무 어설션 라이브러리와 함께 모카를 위한 실시간 코드 커버리지를 구현할 수 있다. 

모카는 코나카(Konacha)를 통하는 등의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통합되므로 개발자는 모카를 사용해서 루비 온 레일스(Ruby on Rails) 애플리케이션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테스트할 수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용 모카 사이드바 확장 등 여러가지 편집기 플러그인도 제공된다.

- 모카 설치
모카 설치에 대한 안내와 모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문서는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프로트랙터

프로트랙터(Protractor)는 앵귤러 및 그 전신인 앵귤러JS를 위한 종합 테스트 프레임워크다. 테스트는 브라우저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실행되며, 프로트랙터가 마치 사용자처럼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한다. 아무런 설정 없이 앵귤러 요소를 테스트하기 위한 앵귤러용 로케이터 전략이 지원된다. 자동 대기 기능을 통해 웹페이지가 미결 테스트를 완료하는 즉시 테스트의 다음 단계를 실행한다. 

프로트랙터는 테스트를 위한 셀레늄(Selenium) 브라우저 자동화 툴의 자바스크립트 구현인 웹드라이버JS(WebdriverJS)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 프로트랙터 설치
프로트랙터 설치에 대한 안내는 프로트랙터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큐유닛

큐유닛(QUnit)은 제이쿼리, 제이쿼리 UI, 제이쿼리 모바일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다. 사실 큐유닛은 원래 제이쿼리 창시자인 존 레직이 제이쿼리의 일부로 개발한 툴이다. 큐유닛은 빠르고 사용하기 쉬우며, 강압적이지만 가볍고 확장 가능한 API를 갖췄고 모든 일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 또는 단언이 실패하는 경우 문제를 파악하는 데 충분한 세부 정보가 포함된 피드백을 최대한 신속하게 제공한다. 

큐유닛의 어설션 메소드는 커먼JS(CommonJS) 단위 테스트 사양을 따른다. 큐유닛은 크롬의 여러 변형과 엣지,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를 포함해 제이쿼리 3.x 호환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 큐유닛 설치
큐유닛 웹사이트 또는 jQuery CDN에서 큐유닛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