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데이터 유출 사고 관련... 서드파티 앱 권한 축소하는 정책 발표

Mark Hachman | PCWorld 2018.04.05
페이스북 계정 8,700만 건의 데이터가 미국 대선을 위한 타깃 광고에 부적절하게 활용된 사건 이후, 페이스북은 단순히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정보를 활용할 수 없게 ‘뚜껑’를 덮어버릴 수도 있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배관을 고치는 방법을 택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이 서드파티 앱에 제공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한 9가지 이니셔티브를 공개했다.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변화도 있다. 4월 9일부터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상단에 사용자가 어떤 앱이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원한다면 이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링크를 표시하는 것.

페이스북은 “이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캠프리지 애널리티카에 부적절하게 공유된 사용자가 정보가 있는지도 알려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만일 페이스북을 계속 사용하겠다고 결정했다면, 최소한 본인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에 대한 세밀한 설정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확인하고, 페이스북 계정을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하거나, 제한하는 방법도 확인해보자.
 하지만 이미 이런 서드파티 앱을 사용했었다면, 단순히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사태 진압에 나선 주커버그
최근 페이스북이 직면하고 있는 큰 문제는 2가지다. 하나는 가짜 뉴스의 증가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스북이 수집하고 서드파티에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것이다.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는 현지시간으로 수요일 오후 기자들과의 컨퍼런스콜을 통해 두 가지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주커버그는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해 의회에서 증언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주커버그는 “결국, 이것은 내 책임이다. 이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이 있을 것이다. 내가 페이스북을 시작했고, 내가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서 이뤄지는 모든 일들이 내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이 변화하지 않는 한 미래에도 계속되고 선거에 영향을 줄 ‘가짜 뉴스’의 출처 3가지를 지적했다. 가짜뉴스로 클릭을 유도하고 광고 수익을 얻는 ‘경제적 활동가(economic actors)’들과 러시아의 후원을 받는 IRA(Internet Research Agency) 같은 대형 계정(페이스북은 계정을 삭제하는 것으로 대응), 그리고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논쟁을 일으키는 ‘합법적인’ 미디어들이다.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를 후원하는 광고 네트워크에 대응하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언론의 기사들이 노출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커버그는 “현시점에서 보면 가짜 뉴스에 잘못 대응한 것이 분명하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미국 사용자들이 가짜 뉴스를 보게 된 것은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서드파티가 사용자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수요일에 발표된 여러 변화 중 대다수는 이런 정보의 수집과 사용을 제한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이 개인 정보를 서드파티에 ‘판매’하지 않는다고 반복해서 언급했지만, 페이스북은 이런 정보들이 수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충분한 안전장치를 두지 않았었다.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이 피싱과 같은 전통적인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집중해왔다고 말했다.

주커버그가 언급한 한 공격은 다른 사용자를 추적하기 위해 복구 도구를 활용했다. 비록 페이스북이 이런 공격을 막기 위해 시도 횟수를 제한했었으나, 공격자들은 IP 주소를 바꿔가면서 공격을 자동화했다.

주커버그는 “사용자가 공개 정보를 검색 가능하게 설정해 두면 이런 방법으로 누군가 언젠가는 공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고 추정한다”라면서, 사용자들이 “대량 유출”로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 정보 유출과 관련된 비판에 대해 “우리가 관찰한 바로는 의미있는 영향은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급히 “하지만, 좋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이 제안한 정책 변화
페이스북은 블로그를 통해 서드파티 앱의 API 사용과 관련된 정책 변경을 설명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페이스북은 이벤트 API(Events API)를 사용하는 앱이 이벤트 참석자의 게스트 목록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한다. 페이스북이 정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준수한 승인된 앱만 이벤트 API를 사용할 수 있다.

2. 그룹 API(Group API)를 사용하는 모든 서드파티 앱들은 그룹에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과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앱들은 더 이상 그룹 가입자 목록에 접근할 수 없다. 또한, 페이스북은 이름이나 프로필 사진, 첨부된 게시물이나 댓글 등 승인된 앱이 접근할 수 있는 개인 정보를 삭제할 것이다.

3. 페이지 API를 사용해 게시물의 댓글을 읽을 수 있던 앱들은 이제 페이스북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페이스북은 체크인, 좋아요, 사진, 게시물, 동영상, 이벤트, 그룹 등의 정보 접근을 요청하는 앱을 승인하지 않을 것이며, 이런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앱들은 더 이상 종교 및 정치적 관점, 관계 상태, 상세 내용, 개인화된 친구 목록, 교육, 직장 기록, 피트니스 활동, 책 읽기 활동, 음악 듣기 활동, 뉴스 읽기, 영상 시청 활동, 게임 활동과 같은 개인 정보를 요청할 수 없다.

5. 인스타그램 API는 오늘부터 사라진다.

6. 사람들은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로 다른 사람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삭제한다.

7. 페이스북은 안드로이드에서 메신저나 페이스북 라이트를 사용한 사람들의 통화 및 문자 메시지 기록을 삭제할 것이다.

8. 페이스북은 파트너 카테고리(Partner Categories)를 폐쇄한다. 이는 서드파티 데이터 제공업체들이 페이스북에서 바로 타겟팅을 할 수 있었던 서비스다.

9.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에 연결된 모든 앱과 이들이 어떤 데이터를 공유하는지 보여줄 것이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앱을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4월 9일 월요일부터 뉴스피드 상단에 어떤 앱을 사용 중이고, 이 앱들이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지를 보여주는 링크를 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사람들은 더 이상 원하지 않는 앱을 삭제할 수 있다. 이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사람들에게 캠브리지 애널리티카에 부적절하게 공유된 정보가 있는지 알려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의 CTO인 마이크 슈로퍼는 “전반적으로 우리는 이런 변화가 사람들이 정보를 더 잘 보호하면서 여전히 개발자들이 유용한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한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